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 왜곡 및 잡음,높은 선형 출력 전류 등으로 성능 한계 극대화

TI(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오디오 성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새로운 오디오 연산 증폭기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신제품 OPA1622는 TI의 버브라운(Burr-Brown) 오디오 라인에 새롭게 추가되는 제품으로써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OPA1612의 차세대 제품이다. OPA1622는 최대 150mW에 이르는 높은 출력을 제공하고 10mW일 때, -135dB의 매우 낮은 왜곡으로 성능을 향상시키므로 전문가용 오디오 장비에 적합하다. 또 작은 크기와 적은 전력 소모 및 낮은 왜곡 특성은 헤드폰 증폭기, 스마트폰 및 태블릿, USB 오디오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DAC)와 같은 휴대기기에서 하이파이(High Fidelity, Hi-Fi) 오디오가 가능하게 한다.

▲ TI 오디오 연산 증폭기 'OPA1622'

헤드폰 증폭기 개발자들은 OPA1622 연산 증폭기를 사용해 32 부하의 10mW 출력에서 THD(total harmonic distortion)가 -135dB로 낮다는 점을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 클리핑 전에 최대 150mW에 이르는 출력 전력을 제공하고 매우 낮은 THD와 잡음(THD+N)을 유지함으로써 전문가용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깨끗한 신호 경로를 제공한다.

OPA1622 연산 증폭기는 소형화된 3mm x 3mm DFN(dual flat no-lead) 패키지로서 채널당 2.6mA의 낮은 대기 전류를 소모하고 80mARMS의 높은 선형 출력 전류를 제공한다. 또 20kHz일 때, -97/-123dB의 뛰어난 PSRR(power supply rejection ratio)은 스위칭 전원 공급 장치로부터 왜곡을 낮춰주고 LDO(low-dropout regulator)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오디오 성능의 저하 없이 보드 공간을 절약한다.

OPA1622의 접지 레퍼런스 인에이블 핀은 저전력 프로세서의 범용 입력/출력(GPIO) 핀으로부터 직접 제어할 수 있으므로 레벨 시프팅 회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 혁신적인 핀아웃은 PCB(printed circuit board) 레이아웃을 향상시키고 높은 출력 전력에서 매우 뛰어난 왜곡 성능을 제공한다.

또 고유의 인에이블 회로를 사용하여 OPA1622가 셧다운 모드로 전환하거나 셧다운 모드에서 빠져나올 때 출력 과도현상을 제한한다.

TI는 CES 2016에서 OPA1622를 시연할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