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rane 내구성 확보 및 공정기술 안정화. /자료=나노종합기술원
Membrane 내구성 확보 및 공정기술 안정화. /자료=나노종합기술원

[테크월드뉴스=노태민 기자] 나노종합기술원이 센서 전문기업 엠엔텍과 공동개발을 통하여 수소 에너지 기술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수소 누설 감지 센서 개발과 상용화에 성공하였다.

개발된 수소센서는 대기 중의 산소와 결합할 때 자연 발화하여 폭발하는 수소의 저장, 운송과 활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소 누설을 신속히 검출하는 센서이다. 

엠엔텍은 수소연료전지를 위한 접촉연소식 수소누출 감지센서 개발과 양산기술 개발을 기술원에 의뢰하였고, 기술원은 나노인프라와 공정기술을 활용하여 제품개발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중소기업 애로기술 해결에 착수하였다. 

이에 기술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사업*을 활용하여 기술원의 8인치 반도체 장비와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을 통한 고신뢰성, 고감도, 초소형과 저전력의 특성을 지닌 수소센서 대량 생산기술 개발에 성공하였다. 

기술원과 엠엔텍은 개발된 기술을 기반으로 3차원 나노구조 기술을 접목하여 저농도와 고농도의 수소 누설 검출이 가능한 수소센서(팔라듐 기반)를 개발하고 있으며, 수소산업 전반의 안전관리와 에너지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품개발을 협력하고 있다.

엠앤텍은 기술원과의 공동기술 개발결과를 토대로 2021년에 투자유치를 성공하였으며, 자체 생산시설 구축과 인력 충원을 추진 중이다. 

강석환 엠엔텍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와 수소 충전소 등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신규 응용제품 적용이 본격화되고 있어, 2022년 매출액 10억원, 2025년 이후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기술원의 지원을 통하여 수소센서의 상용화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자체 생산시설 구축의 시행착오와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조원 기술원 원장은 “이번 상용화 성과는 기술원의 제품개발 지원 성공에 따른 중소기업의 자체 생산시설 구축과 고용창출을 달성한 대표적인 상용화 사례이다. 앞으로도 기술원은 센서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기업의 애로기술 해결과 상용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