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뮬레이션과 물리 검증에 집중, 자동차는 주요한 기회

▲ 월리 라인스(Wally Rhines) 멘토 그래픽스 회장 겸 CEO






무선 산업은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고 IoT는 부품 분야에서 강하게 견인되며 비용 절감이 향후 수년간의 주요 이슈가 될 것


반도체 산업 분야에 밀려오는 모든 변화의 물결이 저마다 다를 수 밖에 없지만 이들은 이전에 찾아왔던 변화의 물결과 유사점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무선 산업의 성숙 단계에 있습니다. 4G와 같은 주요 신기술들로 인해 장비와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핸드폰의 시장침투 수준이 전세계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그 수익 성장률은 한 자리 수로 둔화되고 있습니다.

비용 절감은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 PC 산업 분야에서 그랬듯이 무선 분야에서도 갈수록 더 강조되는 영역이 되었습니다. 핸드폰 시장의 평균 판매가는 하락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수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으로 통신 애플리케이션의 반도체 수요는 컴퓨터 관련 장비 시장과 거의 같은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통신 분야의 반도체 단위 물량은 보다 폭 넓은 시장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반도체 시장의 일부에서는 역시 핸드폰 시장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평균 판매가가 계속해서 상승할 것인데, 이는 주로 제품 구성이 갈수록 더 스마트폰 쪽으로 기울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동시에 반도체 분야 성장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의 다음 물결을 찾아내기 위한 경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업체들은 사물 인터넷(IoT)이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우리의 데이터 중심적인 세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부품들이 필요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빅 데이터’를 분석하고 저장하기 위해서는 갈수록 더 복잡하고 대용량인 디지털 칩들이 주로 필요하겠지만, 데이터 소스를 감지하고 전송하며 이에 대해 조치를 취하기 위한 매우 다양하고 새로운 부품들이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이들 중 다수는 미래의 SoC가 되겠지만 많은 제품들은 MEMS, 광학 디바이스나 기타 센싱 디바이스들과 같은 다양한 부품들에 아날로그, 디지털 및 RF 부품들이 결합된 저가의 정교한 패키지들이 될 것이며, 이들은 데이터를 로컬로 저장, 압축 및 전송하는 한편 다른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액츄에이터를 구동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부품들 역시 거센 비용 압력에 직면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화학물질 후각 센서, 비전 디바이스, 의료용 임플랜트 등을 엄청난 수량으로 생산 및 보급해야만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2015년 멘토는 에뮬레이션과 물리 검증이 최고의 집중 부문이 될 것이며, 자동차 부문은 여전히 멘토에게 주요한 기회를 제공할 것


멘토는 IC, PCB 및 시스템에 필요한 설계 능력의 대부분을 제공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필요성과 신속한 채택에 부응하여 2015년에 강조되어야 할 특정 영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분야 중 하나는 에뮬레이션으로서 이는 현재 칩 설계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 중 하나입니다.

칩 디자인의 복잡성 증가로 인해 대부분의 대형 디자인(과 멀티칩 시스템)의 풀 칩 검증은 물론 디자인 내의 보다 큰 블록들에 있어서도 에뮬레이션은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전력, 임베디드 테스트, 어셔션 및 광범위한 그 밖의 기능들을 검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과 에뮬레이션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은 생산성 높은 검증 환경을 만들어냈습니다.

멘토가 에뮬레이션 제품의 선도적인 공급업체로 부상하게 된 것은 전통적인 ICE(integrated circuit emulation) 뿐만 아니라 에뮬레이션으로부터 가상 스티뮬러스로의 전환, 테스트 벤치 가속 그리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통합 검증으로 인한 것으로서, 이 모든 것이 개발자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면서 어떠한 현지의 기술 지원도 필요로 하지 않는 에뮬레이터와 시뮬레이터 상에서 실행되고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는 단지 컴퓨터 센터 내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서버가 되어버렸습니다.

2015년에는 디자인이 아직 에뮬레이터 상의 가상 표현물에 불과한 상태에서 자신들의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고 검증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이는 에뮬레이션 기반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이 이제는 최고 100MHz 속도로 실행되고 있어서 10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동일 설계 파티션의 타임 슬라이스(time slice)를 에뮬레이터 상에서 공유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2년간 퀘스타(Questa) 시뮬레이션 환경을 채택하는 업체들은 점점 더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기여한 것은 퀘스타의 보다 빠른 성능과 간단한 형식검증 능력이었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전환한 이유는 자신들의 시뮬레이션과 에뮬레이션 환경을 통합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2015년에도 계속될 것이며 아마도 더욱 가속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1996년 이래로 멘토 성장의 초석이 되어온 또 다른 성장분야는 개발자들이 14nm 디자인으로 전환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해온 물리 검증 분야입니다.

