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방성을 고려한 FEA(유한 요소해석) 기법인 Solvay의 MMI Technyl Design 기술 지원으로 개발된 플라스틱 엔진 마운트



솔베이 EP(www.solvay.com)가 중국 사천성 청두에서 11월 11부터 4일간 열린 챌린지 비벤덤 2014(Challenge Bibendum 2014) 에서 Technyl과 같은 금속 대체 솔루션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챌린지 비벨덤 2014는 친환경 자동차 경연대회다. 이번 대회에서 솔베이 EP는 트렐레보그바이브라쿠스틱에서 Technyl 수지로 성형한 PSA 푸조 시트로엥(Peugeot Citroën) 차량용 엔진마운트를 공개했다.

이 차량용 엔진마운트는 2012년 이후 수십만 개가 제작된 바 있다. 충돌 및 내피로 특성 등 부품에 요구되는 주요 특성들을 모두 만족하는 디자인을 찾기 위해 솔베이 EP의 MMI Technyl Design 해석기법을 활용했고, 설계를 최적화했다.



▲ 유리섬유강화 Technyl® PA6.6으로 성형한 최적화된 PSA 엔진 마운트





알버트 후앙 (Albert Huang) 솔베이 EP 글로벌 자동차 시장 매니저는 “자유로운 설계, 보다 긴 금형 수명과 향상된 단열 특성, 그리고 소음 및 진동의 감소 등 열가소성수지인 폴리아미드로 만든 자동차 부품들은 그 부품의 제조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실사용에 이르기 까지 여러 장점들이 명백하게 검증되었기에, 당사의 금속 부품을 폴리아미드로 대체하고자 하는 전략은 자동차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보다 포괄적인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솔베이 그룹의 수명 주기 평가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에 의하면 Technyl 엔진 마운트와 약 60% 정도 부분적으로 재생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만든 엔진마운트를 환경경제효율성 측면에서 수명 주기 평가를 실시한 결과, 이러한 금속 대체 작업은 자동차 주행거리에 따른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상당한 잠재력을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 알루미늄(60% 재활용)으로 제작된 엔진마운트를 Technyl PA6.6으로 대체할 때, 환경경제효율성 측면에서 크게 돋보이는 7가지 주요 생태 효율 지표





이 연구 과정에는 원재료 추출, 생산, 부품 제조 및 사용 수명 등을 비롯해 자원 고갈 및 주요 에너지 활용, 그리고 온실 가스 배출 및 용수 소비 등에 이르는 모든 지표가 포함됐다. 이를 통해 각각 분석한 결과, 25%에서 75%에 이르는 환경적인 이점이 있다는 사실이 나타났다.

한편 솔베이는 차이나플라스 2014에서 유리섬유가 40% 강화된 Sinterline Technyl 파우더를 소개한 바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