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레멘스 새틸레거(Klemens Sattlegger), 유비 덴크(Uli Denk) 보안 및 통신 제품 매니저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www.ti.com/ww/kr)

표준과 신조어의 정글 속을 헤매는 기술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이 글을 통해 주요 특징과 대표적인 사용 분야를 포괄하여 핵심 RFID기술을 정리하였다. 핵심 선택 분야에 대한 심층 고찰에서는 용도별 구체적인 요건에 맞는 RFID 기술을 선택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끝으로 개발자가 입수할 수 있는 다양한 하드웨어 솔루션, 소프트웨어, 툴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다뤘다.

전자태그(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한 여러 RFID 표준 때문에 혼란스러운 것도 그다지 놀라울 것이 없게 되었다. RFID, RF, 근거리 무선 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s)에서도 엄청난 혁신이 이어지면서 특히 오래되고 느렸던 기술에 비해 새로 나온 기술이 새로이 자리매김하는 시대가 오면서 각각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이해하는 것도 힘들어지고 있다. 실상 모든 곳에 적합한 RF 기술은 없다.

용도에 따라 “오래되고 느린” RFID 기술이 가장 신뢰할 수 있고 비용 효율도 높은 기술이라고 판명될 수도 있다. 시장은 저주파수(LF, low frequency)와 능동형 극초단파(UHF, ultra-high frequency) 같은 두 가지 RFID 기술을 조합하여 수렴한 형태까지 내다보고 있다.

나아가 RFID가 새로운 분야로까지 침투하면서 무선 충전이나 에너지 하베스팅 기능에 RFID 기술을 접목하는 등 고도의 통합된 기기가 빠른 속도로 시장에 나와 비용 단가도 낮아지고 있다. 표준과 신조어의 정글 속을 헤매는 기술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이 글을 통해 주요 특징과 대표적인 사용 분야를 포괄하여 핵심 RFID기술을 정리하였다.

핵심 선택 분야에 대한 심층 고찰에서는 용도별 구체적인 요건에 맞는 RFID 기술을 선택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끝으로 개발자가 입수할 수 있는 다양한 하드웨어 솔루션, 소프트웨어, 툴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다뤘다.

▲ 표 1. 기술특성


▲ 표 2. 애플리케이션 영역


오색 찬란한 RFID

오늘날 이용할 수 있는 RFID 기술은 기본적으로 네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수동형 LF

2. 수동형 HF

3. 수동형 UHF

4. 능동형 UHF

수동형 LF와 HF RFID는 자기 결합을 통해 동력과 데이터를 전송한다. 수동형 UHF와 능동형 RFID는 e필드결합을 기초로 하는 기술이다. 결합 유형은 판독 거리, 데이터율, 환경적 견고성 등의 요소에 영향을 준다.
▲ 그림 1. 현재 나와 있는 4종류의RFID 기술은 모두 다른 표준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판독 범위도 서로 다르다.


▲ 그림 2. 전 양방향 (FDX) 기반 시스템이 동시 양방향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면, 리더기는 복잡한 암호해독 알고리즘으로 리더기의 신호와 주변 잡음에서 태그 신호를 따로 구분해 낼 수 있어야 한다.


표 1은 각 기술 별 핵심 특징과 대표적인 사용 분야를 정리한 것이다. 그림 1에는 무선 주파수와 판독 범위 면에서 네 가지 표준이 서로 어떻게 연관이 있는지를 나타내었다. NFC는 RFID의 부분집합으로 특정 분야에 쓰는 수동형 HF기술을 기초로 한 규격을 정의한다는 점을 알아두도록 한다.

NFC는 중요 기술로 본 백서에서 별도로 다룰 것이다. RFID와 다른 무선 기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수동형 태그를 읽어 들인다는 점이다. 수동형 태그는 배터리나 전원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자장이건 e필드 접속이건 태그가 RFID 리더기의 판독 범위에 있으면 태그가 갖고 있는 데이터를 리더기로 전송할 수 있다.

특히 루프 안테나를 장의 중심 주파수로 맞추고, 리더기가 이 안테나로 AC 필드를 구축하여 트랜스폰더 쪽에 전원이 연결된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와는 반대로 능동형 태그는 전원에 접근할 수 있어 훨씬 먼 거리에서도 작동한다. 태그는 전 양방향(FDX, FDX-B)이나 반-양방향(HDX) 방식에서 모두 작동한다. FDX기반 시스템은 데이터와 에너지를 동시에 나를 수 있다. 이런 차별화된 특성이 125kHz~135kHz 범위 LF에서는 유효하나, HF나 수동형 UHF 기술은 사용하지 못한다.

