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상기(Steve Sanghi) 마이크로칩 회장 및 CEO 메세지

▲ 스티브 상기(Steve Sanghi) 마이크로칩 회장 및 CEO




반도체 산업은 성장 속도가 더딘 산업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두 자리 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던 시대는 이미 오래 전의 일입니다.

아직 급속하게 성장하는 분야들도 존재하나 일반적인 반도체 기업의 경우 연간 한 자리 수 성장률을 갖는 안정적인 형태로 대부분 정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서 칩 바이어들은 구매 시 균일가를 지불하거나 가격이 상승할 것을 예측합니다.

반도체 기업 근로자들은 점진적 일정에 따른 성과를 내기 위해 더욱 더 경쟁해야 하며, 기업들은 성장 동력을 얻기 위해 소규모 기업들을 지속적으로 인수할 것입니다.

마이크로칩(Microchip)은 관련 시장 내 중소형 기업들을 지속적으로 인수해 유기적인 성장 경로를 따르고 있으며 그 목적은 현재의 느슨한 성장 추세를 타파하고 두 자리 수 성장률을 달성하는 데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인수 전략을 ‘엘보 아웃(Elbow Out)’이라 부릅니다. 마이크로칩은 자사 코어 PIC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과 관련이 있고 동일한 PCB 기판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들을 인수하고자 합니다.

마이크로칩의 이러한 인수 전략은 매우 성공적이고 가격이 천문학적으로 높은 기업들을 인수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실패한 사업 모델로 도산 상태에 빠진 기업들을 찾는 것도 아니며 오히려 비효율적이거나 자금이 모자란 혹은 강력한 판매 채널 부재로 인해 곤란을 겪는 기업들을 인수해 신속히 개선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제품 라인업 강화



이러한 엘보 아웃 전략 도입 후 마이크로칩은 매우 전략적이며 성장성이 뛰어난 인수 사례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SST 인수를 통해 마이크로칩은 슈퍼플래쉬(Super Flash) 메모리 라이선싱에 선도적 위치로 자리잡았습니다.다. SMSC 인수 또한 PC, USB 및 이더넷 연결, 자동차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네트워킹, 무선 오디오를 위한 임베디드 컨트롤러 시장에서 선두를 점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ZeroG 및 Roving Networks 인수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연결을 위한 Wi-Fi 및 Bluetooth 기술을 획득할 수 있었으며, Ident의 경우 자유공간에서의 동작(air-gesturing) 기술에서의 우위를, Hampshire Technology는 터치스크린 기술을, R&E International 인수로는 연기 및 이산화탄소 감지기를 위한 프론트-엔드 ASIC 기술을 획득하였습니다. 

Supertex 인수는 의료, 조명 및 산업용 시장 분야에서의 고전압 및 혼합 신호 솔루션에서의 우위를 차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대만 신주에 위치한 ISSC를 인수함에 따라 사물인터넷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제품 라인업 강화를 위한 블루투스 기술을 획득하였습니다. 또 최근 몇 년 간 기타 여러 소규모 기업 인수를 통해 자사 포트폴리오에 여러 중요한 지적 재산권 및 제품을 추가하였습니다.

마이크로칩은 자사 마이크로컨트롤러 개발 전략에 따라 여타 기업들처럼 ARM을 기반으로 하는 MCU 생산에는 참여하지 않을 것입니다. MIPS 기술 기반 코어를 사용하는 마이크로칩의 PIC32 포트폴리오는 ARM 기반 경쟁제품을 훨씬 뛰어넘는 654 CoreMark 스코어를 기록하는 등 뛰어난 32비트 MCU 성능을 제공하며, 동시에 ARM MCU에 비해 30% 적은 코드 크기를 갖는 우수한 코드 밀도를 자랑합니다. 

마이크로칩의 PIC32 제품은 세계 각국에서 이루어진 설문 조사 및 간행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업계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수상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8비트 분야의 혁신 시도



마이크로칩은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분야에서 최고의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일부 시장 연구자들은 이 분야를 하향세로 평가하나, 마이크로칩은 코어 독립형 및 지능형 아날로그 주변장치의 통합을 통해 끊임없이 8비트 분야의 혁신을 시도하여 기록적인 수익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이미 20년 이상이나 8비트에 대한 비관적인 추측이 오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러한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모든 제품에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장착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모든 제품이 대량의 데이터를 스트리밍으로 전송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 이전에 전자 지능형 기능(Electronics Intelligence)을 채용하지 않았던 제품들 역시 지속적으로 새로운 8비트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2015년 마이크로칩은 특정 시장이나 기술에 주력하는 대신 다양한 분야에서의 애플리케이션 혁신을 위한 자유로운 활용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우리의 노력은 고객들이 기존에 풀지 못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고객들이 새로운 임베디드 컨트롤 시장이나 제품 전략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주요 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업계 최장 수익성에 빛나는 96분기 연속 흑자 기록의 근원인 마이크로칩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또 고객 및 기술 지원 팀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9만 여 이상의 탄탄한 글로벌 고객 기반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