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오늘날 우리는 자동차, 기차, 비행기, 빌딩 같은 실내에서 거의 모든 시간을 지낸다. 이런 실내에서 이산화탄소(CO2)농도는 사람의 건강과 업무 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으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생산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두통이나 졸음, 집중력 저하에서부터 코로나19 같은 공기 매개 전파 바이러스의 감지되지 않은 축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에 실내 공기 감지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테크나비오(Technavio)가 지난 4월 발표한 CO2 센서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장 규모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평균 약 7%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성장을 견인할 가장 큰 동력은 건축 시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스템 디자이너는 자신이 설계하는 센서에 다양한 방식의 CO2 센싱 기술을 선택할 수 있다.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방식 중 하나가 비분산 적외선(NDIR) 센서이고, 다른 하나는 이산화탄소 농도를 대략적으로 계산하는 eCO2 센서라고 부르는 것이다.

NDIR 센서는 IR(적외선) 광원, 샘플 챔버, 특수 필터, 레퍼런스, 흡수 IR 검출기로 이뤄진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크기가 크고 비용이 많이 든다. 정확한 CO2 측정을 할 수 있는 대신에 큰 폼팩터 때문에 소형 IoT 디바이스나 스마트 홈 디바이스에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다. NDIR 센서와 달리 eCO2 센서는 크기는 더 작은데 실시간 측정을 하지 못한다. 대신 이 센서는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상응하는 CO2 값을 계산한다. 여러가지 가정을 이용해 CO2 값을 계산하므로 적시에 공기 질을 향상시키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그럼으로써 환경기후 제어 시스템이 불필요하게 에너지를 낭비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이하 인피니언)는 기존 CO2 센서들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축적된 MEMS 기술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광음향 분광법(PAS)에 기반한 새로운 CO2 센서를 개발했다. PAS 센서의 작동 원리를 보면[그림 1], 적외선 광원으로부터 방출된 광 펄스가 λ=4.2㎛의 CO2 흡수 파장으로 튜닝된 광학 필터를 통과한다. 측정 챔버 내부의 CO2 분자는 필터링 된 빛을 흡수해 분자가 진동하게 하고 각 펄스에 압력파를 발생시킨다. 센서 내 공동에서 CO2 분자에 의해 발생되는 압력 변화를 감지하고, 마이크로컨트롤러(MCU)가 이 출력을 CO2 농도 측정값으로 변환한다.

[그림 1] 마이크로폰과 비슷한 음향 검출기를 사용하는 인피니언 XENSIV PAS CO2 센서는 NDIR 센서와 달리 성능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크기와 비용 상의 우위를 달성한다
[그림 1] 마이크로폰과 비슷한 음향 검출기를 사용하는 인피니언 XENSIV PAS CO2 센서는 NDIR 센서와 달리 성능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크기와 비용 상의 우위를 달성한다

14×13.8×7.5㎣ 크기의 센시브(XENSIV) CO2 센서는 소형 PCB로 광음향 트랜스듀서와 함께 검출기, 적외선 광원, 광학 필터를 통합했을뿐만 아니라, 온보드 신호 프로세싱을 위한 마이크로컨트롤러, 정교한 알고리즘, 적외선 광원을 구동하기 위한 MOSFET을 포함한다[그림 2].

또한 검출기로 최대의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이 PAS 센서 디자인은 시스템 잡음을 최소화한다. MEMS 검출기를 외부적 잡음으로부터 차단해 챔버 내에서 CO2 분자들로부터 발생되는 압력 변화만을 감지하도록 한다. 즉, 흡수 챔버를 음향학적으로 외부 잡음으로부터 차단해 정확한 CO2 센싱 정보를 제공하고 잡음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30ppm ±3%에 이르는 정확하고 견고한 성능을 달성한다.

[그림 2] XENSIV PAS CO2 센서로 통합된 MCU가 ppm 계산을 수행하고, 첨단 보정 및 구성 알고리즘을 사용해 고성능 CO2 센싱을 달성한다
[그림 2] XENSIV PAS CO2 센서로 통합된 MCU가 ppm 계산을 수행하고, 첨단 보정 및 구성 알고리즘을 사용해 고성능 CO2 센싱을 달성한다

또한 인피니언은 PAS CO2 키트를 제공한다. 이 키트는 이 센서의 사용 과정이 얼마나 빠르고 쉬운지 보여주는 것으로 실내 공기질 모니터링을 위해 플러그-앤-플레이로 CO2를 측정하고 ppm 리드아웃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이들 키트와 함께 포괄적인 제품 평가 보드(PAS CO2 평가 보드, 아두이노 기반 Shield2Go 보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서류 일체를 제공한다.

CO2는 무색무취한 기체지만 인피니언의 XENSIV PAS CO2 센서가 전자 코를 제공함으로써 잠재적인 공기 질 문제를 감지한다. 이 새로운 센서는 맞춤형 환기 시스템, 공기 정화 장치, 기상 관측 장치, 개인 비서 같이 가격에 민감한 대량수량 스마트 홈·빌딩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 같은 시스템들로 CO2 측정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자동 환기 시스템을 필요할 때만 가동하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실내 공기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요금을 절약할 수 있으며 실내 환경을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인피니언은 지능적이며 사용하기 편리하고 비용을 절약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자신의 환경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제공: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