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정보 확인하고, 원격 진료까지 받게 해주는 앱들

[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코로나19는 비대면을 일상으로 만들었다. 일, 공부, 취미 등 인간 행동의 모든 영역에서 비대면의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재택 지수와 무선데이터 사용량, 화상회의·중고거래·배달·OTT 앱 이용자 수가 증가했다. 이는 사람들이 소비·노동 등 기본 생활부터 문화·여가까지 집 안에서 해결하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다.

한편 2020년 5월 경기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 ‘코로나19, 언택트 사회를 가속화하다’에 따르면, 효과적인 원격학습을 위한 에듀테크 도입(22.8%), 원격근무 정착을 위한 스마트오피스 확충(15.5%) 등이 필요하다는 소비자 인식이 확산됐다. 특히 비대면 원격의료의 필요성이 가장 많이 언급됐는데, 당시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의 24.7%가 원격 의료 관련 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답하며 원격 의료가 언택트 사회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로 선정됐다.

 

미세먼지 농도부터 코로나19 정보까지 안내하는 앱

‘우리동네 백신’은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날씨, 미세먼지와 코로나19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앱이다. 미세먼지 정보는 스마트폰 위치 상에서 가장 가까운 측정소의 미세먼지 관측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한다. 한국환경공단 제공 자료와 연계해 환경부의 4단계 기준 또는 WHO의 8단계 기준으로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등급을 안내한다.

코로나19의 경우, 종합 상황판을 통해 확진자 발생동향과 동선은 물론 지역별 감염자 수와 재난문자 내용 등을 위치 기반으로 제공한다. 또한, 코로나19 관련 실시간 뉴스와 마스크 판매 현황, 선별진료소 위치까지 안내함으로써 개인 방역을 돕는다. 아울러 안전 알람 기능을 켜 두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와 미세먼지 농도 관련 정보를 실시간 알람으로 받아볼 수 있다.

우리동네 백신 앱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한시적으로 무료 지역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여를 실천한다. 사용자 입장에서도 광고가 적고 여러 정보를 하나의 앱에서 확인할 수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우리동네 백신 앱 화면 캡처
우리동네 백신 앱 화면 캡처

 

학회의 감수를 받은, 산모를 위한 앱

‘마미톡(Mommytalk)’은 임신과 육아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중요한 검사와 진료는 산부인과에 직접 방문해야 하겠지만, 간단한 임신·육아 정보를 확인하고 조언을 구하는 건 앱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와 산부인과 교수로부터 확인받은 임신 주수별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는 것은 물론 커뮤니티를 통해 산모들끼리 조언을 나눌 수도 있다. 특히 놓치기 쉬운 주수별 검사 정보를 정리해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다. 이밖에 산모의 개별 문의사항도 마미톡 헬프센터에서 해결해준다.

또한, 마미톡은 Full-HD 급 태아 초음파 영상 시청·보관 기능을 제공한다. 초음파 영상 서비스는 병원 바코드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으며, 병원에서 녹화한 영상을 가족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아울러 산모의 체중 관리를 돕는 ‘체중 변화 그래프’,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 출산·육아 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 탭 등의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마미톡은 5월 14일 기준으로 안드로이드OS 구글플레이스토어의 의료 부문 인기순위 9위를 기록하고 있다.

마미톡 앱 화면 캡처
마미톡 앱 화면 캡처

 

원격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닥터NOW’는 ‘전화상담 또는 처방 및 대리처방 한시적 허용방안(보건복지부 공고 2020-177호)’에 근거해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다. 보건 당국은 의료기관 이용 중 감염 방지를 목적으로 2020년 2월 24일부터 한시적으로 원격진료와 대리 처방을 허용했다.

닥터NOW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비대면 진료’와 ‘조제약 픽업·배달’로 나뉜다. 앱에서는 내과,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 한방의학과 등 진료과목별 의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정보를 바탕으로, 환자는 진료받고자 하는 의사를 선택해 전화로 진료 요청을 할 수 있다. 이후 전화상으로 인적사항과 병증 등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원격진료를 받을 수 있다.

진료가 끝나고 결제를 진행해 진료비 수납을 마치면 처방전이 발행된다. 해당 처방전은 환자가 지정한 위치 인근 약국에 보내 약을 제조, 픽업할 수 있다. 또는 앱 제휴 약국을 통해 조제약을 배달 받을 수도 있다.

닥터NOW는 한국브랜드평가연구소가 선정한 IT부문 ‘2021 대한민국 브랜드 평가 1위’에 선정됐다.

닥터NOW 앱 화면 캡처
닥터NOW 앱 화면 캡처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