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매스아시아의 공유 킥보드 브랜드 ‘알파카’가 고체배터리를 활용한 3세대 공유 전동킥보드를 론칭했다고 5일 발표했다.

알파카 3세대 공유 전동킥보드 주요 특징 [사진=매스아시아]
알파카 3세대 공유 전동킥보드 주요 특징 [사진=매스아시아]

알파카 3세대 공유 전동킥보드는 매스아시아가 직접 투자해 개발한 모델로 지난 2018년부터 중국 쿤산에 소재한 배터리개발 스타트업 칭다오에너지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체결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PM전용 고체배터리를 탑재했다. 칭다오에너지는 칭화대에서 분사된 스타트업으로 중국과학아카데미 회원인 창업자 난처원이 칭화대 출신 박사들과 함께 2014년 설립한 회사이다.

알파카 3세대 공유 전동킥보드에 탑재된 PM전용 고체배터리는 배터리팩에 사용된 고체 배터리셀의 전지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액체 전해질과 분리막을 고체 전해질로 대체해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켜 화재와 폭발의 위험을 원천 차단한 차세대 배터리팩이다.

특히 고체배터리는 에너지밀도와 구동 전압을 높여 일반 전동킥보드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2배 이상의 주행거리 향상과 충전시간을 단축시켜 알파카의 공유 전동킥보드의 운영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여름철 고온이나 겨울철 영하의 온도에서도 급방전을 방지해 사용자와 운영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번에 선보인 알파카 3세대 킥보드는 공유 전동킥보드 최초로 후륜 서스펜션을 탑재해 과속방지턱 등의 요철에 의한 전도 사고를 최소화시킬 수 있게 주행안정성을 고려해 개발됐다. 또한 500w급 고출력 모터로 경사도 16%의 오르막 주행이 가능하며 전후방 듀얼브레이크, EABS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제동 안정성을 높였다.

알파카 3세대 전동킥보드 프로젝트를 이끈 매스아시아 공동 창업자이자 중국법인 한완기 대표는 “2018년부터 고체배터리 셀 전문회사 칭다오에너지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이륜 차량과 퍼스널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산화물계 고체배터리 팩을 개발, 상용화에 성공했다”라며 “전동킥보드를 시작으로 향후 전기자전거, 전기스쿠터와 전기오토바이 등 이륜 차량 전 영역에 적용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정수영 매스아시아 대표는 “2021년 중국에 R&D 법인을 2021년 설립하고 지난 3년간의 매스아시아의 경험과 더불어 전문 인재영입을 통해 퍼스널 모빌리티 개발에 집중했다”라며 “이번 상용화된 알파카 3세대 킥보드는 세계 최초로 고체배터리를 적용한 공유 전동킥보드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진출·글로벌 판매에도 집중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알파카 3세대 공유 전동킥보드는 평택, 안성, 대전, 세종, 청주, 울산 등에서 2000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