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 디바이스 테스트에 적합한 VNA 제품군 출시


견고해 보이는 VNA(vector network analyzer)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복잡하고 많은 기능을 가진 제품보다는 필요한 기능 위주의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안리쓰(Anritsu)가 경쟁력을 갖춘 중저가 VNA 제품을 출시한 이유는 이러한 트렌드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안리쓰 코리아의 이훈 과장도 최근의 트렌드를 의식하듯 세 단어를 먼저 강조하고선 제품 설명을 시작했다. ‘Simple(단순함)’, ‘Economical(경제적)’, ‘High Performance(고성능)’. 다시 말해, VNA의 고유 기능 위주로 기능을 단순화하고, 저렴하면서 고기능을 발휘한다는 특징을 핵심적으로 짚은 것이다.

Simple, Economical, High Performance
이훈 과장은 “대부분의 제품이 VNA의 주목적인 입출력에 따른 S파라미터를 보는 기능에 외부 기능이 많이 추가되어 가격이 비싼 편이다.”라고 전제하며, “계측기에 많은 기능이 도입되면서 쓸모없는 스펙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심플한 기능의 값싸고 성능좋은 계측기가 주목받고 있다”고 제품 출시 배경을 말했다. 안리쓰(www.anritsu.com)의 ShockLine™ 중가형 및 저가형 2포트와 4포트 VNA 제품군는 RF 패시브 디바이스를 테스트할 때 시장에서 요구하는 가치와 성능을 충족시켜 준다는 것.

ShockLine MS46522A VNA는 다양한 범위의 엔지니어링, 제조, 교육 애플리케이션에서 케이블, 커넥터, 필터, 안테나와 같은 패시브 디바이스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2포트 VNA는 중가형 ShockLine 제품군인 MS46522A의 주파수 도달 범위는 50 kHz~4.5/8.5 GHz 두 종을 제공하며, 70 us/point의 스윕 속도와 110dB가 넘는 동적 범위를 제공한다.


또한 저가형 ShockLine 제품군인 MS46322A는 1MHz~4/8/14/20/30 /40 GHz 등 여섯 종의 주파수 도달 범위 옵션을 제공하고 220 us/poi nt의 스윕 속도와 100dB가 넘는 동적 범위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엔지니어링과 제조 환경을 비롯해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을 요구하는 테스트 환경에 적합하다.

4포트 ShockLine인 MS46524A 제품군은 1MHz~4.5/7GHz 등 두 종류의 주파수 도달범위 옵션을 제공하며, 16개의 싱글엔드형(Single-Ended) 및 혼합모드(Mixed mode) S파리미터 측정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시간영역 측정은 고속 디지털 보드에서 테스트되는 간단한 신호 무결성 테스트를 위한 옵션으로 제공한다. 수동 및 자동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ShockLine VNA 시리즈는 컴팩트하며 원격으로 프로그램할 수 있는 툴을 갖추고 있다. 소형 2U 섀시를 통해 VNA는 랙 구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이 시리즈는 ShockLine MS46522A가 터치스크린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로 연결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강력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LAN 인터페이스는 USB 및 GPIB와 비교하여 더욱 강력한 제어 성능과 고속 데이터 전송을 제공한다.


<신윤오 기자>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