그림 2는 전송 중의 리더기와 태그 신호를 나타낸 것이다. 리더기와 태그가 동시에 전송하는 것에 주목하자. 태그에 전원을 공급해야 데이터를 수송할 수 있으므로 리더기가 에너지도 전송해야 한다. HDX기반 시스템에서는 리더기나 태그 중 어느 한 쪽만 전송을 하지 양쪽이 모두 전송을 하지는 않는다(그림 3).

TI의 HDX 기반 태그의 경우 응답기 쪽에 통합 전하 축전기가 있다. 리더기를 처음 연결하면 축전기를 충전한다. 리더기가 전송을 중단하면 트랜스폰더는 축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리더기로 전송할 수 있다. Tl의

HDX 태그가 더 나은 점: 판독 범위가 1.5x높아져 FDX 태그에 비해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다.

FDX 기반 리더기가 좀 더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차이가 생긴다. FDX 전송 중이라고 생각해보자. 리더기는 리더기가 전송한 신호와 주변의 잡음에서 태그의 신호만 분리해야 한다. HDX기반 태그는 태그가 리더기가 보낸 전송 신호와 씨름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리더기는 훨씬 간단한 해독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 결과 신뢰도도 높고 범위도 넓으며 단가도 내려가게 된다.

근거리 무선 통신(NFC)

NFC 규격은 HF RFID ISO와 ECMA 표준을 기반으로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는 NFC 포럼(www.nfc-forum.org)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NFC 규격의 목적 중 하나가 업체 간 자유롭게 상호 운용이 가능한 규격을 만들어 NFC기반 장비와 응용 분야의 적용도를 높이자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NFC는 13.56MHz, 수동형 HF RFID/무접촉 카드 기술을 이용하며, 장비 간 양방향 연결을 지원한다. NFC 포럼 표준은 리더기나 태그의 안테나 구조와 리더기의 출력도 에 따라 최장 10cm까지의 단거리 트랜잭션을 지원한다. 대중교통 승차권과 전자 결제 같은 분야뿐 아니라 대체 반송파 연결 이관이나 서비스 인터페이스 등에도 사용된다.

NFC는 세 가지 작동 방식이 있다: P2P(Peer-to-peer), 리더기/기록기, 카드 에뮬레이션. P2P 방식의 경우 어떤 장비건 통신을 개시하여 데이터를 단순 공유할 수 있다. 스마트 폰 2대로 데이터 공유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리더기/기록기 방식에서는 리더기/기록기 NFC 기기가 데이터를 읽고 쓰며, NFC/RFID와 무접촉 스마트 카드가 여기에 해당한다. 카드 에뮬레이션방식의 NFC 장비는 무접촉 스마트카드와 비슷하다. 하나의 NFC 기기가 하나 이상의 카드를 에뮬레이션할 수 있다. 접촉식 결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방식이다.

NFC는 확실히 자리를 잡은 기술이다: ABI 리서치에 따르면 2013년에만 NFC 가능 기기가 3억 4,500만 대 출고되었고 2014년에는 이 수치가 2배 이상이 될 거라 밝혔다. 이렇듯 NFC는 설치 기반이 막강하며 스마트폰만 53억 대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NFC기반 스마트폰의 시장 침투력이 점차 커져가면서 NFC기반 스마트폰을 범용 디스플레이와 진입 기기로 사용할 수 있어 완제품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비용도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자율 센서 참고). 이로써 사용자는 스마트폰/NFC 기기를 통해 장비의 기록에 쉽게 접근하여 구성 데이터를 변경하고 진단 검사를 하여 결과를 보고, 플랫폼의 펌웨어까지 다운로드 받아 업데이트할 수 있다.

NFC 애플리케이션에는 가전 제품(프린터, 태블릿, 라우터, 카메라, 무선 오디오), 자동차(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연결, 접근 통제, 무선 및 무배터리 센서), 의료 (진단, 피트니스, 생물의학 패치), 스마트 그리드(e미터, 유량계, 가정용 자동 현관), 소매(매장, 제품 인증) 등이 있다.

