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모델이 ‘지하철 윈도우용 투명 OLED’를 통해 바깥 풍경을 보는 동시에 운행스케줄, 위치정보, 일기예보나 뉴스와 같은 생활정보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LG디스플레이 모델이 ‘지하철 윈도우용 투명 OLED’를 통해 바깥 풍경을 보는 동시에 운행스케줄, 위치정보, 일기예보나 뉴스와 같은 생활정보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테크월드뉴스=장민주 기자] LG디스플레이의 올해 TV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출하량이 처음으로 1000만 개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4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의 연간 TV용 패널 출하량은 2020년 447만 2000개에서 지난해 742만 6000개로 66.1% 증가했다. 또 옴디아는 올해 지난패보다 36.8% 늘어나 1016만 개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세계 20개 TV 제조사에 OLED 패널을 공급한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매출액 29조 9000억 원 중 40% 이상이 OLED 사업에서 나왔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2020년 영업적자를 낸 이 회사가 지난해 2조 2000억 원 이상의 흑자를 낸 데는 프리미엄 제품군인 OLED 판매 호조가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특히 LG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고객인 LG전자는 TV 패널을 OLED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했다. 지난해 4분기 LG전자의 TV 매출액 중 OLED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38.9%였다. 2019년 4분기 20.4%에서 두 배 가깝게 올랐다.

올해는 이 비중이 40%를 훌쩍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LG전자의 OLED TV 판매량이 지난해 404만 8000대에서 20% 이상 늘어나 500만 대에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OLED TV 사업을 10년째 하면서 대형 수요는 어느 정도 충족시켰다”며 “프리미엄 세컨드 TV를 원하는 고객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올해 42형 등 다양한 제품을 내놓으며 크기 기준으로 OLED TV 풀 라인업을 갖춘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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