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2월 11일 KBS 제주 UHD 방송국 개국을 시작으로 UHD방송망이 전국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UHD방송은 현재 수도권, 광역시, 강릉, 평창 지역까지 방송망이 구축돼 국내 전체 가구(1970만)의 68.6%가 지상파 UHD방송의 시청권에 들어와 있다.

UHD 방송은 HD 방송보다 한층 선명한 화면과 입체적 음향을 제공하는 초고화질 방송으로, 방통위와 과기정통부는 UHD 방송에 대한 지역 차별 없는 시청권 보장을 위해 현재 수도권·광역시까지 구축된 지상파 UHD 방송망을 2023년까지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다채널방송(MMS), 이동형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UHD 방송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UHD 방송망이 기본적으로 구축돼야 한다. 이번 제주지역 UHD방송 도입은 ‘지상파 UHD방송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20.12)’에 따른 후속조치로, 지상파방송사들은 올해 제주를 시작으로 UHD 방송망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개국식 행사에 참석한 방통위 안형환 부위원장은 “KBS 제주UHD 방송국 개국은 광역권까지 구축된 UHD 방송망을 전국으로 확대해 온 국민에게 고품질 UHD 방송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첫 걸음”이라며 “제주UHD방송이 제주 고유의 역사와 가치를 지키고 제주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방송, 제주도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송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