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라 Arria 10에 적합한 통합 디지털 DC-DC 컨버터 출시

알테라가 지난 2013년 전원 IC 회사인 엔피리온(Enpirion)을 왜 인수했는지에 대한 의문에, 또 다시 명쾌한 대답과 같은 제품을 선보였다.

FPGA에 이용하도록 자사의 Enpirion 전원 솔루션 포트폴리오로 새로운 30A PowerSoC DC-DC 스텝다운 컨버터 제품을 발표한 것.

지난 10일 방한 한 패트릭 웨든(Patrick Wadden) 월드와이드 사업개발 이사가 이 제품을 두고 “FPGA에 최적화한 파워 솔루션”이라고 몇 번이나 강조한 이유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이 파워 솔루션은 특히 Arria® 10 및 Stratix® 10 FPGA 코어 및 트랜시버 전원 레일을 비롯, 알테라의 10세대 FPGA에 이용하기 위한 통합 디지털 DC-DC 스텝다운 컨버터 제품군의 첫 번째 제품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또한 FPGA용 통합 컨버터가 필요한 이유는 FPGA 파워가 갈수록 복잡해지면서 기존의 아날로그 파워로는 충분히 지원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그렇다면 알테라는 FPGA에 적합한 파워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점들에 차별성을 부여했을까. 먼저 알테라의 DC/DC 컨버터는 소형 패키지(동급 모듈 대비 50% 더 소형화)로 보드 공간은 절약하면서 우수한 POL(point-of-load)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했다. 높은 스위칭 주파수를 이용한 이 솔루션은 인덕터를 내부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전체적인 솔루션 크기를 줄였다.

특히, 주목할 점은 PMBus에 있어 Altera SmartVID™ 기술은 서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이 컨버터가 Arria 10 및 Stratix 10 FPGA로 더 낮은 전압(VCC)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 지정된 디바이스 속도 등급에 요구되는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상당한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PMBus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EM1130이 시스템과 통신해서 전류, 전압, 온도 등의 주요 파라미터를 측정하기 위한 텔레메트리를 가능하게 한다. 텔레메트리 정확도(전류와 전압 측정)를 30~50% 향상시킴으로써 고객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켰다.

패트릭 웨든 이사는 “EM1130 DC-DC 컨버터는 기존의 성능으로는 만족시키지 못했던 FPGA 파워를 작은 패키지를 내세워 보드 공간까지 절감시켜준다”며, “3~6%의 효율 향상은 결과적으로 코스트(Cost)를 절약해 주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말했다.

그는 서버와 컴퓨터 스토리지 등의 데이터센터에서 이득을 볼 수 있다는 말로 향후 이 시장에 대한 큰 기대를 내비쳤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