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왕산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기획한 my구미 우수 프로젝트 시상에 참여했다. /사진=SK실트론
구미 왕산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기획한 my구미 우수 프로젝트 시상에 참여했다. /사진=SK실트론

[테크월드뉴스=노태민 기자] SK실트론이 본사가 위치한 구미 지역사회의 사회적기업과 함께 ESG형 미래 인재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my구미(마이구미)’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my구미는 초등학생이 지역사회의 환경∙사회 분야 문제를 발굴하고 문제해결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 및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다. my구미에 참여한 학생들은 전문 퍼실리테이터 교육자의 지도를 통해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실행 중심의 프로젝트형 문제해결교육을 무상으로 지원받게 된다. 

이를 통해 자기주도적 역량을 길러 사회 참여의 주체이자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기획한 프로젝트들 중 심사를 거쳐 선발된 우수 프로젝트는 지역사회 내의 사회적기업과 연계하여 상품화해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my구미에는 구미시 4개 초등학교가 지원했으며 그 중 6학년 14개 학급 학생 355명이 71개팀을 이뤄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 참여했다. 학생들은 최근 대두되고 있는 자원 순환, 일회용 쓰레기 줄이기, 건강한 먹거리 이용, 심신 건강 증진, 장애인 처우 개선 등 환경∙사회 분야의 5가지 주제로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이번주에 14개의 우수 프로젝트를 시상하고 8월에는 관련 사회적기업 최대 5개사와 연계한다.
지난 18일에 구미 왕산초등학교에서 첫 시상이 진행됐다. 이 날 시상식에는 구미시청 지영목 경제지원국장, 구미교육지원청 천미경 장학사, 소셜캠퍼스 온 경북(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박철훈 센터장, SK실트론 이영석 ESG추진실장 등 지역사회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해 25개팀을 심사한 후 우수 프로젝트 5개팀을 선발해 시상했다.

SK실트론은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해 재가노인 식사지원을 위한 온(溫)택트 프로젝트, 결식우려아동을 위한 행복 두끼, 정기 행복헌혈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들을 지속해왔다. 이밖에도 마스크와 손세정제, 마스크 스트랩, 소화기 등 실생활에 필요한 물품들을 기부하기도 했다. 이번 my구미를 통해서 미래 인재 육성, 지역사회 문제해결, 그리고 사회적 기업 육성까지 영향력을 넓혀 더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SK실트론은 작년 한해동안 총 4,369억원에 달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20년 대비 43% 증가한 수치이며 같은 해 영업이익을 50% 이상 상회했다. 세부적으로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4,848억원(전년 대비 37% 증가) ▲환경성과 △652억원(전년 대비 7% 감소) ▲사회성과 37억원(전년 대비 27% 증가)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천미경 구미교육지원청 장학사는 “my구미를 통해 학생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 관심을 갖고 문제를 발견, 해결하는 과정에 신나게 공부하고 몰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유의미한 시간이었다”라며 “학생들의 빛나는 아이디어가 SK실트론과 구미지역 사회적기업의 협력으로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위해 값지게 실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