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정재민 기자] 글로벌 반도체 장비업체 쿨리케앤소파(Kulicke & Soffa)가 레이저 기반의 차세대 미니 LED 및 마이크로 LED 플랫폼 루미넥스(LUMINEX™)를 출시했다.

루미넥스(LUMINEX™)  (사진제공| 엑세스 커뮤니케이션 앤 컨설팅) 
루미넥스(LUMINEX™)  (사진제공| 엑세스 커뮤니케이션 앤 컨설팅)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10~100마이크로미터(㎛) 수준의 매우 작은 LED 픽셀 광원으로 사용하는 차세대 자체 발광 디스플레이다.

이전의 디스플레이 방식은 LED 옮기는 전사 공정 , LED 심는 접합 공정을 거쳐야 했다. 매우 작은 크기의 수많은 LED 일일이 옮기고 심어야 하기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제작에 필요한 고가의 소재로 인해 가격도 매우 비쌌다

하지만 루미넥스는 레이저 기반의 전사 방식을 적용해 생산성을 높였다. 레이저를 이용하면 기판과 LED 층을 자연스럽게 분리해 주는데, 루미넥스는 레이저를 쏘면 LED칩이 기판 쪽으로 밀려나 자동으로 옮겨지는 방식이다. 개별적으로 옮기고 심어야 하는 복잡한 공정 과정을 줄일 있게 됐

소팅(sorting), 믹싱(mixing), 피칭(re-pitching), 다이 본딩(die-bonding), 대량 전사(mass- transfer)  모든 공정을 루미넥스로 번에 해결할 있는 유연성도 강점이다. 각각 별도의 장비 없이도 루미넥스 하나로 모든 공정이 가능하다

또한, 루미넥스는 최대 10,000 Hz(1초당 10,000회 전사 가능)의 속도 및 상당히 높은 수율을 갖췄다.

쿨리케앤소파 글로벌 세일즈 부문 수석 부사장 넬슨 (Nelson Wong) "70 이상의 기술 혁신과 연구 개발(R&D) 분야 투자를 바탕으로 쿨리케앤소파는 빠르게 변화하는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차세대 솔루션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루미넥스가 개선한 공정 생산성은 앞으로 디스플레이 시장의 기술 품질 성능 향상을 원하는 시장의 수요를 해결해주는 도움이 것이라 확신한다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