[테크월드뉴스=노태민 기자] 한국IBM은 15일 ‘IBM 데이터 패브릭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IT 환경에서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데이터 활용 역량을 높이는 '데이터 패브릭(Data Fabric)' 접근 방식과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IBM의 기술력, 그리고 국내 기업의 도입 사례를 소개했다.

이날 기자 간담회 연사로 나선 최석재 한국IBM 데이터&AI 기술 영업 총괄은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비즈니스 성과를 보이는 기업들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운영 중인 곳이 많다"며 "그러나 현재 대부분 기업에서 여전히 데이터 고립(silo) 현상을 겪고 있으며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의 대다수가 분석되지 않거나, 접근할 수 없거나, 신뢰할 수 없는 상태로 남아있다”라고 말했다.

IBM CI. [이미지=IBM]
IBM CI. [이미지=IBM]

‘데이터 패브릭’ 접근방식은 이 같은 데이터의 복잡성을 해소하고 기업 내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간소화하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데이터 관리를 단순화하는 동시에 이미 활용하고 있는 데이터 소스는 물론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레이크 및 데이터 웨어하우스 등 스토리지 저장소를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패브릭은 ▲데이터 통합 자동화 ▲내재된 거버넌스 ▲데이터에 대한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데이터 전략을 가속화한다. 더불어, 중앙 통제식 데이터 활용 방법과 달리 사용자가 스스로 데이터를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BM은 IBM 클라우드 팩 포 데이터(IBM Cloud Pak for Data)와 IBM컨설팅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많은 기업이 데이터 패브릭 아키텍처를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IBM은 강화된 데이터 거버넌스와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복잡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 보호 정책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IBM 왓슨 날리지 카탈로그(Watson Knowledge Catalog)와 IBM 왓슨 쿼리(IBM Watson Query)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업의 애널리틱스 및 AI 활용 역량을 높이기 위해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모든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에 대한 통합적인 가시성을 제공하고 필요한 솔루션 및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 밖에도 IBM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고객 데이터에 대해 전체적인 가시성을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이 데이터와 모델,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AI 모델을 구축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IBM의 솔루션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데이터 패브릭 전략을 구축해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인 국내 기업 사례도 소개되었다.

삼성전기는 데이터 표준화와 데이터 거버넌스, 개인정보에 대한 통합적인 운영 기반을 제공하는 IBM 왓슨 날리지 카탈로그를 도입해, 기업 내부 데이터를 데이터 자산으로 손쉽게 표준화해 전사적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효율적인 의사 결정 체계를 구축했다. IBM의 솔루션을 내부 데이터 승인 절차와 연계해 직원들이 플랫폼 상에서 투명하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고, 필요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해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고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손해보험 업계 선두주자 현대해상은 IBM 클라우드 팩 포 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분석용 파일럿 시스템을 구축했다. 현재 보험사의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한 POC가 진행 중이며, 향후 다양한 업무로의 확대와 분석업무 시스템 고도화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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