NFC의 주된 특징 중 하나가 소비자 기기에서 복잡한 무선 설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사용자가 복잡하게 구성을 건드리지 않아도 기기가 빠르게 연결하는 “태핑(tapping)”을 통해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이 기술로 기존의 무선 기기 연결 방식에 비해 기기 사용이 훨씬 편리해 졌다. 따라서 NFC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을 하지 않아도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기기로 연결을 할 수 있는 것이다.

▲ 그림 3. Tl의 반-양방향(HDX) 태그는 전하 축전기를 내장하고 있어 트랜스폰더로 태그를 충전한 후 리더기가 전송을 하지 않을 때에는 필요한 데이터를 리더기로 보낼 수 있다. 따라서 훨씬 결과가 좋다: FDX 리더기에 비해 성능이 향상되어(판독 범위1.5배) 신뢰도가 높아졌고 HDX 리더기는 훨씬 간단한 암호해독 기술을 사용해도 되므로 단가도 낮다.


알맞는 RFID 기술 선택

RFID 기술을 선택할 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이런 요소 중 어떤 것을 우선 시 할 것인지는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달라진다. 일례로 의료 애플리케이션이라면 신뢰성이 가장 중요하며, 매장이라면 강력한 보안을 우선해야 할 것이다.

•비용
•신뢰성
•보안
•준수
•읽기/쓰기 범위
•읽기/쓰기 속도
•다중 태그 처리력
•환경 RFID 기술 간 차이점을 비교할 때 비용이 중요한 요소로 들어가는 경우도 많다.

또한 가장 평가하기 어려운 것 중 하나이다. 생산업체(OEM)들은 보통 태그 비용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태그와 리더기 간 비용 차이가 천차만별이고 리더기의 판독 범위나 감도 차이가 커서 OEM이 구현 가능성을 가늠해 볼 때 총 비용을 볼 필요가 있다.

태그 크기, 리더기 성능, 리더기 안테나, 환경 조건 등의 요소가 모두 시스템 비용에 영향을 주므로 용례를 세부적으로 알아둘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수동형 UHF 포일 태그는 LF 와이어 권선 코일 태그보다 값이 싸기 때문에 어떤 기술을 사용할 지는 명확하다. 하지만 태그와 리더기/인프라 비율 또한 고려해야 한다.

일례로 수많은 지점에서 몇 대 안 되는 태그를 읽어야 한다면 리더기가 여러 대 필요하므로 인프라 비용은 상승하게 된다. 태그비용은 낮지만 리더기 비용은 더 높은 수동형 UHF가 좋은 선택일까? 아니면 좀 더 복잡하지만 더 낮은 비용으로 리더기를 쓸 수 있는 능동형 UHF 태그가 좋을까? 읽어야 할 태그의 총 개수와 신뢰도 있게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총 리더기 개수를 비교하면 답이 나온다. 평가 처음부터 운영 환경도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LF와 수동형 HF태그가 모두 물을 통과해 데이터를 읽을 수 있지만 UHF 태그는 같은 환경으로만 기능이 제한되어 있다. 그렇다면 물고기 내식 태그처럼 생산물을 추적해야 하거나 액체나 고습도 존재 유무를 추적해야 하는 경우에는 어떤 방식이 나은지 명확하다. 비용을 결정할 때 온도도 중요한 환경 요소로 작용한다.

태그를 가혹한 환경에서 사용해야 한다면 태그 당 단가는 LF 태그가 더 높지만 훨씬 신뢰도가 높고 리더기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단거리 리더기가 장거리 리더기보다 비용이 낮다. 이러한 법칙의 예외가 하나 있는데, 바로 리더기 자체를 열악한 환경에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이다.

열 터널을 따라가며 생산물을 추적해야 하는 생산 공장을 생각해 보자. 수동형 HF태그는 단거리 성능은 탁월하지만, 이런 용도로 단거리 리더기를 사용하려면 터널 안에 배치해야 한다. 따라서 극한 온도에서도 장시간 연속해서 기능을 할 정도로 리더기가 견고해야 하므로 비용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그 대신 장거리 리더기를 사용하면 태그비용은 증가하지만 리더기를 열 터널 바깥에 배치해도 되므로 설계 단가는 훨씬 싸다.

