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지난 1월 16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에서는 2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19로 소상공인 40%가 폐업을 고민한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맞춤형 정책 추천 서비스 스타트업 웰로에 따르면, 1월 25일 기준 중앙정부와 지자체에서 내놓은 9만여가지 정책 중 소상공인 관련 정책은 1만 29가지, 소상공인 대상으로 정책을 시행 중인 기관은 2723군데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에서는 2020년 재난지원금과 금융지원 등 43조 1000억 원을 투입했으나, 여러 부처, 산하기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원되고, 현금, 대출, 마케팅, 교육지원 등 방식 또한 다양해서 소상공인들이 이를 제대로 알고 신청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웰로는 매일 오전 5시 자동으로 정부, 지자체, 산하기관의 지원정책을 취합해 내게 맞는 정책과 지원금 소식을 추천해 준다. 또한 입력된 프로필 정보를 토대로 신규 정책이 뜰 경우 카카오톡으로 맞춤형 알림이 전송된다.

그간 취업·창업과 육아·가정과 관련한 정책 추천 서비스가 많은 관심을 받았고, 가입자도 빠르게 늘어 작년 8월 서비스 런칭 이후 신규가입자 7만 명, 누적 사용자가 29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웰로는 정책 추천 서비스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간단한 정책·지원금 서류처리까지 가능한 신청 자동화 기능도 1분기 론칭을 위해 준비 중이다.

웰로 김유리안나 대표는 “더 많은 국민들이 정책을 몰라서 소외되지 않는 세상을 만들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책시장을 혁신해나가는 Policy-Tech 플랫폼이 되는 것이 웰로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여성가족복합시설 스페이스 살림 1층에서 무궁화식품연구소 ‘라피움’을 운영하고 있는 김미정 대표는 “코로나19로 소상공인들의 경제적인 타격이 큰데, 내게 맞는 정책을 모아서 볼 수 있다니 반가운 소식이다. 가게와 사업을 하다보면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할 시간도 마땅치 않은데, 신청 자동화 기능까지 나온다면 매우 편리할 것 같다”라며 기대감을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