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경기 과천시는 오는 9월까지 관내 만 7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검진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체계적인 치료와 관리를 받을 수 있게끔 치매 고위험군인 만 7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검진을 추진하게 됐다.

본 검진은 우선 30개 문항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지남력(시간, 장소, 상황 등을 인식하는 능력), 주의력, 기억력 등을 파악하는 한국형 인지선별검사도구(K-CIST)를 활용해 선별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이러한 치매 선별검사와 진단검사(신경인지검사)를 무료로 실시한 후 치매로 진단될 경우 원인 규명을 위해 감별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림대병원 등의 협약병원을 연계시켜 준다.

감별검사 내용은 진단의학검사(혈액검사, 뇨검사), 뇌영상촬영(CT) 등이며 기준중위 소득 120% 이하 어르신은 감별검사 비용(8만 원∼11만 원)을 전액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치매 진단 시 치매안심센터에서 등록 관리를 하고 치매 치료 관리비와 보호 물품 지원, 1:1 맞춤형 사례관리 등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김향희 과천시보건소장은 “치매 유병률은 만 75세가 되면 기존 8.6%에서 21.8%로 2배 이상 급증한다. 만 75세 어르신 모두가 치매 검진을 받음으로 치매 환자·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해 치매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치매국가책임제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과천시치매안심센터는 지역 내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의 허브 기관이다.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조기 검진·등록사업, 비대면 인지훈련 프로그램, 가가호호 방문 맞춤형 서비스, 가족 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