다시 말해 최적의 구현 방식은 읽어야 할 태그가 어느 정도이고, 이런 태그를 일회용으로 쓰고 말지 아니면 재활용할 지에 따라 결정된다. 이런 사례를 보면 하나의 RFID 기술로는 모든 분야에 사용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부 분야는 단일 기술에 국한되어 있다는 것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용도에 가장 적합한 기술을 찾아내려면 각 기술의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용도에 맞는지 신중히 고찰할 필요가 있다.

기술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아래와 같은 것도 있다:

•일관성: 일관성이란 필요한 대로 태그를 올바로 읽을 수 있는 RFID 구현력을 말한다. 판독 거리/범위와 데이터율/속도 같은 요소를 환경 요건과 맞춰 보아야 한다. 예를 들자면 소형 태그는 제품과 동물에 이식할 수 있지만 크기가 큰 태그는 범위와 도달 거리가 더 길다. 아니면 범위를 넓히기 위해 더 큰 리더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데이터율이 높아질수록 신뢰성도 높아지지만 비용도 함께 상승한다. 미래의 필요성도 함께 평가해야 한다; 가까운 시일에 판독할 태그의 수가 늘어날 것 같으면 데이터율이 더 높은 리더기가 필요하게 될 것이며 RFID 기술은 운영 환경에 가장 적합한 쪽으로 RFID 기술을 바꿀 수도 있다.

•쪾안테나: RFID 안테나는 읽기/쓰기 범위와 수신권에 모두 영향을 준다. LF 태그는 안테나에 페라이트 자심을 넣어 설계할 수 있어서 융통성이 크다.

따라서 단 몇 mm크기의 태그로도 수 인치에 달하는 도달 범위를 확보할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수동형 UHF는 페라이트 자심 주위에 권선을 감아 안테나를 만들 수 없어 태그 구조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UHF 태그는 판독 범위를 확보하려면 수신권을 넓혀야 한다.

배터리 전원 충당: 수동형 태그 대신 능동형 태그를 선택하면 범위는 물론이고 태그의 통합 처리력도 늘릴 수 있다.
수동형 태그는 전송된 에너지를 받아 동력으로 사용하므로 작동 상태가 양호할 때에는 최장 30피트로 범위에 제한이 있고 리더기가 개입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데이터를 처리할 수 없다.

이와는 달리 능동형 태그는 배터리 동력 전송장치가 있어서 수마일 까지 범위가 확장된다. 리더기를 태그와 어느 정도로 가깝게 배치할 수 있는지에 따라 통제력이 제한될 수 있는 컨테이너나 도로 통행권 추적 등의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배터리가 있어서 태그에 통합 MCU를 넣을 수 있으므로 제한된 선에서 처리 작업도 수행할 수 있다. 리더기가 없을 때에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기록한다거나 전송 전에 데이터를 부분적으로 가공할 수 있다.

흡수: 금속이 있으면 RFID 신호를 차단하거나 반사할 가능성이 있어 범위와 신뢰성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태그가 금속 문 뒤에 있다면 판독을 할 수 없을 수도 있다. 역으로 금속 문이 중계기처럼 행동하여 훨씬 먼 거리에서 문 앞의 태그를 읽을 수도 있다. 범위가 늘어나는 게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다.

일례로 반사가 일어나는 어떤 적재 구획에 태그가 있다면 가까운 구역에 있는 리더기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태그를 이중으로 판독하거나 엉뚱한 신호로 교란될 수도 있다. LF와 수동형 HF의 흡수성은 태그와 금속 표면 간 거리로 조정할 수 있다. 이런 기술은 몇 피트 정도로 판독 범위가 명확히 정의되어 있고 금속은 오로지 신호만 차단하므로 반사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 표 3. RFID 애플리케이션 레퍼런스 가이드


UHF 태그의 경우 필드가 균일하지 않기 때문에 금속이 있을 경우 리더기가 태그의 범위 한계에 가까워지면 판독하는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진다. 어떤 때는 태그를 읽다가도 또 어떤 때는 읽지 못하기도 한다.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할 때 사용하는 환경에 금속이 있는지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또한 환경을 어떤 식으로 바꿀지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때로는 적재소가 대형 금속 가전제품으로 가득 쌓이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태그와 리더기의 한계를 수용해야 한다. 물이 UHF RFID 신호를 흡수하여 완전히 차단하기 때문에 물에서도 이와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컨테이너 태그와 리더기 사이에 컨테이너 내용물이 있게 된다면 액체가 들어 있는 컨테이너를 판독하지 못할 수도 있다. (다른 요건이 더 중요하여) UHF 태그를 사용해야 한다면 컨테이너의 방향을 지정하거나, 컨테이너 주변에 태그를 여러 개 설치, 혹은 다른 각도에서 리더기를 사용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물을 통과해서도 신호를 읽을 수 있도록 UHF 태그안테나를 설계할 수는 있으나 리더기 비용은 더 상승하는데 읽기/쓰기 범위는 수동형 HF 태그 범위로 축소된다는 단점이 있다.