내년은 첨단 해상도 향상 기술과 프로그램 가능한 전기적 규칙 검사(ERC)와 같은 보다 새로운 기능들이 대대적으로 채택되는 해가 될 것입니다. 신뢰성 검증, 차동 전압 점검 그리고 새로운 칩에 탑재되는 무제한적으로 많은 사용자 정의 기능들을 위해서 말입니다.

핀펫(FinFET)은 개선된 기생 추출 기능과 전력 및 타이밍 분석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멘토에게 있어서 성장의 기회입니다. 물리 검증과 배치 및 배선 기능의 통합, 여기에 14nm에서 영역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더해져 배치 및 배선 툴의 성장을 견인할 것입니다.

게다가 최근 몇 년간 멘토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사업분야 중 하나인 ‘테스트를 고려한 설계(DFT)’는 체계적인 설계 문제를 밝혀내고 제조비용 절감 방법을 제공하는 수율 분석의 필요성을 보다 많은 업체들이 깨달음에 따라 한층 더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비용절감은 2015년도 성장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수준의 놀라운 테스트 압축 기술은 설계 분야의 테스트 비용을 크게 절감해주고 있으며 많은 경우에 있어서 수율 향상, 면적 축소 및 테스트 비용 절감의 영향을 크게 받는 재설계 분야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비용 절감은 차세대의 패키지 디자인과 칩/패키지 데이터 최적화에 의해서도 견인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현행 설계 비용 문제를 개선해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IoT 디자인이 부상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자동차 업계는 멘토 그래픽스에 있어서 중요한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부품 수준에서의 자동차 설계를 위한 선도적인 BIST 능력으로부터 시작하여 자동차 배선, AUTOSAR 디자인, 운전자 보조 기능을 촉진시켜 주는 네트워크 최적화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스택, 하이퍼바이저를 통한 다중 OS 작동,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및 계측과 같은 광범위한 자동 설계의 필요성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오토모티브 포트폴리오 확장하며 XS Embedded사 인수



오늘날의 자동차 시스템들은 고품질의 그래픽, 특정 도메인용 오디오, 멀티미디어, 모바일 장치의 통합 및 연결성을 결합시킨 풍부한 기능의 임베디드 시스템들을 통해 기술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자동차 하나에 들어가는 수백만 행의 코드, 다분야에 걸친 기능 통합, 혼합 안전 필수성, 보안성 그리고 이기종 멀티코어 SoC의 이용으로 인해 엄청난 설계상의 해결과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거대한 비용 압박과 함께, 기존의 시스템 개발 수명주기는 수년인데 반해 자동차 소비자는 항상 최신 기술이 탑재되기를 기대하는 추세로 인해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더욱 빨리 생산에 착수할 수 있도록 돕고 멘토의 오토모티브 포트폴리오도 확장하기 위해 저희는 올해 7월에 XS Embedded사를 인수했습니다.










XSe사는 오토모티브 시스템 아키텍처와 하드웨어 레퍼런스 플랫폼 개발 분야의 기술 리더입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문분야를 합쳐 20여개에 달하는 자동차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10년 이상 자동차 전자설계 산업 분야에서 직접 활동해온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멘토는 이제 자사의 안드로이드, 하이퍼바이저, 보안, AUTOSAR & Nucleus 솔루션들과 XSe사의 자동차 등급 솔루션을 결합시킴으로써 오늘날 설계되고 있는 가장 정교한 자동차들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인프라 요건 전체에 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세대의 ADAS 시스템들은 통합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인프라에 대한 니즈를 보여주는 훌륭한 예입니다.







한국 시장, 지속적인 투자와 현지 고객들과의 협력



한국은 지난 10년에 걸쳐 멘토 그래픽스의 탑5 지역일 뿐만 아니라 손꼽히는 성장 지역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 같은 발전의 상당부분을 이끈 것은 무선통신, 컨슈머 제품 및 자동차 전자 분야에서 한국이 갖고 있는 저력입니다.

또 한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투자 노력과 고객들과의 협력을 통해 저희 고객들이 비용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제품들을 조기에 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알았습니다.

저희의 지속적인 투자는 좋은 결실을 가져왔으며 멘토가 한국 고객들의 커다란 성공에 기여해 왔음을 저희는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