모두를 위한 옵션

TI는 OEM이 용도에 꼭 맞는 기술로 제품을 시판할 수 있도록 갖은 노력을 하고 있다. OEM이 자유롭게 기술을 선택할 수 있도록 TI는 다양한 RFID, NFC, RF 표준 디바이스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런 솔루션은TI의 전문가가 일구어 온 수 년 간의 혁신에 기반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OEM이 RFID기반 시스템으로 성공을 거두도록 돕고 있다.

또한 TI는 RFID 산업 전반에서 어려움 없이 통용할 수 있는 구동 표준을 만드는 데에도 전념하고 있다. 예를 들어, NFC 기반 설계의 경우 TI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13.56MHz 공중 인터페이스기반 프로토콜, 표준, 규격을 지원하는 저비용 트랜시버로 된 TRF79xxA 플랫폼을 공급하고 있다. 가정 내에서 핀 간에 서로 호환되도록 하면 구체적인 용도나 완제품 요건에 맞게 진정한 의미의 확장성을 구현할 수 있다.

TRF796xA 트랜시버는 근거리나 인접한 곳에서 모두 HF RFID 리더기/기록기 기능을 한다. TRF7970A트랜시버는 카드 에뮬레이션과 피어-투-피어 전송 기능이 있다. 인레이나 캡슐 포장, 웨이퍼 등에 들어가는 TI의Tag-it HF-I 트랜스폰더 제품군은 안드로이드기반 시스템에서 NFC 태그 타입V로 인식하는 ISO/IEC 15693 국제 공개 표준을 준수한다.

TI의 특허 받은 레이저 튜닝 과정은 일관된 판독 성능을 탑재한 기기는 기능과 매개변수 시험을 모두 마쳐 최고의 품질 성능을 보여 준다. 그 밖에 저가에 보안성과 NFC연결 간편성까지 지닌 동적 NFC 트랜스폰더 RF430CL330H는 동적 페어링으로 기존 무선 방식의 복잡한 설정 과정을 없애는 등 사용 범위가 매우 넓다. 동적 태그는 정적 태그에 비해 여러 모로 이점이 있다.

융통성이 크기 때문에 OEM은 시장 동향이나 신규 요건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 외에 보안업데이트나 SSID 변화까지도 지원한다. 동적 태그는 사전 프로그램 단계가 없어 생산하면서 기기를 맞출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아울러 다른 NFC 기반 기기와 동적 데이터 전송도 지원한다.

▲ 그림 4. TI의 동적 NFC 트랜스폰더가 스마트폰과 상호작용 하여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설정 매개변수 전송용 교량 역할을 하고 있다. 대기 상태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나 블루투스/와이파이의 무선 출력장치를 깨울 수 있다.


그림 4는 동적 NFC 트랜스폰더 RF430CL330H가 스마트폰과 인터페이스를 구축하여 블루투스 와 와이파이 설정 매개변수 전송용 교량 역할을 하는 과정을 도식화한 것이다. 이런 구성으로 동적 NFC 트랜스폰더 RF430CL330H가 대기 상태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나 블루투스/와이파이의 무선 출력장치를 깨워 주므로 전력도 아낄 수 있다.

NFC 타입 4 태그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것 외에 동적 NFC 트랜스폰더 RF430CL330H의 주요 특징으로는 내장 메모리, 통합 MSP430™ MCU기반 프로세싱, I2C/SPI 인터페이스를 들 수 있다 (그림 5 참고).

시장 진출 속도 향상

TI는 기술 수렴에만 만족하지 않고 전자 산업의 선구자로서 서로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에 투자하여 스스로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자동차 접근, NFC와 RF 통합에서 얻은 경험을 살려 OEM이 차세대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는데 필요한 핵심 기술을 꾸준히 개발해 내고 있다.

예를 들어 TI는 MCU, 프로세서, TI 아날로그 칩 내장 혹은 개별 판매 DSP 등의 다양한 제품을 다루고 있다. 이런 부품은 데이터 변환이나 전력 관리 회로, 트랜시버 등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SoC와 MSP430 MCU및 CC 등급 무선 통합 등의 고도 통합 솔루션 구현도 TI의 로드맵에 포함되어 있다. TI는 앞으로도 광대한 혁신 기술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RFID 제품 라인을 더욱 확대할 것이다:

•SoC 통합
•RFID/RF와 MCU 통합
•프리 프로그래머블 RFID/RF MCU
•에너지 하베스팅
•효율적인 배터리 충전
•보안
•초 저전력 MCU
•쓰기 전력을 적게 사용하는 고급 FRAM 메모리 기술 TI는 시장 출시 속도를 더 높이기 위해 칩 이상의 지원하고 있다.

일례로 NFCLink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TI의 MSP430 MCU,Tiva™ C 시리즈 MCU,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등 전체 임베디드 프로세싱 포트폴리오에 대한 TRF79xx NFC 트랜시버용 NFC 운영 모드 개발을 간소화 하고 효율을 높인다. NFCLink 라이브러리에는 펌웨어도 포함하여 다른 TI 하드웨어와도 쉽게 연계하도록 한다.

참고

TI는 다양한 혼합 기술 부품도 공급한다. 그림 6은 LF로 장비를 깨우는 것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AP434 접속점으로 전송하기 시작하여 장기간에 걸쳐 RF430F5978EVM이 다른 센서에서 데이터를 포착하는 과정을 나타내었다.

RF430F5978는 다양한 곳에 사용하며 기능이 각기 다른 여러 개의 주변 장치로 구성된 통합 434MHz 트랜시버 코어와 TPS62730, CC430F6137 초저전력 MCU 내장 칩 시스템을 결합한 것이다. 5개의 저전력 모드를 결합한 아키텍처는 이동 시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되어 있다.

▲ 그림 5. TI의 동적 NFC 트랜스폰더에 MSP430기반 프로세서, 내장 메모리, 이중 인터페이스를 장착한 고급 RFID 태그처리 방식


스톨만(Stollman) E+V GmbH와 크로네거(Krone gger) GmbH의 입증된 기술로 만든 모듈식 스택은 구체적인 요건에 맞춰 조정할 수 있으며 최소한의 프로토콜이나 기기에 대한 지식만으로도 강건한 NFC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윈도우8, 윈도우7, 리눅스,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운영체제 드라이버를 지원한다. NFCLink 외에 개발자를 위한 다른 툴도 있다:

•동적 NFC 트랜스폰더 평가 키트
•NFCLink 평가 키트
•TRF970AEVM 단독구동 데모
•noOS 소프트웨어개발용 MSP430Ware™ 소프트웨어
•Code Composer Studio™ IDE 버전 5 쪾구글 스토어 앱
•NFC 플레이어
•마이크로 리더기 LF 평가 키트

TI와 제휴사는 동영상 교육, 워크숍 교육, E2E 온라인 커뮤니티와 포럼을 통한 연중무휴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OEM은 Keil, IAR 시스템즈, 스톨만(Stollmann), 그린 힐즈 소프트웨어(Green Hills Software), freeRTOS 등 TI의 방대한 산업 연결망을 통해 전문 설계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이제는 RFID정글이라도 문제없이 헤쳐나갈 수 있다. RFID 설계에 “만병통치약”은 없지만 원하는 바에 더 적합한 기술을 여러 가지 선택할 수 있다. 특정 사례를 면밀히 조사하고 각 RFID 기술의 구체적인 장단점을 파악한 후 최상의 기술을 선택할 수 있다. RFID/NFC 기술에 대한 일반 정보, 데이터 시트, 기술 레퍼런스 매뉴얼, 애플리케이션 노트, 소프트웨어와 툴 다운로드, 개발 키트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ti.com/RFID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NFC 기술 정보: www.ti.com/nfc NFC
교육용 동영상: www.ti.com/nfc-videos
E2E 지원 포럼: e2e.ti.com/support/low power rf/f/667.aspx
 

▲ alt="0010(그림 6. RF430F5978EVM)"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