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된 M-Bus(버스) 표준 기반


실리콘랩스(지사장 김인규 www.silabs.com)는 검증된 M-Bus(버스) 표준을 기반으로 전기, 가스, 수도 및 난방 자원에 적합한 무선 접속 스마트 미터를 간단하게 개발할 수 있는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번에 발표한 실리콘랩스의 무선 M-Bus 표준 소프트웨어는 빠르게 성장하는 스마트 미터링과 스마트 그리드 시장을 겨냥해 실리콘랩스의 업계 선도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무선 IC 제품들과 개발 킷들을 보완한다.

무선 접속은 다양한 스마트 미터링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될 수 있도록 확장성이 우수하고, 구축하기 쉬운 통신 기술을 제공한다. 무선 M-버스 규격은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 유틸리티 미터, 데이터 집중장치(data concentrator), 이동형 검침기 및 열량계(난방비 계량기) 간의 완벽한 서브 GHz 무선통신을 규정하는 유럽 표준 EN13757-4를 기반으로 한다.

무선 스마트 미터 애플리케이션은 수도 계량기, 가스 계량기, 난방계와 같은 배터리 구동형 미터를 위해 장시간의 수명을 요구한다. 무선 M-Bus 통신 프로토콜은 미터에서 사용되는 매우 적은 양의 데이터에 대하여 매우 적은 오버헤드를 요구하여 배터리 수명을 최고 15 ~ 20년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무선 M-Bus는 과거 몇 년 동안 수 많은 필드 테스트를 거쳤으며 수 많은 다른 국가에서 구축되어 검증된 기술로, 유럽에서는 스마트 미터링을 위해 폭넓게 채용되는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한편 다른 지역에서도 이 표준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실리콘랩스의 무선 M-Bus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물리 계층(Physical Layer)에서 애플리케이션 계층(Application Layer)에 이르기까지 S (868 MHz), T (868 MHz), C (868 MHz), N (169 MHz) 모드를 지원하는 포괄적인 서브-GHz 무선 프로토콜 스택을 포함한다.

이 프로토콜 스택은 애플리케이션 계층과 확장된 데이터 링크 계층(Extended Data Link Layer)를 위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포함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선택적인 직렬 커맨드 인터페이스도 포함하여 외부 호스트 프로세서에서 무선 M-Bus 솔루션을 제어할 수 있다.

무선 M-Bus 소프트웨어는 실리콘 랩스의 Si446x EZRadioPRO® 서브 GHz RF 트랜시버 와 에너지 친화적인 ARM 기반 32비트 EFM32™ Leopard Gecko MCU를 위해 바이너리/목적 코드(Object Code)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WDS (Wireless Development Suite)는 사용 평가를 위해 S, T, C, N 모드의 물리 계층 구성이 포함된다.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완벽한 API 문서, 물리 계층 스크립트, 테스트 리포트, 퀵 스타트 가이드 및 평가를 위한 PC 기반 툴을 포함한다. 소스 코드는 개별적인 라이선스 동의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STZEDN (Steinbeis Transfer Center Embedded Design and Networking)는 현재의 무선 M-Bus 규격(EN13757-4), 무선 M-Bus 애플리케이션 계층 (EN13757-3), OMS(Open Metering System) 그룹의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따르는 서브 GHz 프로토콜 스택을 개발했다.

이 강건한 표준 기반 서브 GHz 구현을 통해 스마트 미터 개발자들은 설치 및 유지가 쉬운 경쟁력 높은 제품을 설계할 수 있다. STZEDN 스택은 무선 M-Bus 표준과 추가적인 툴 지원을 위한 모든 필요한 프로토콜 요소를 구현한다. 이 스택은 선도적인 제조업체의 소프트웨어 모듈과 여러 프로토콜 계층에 걸쳐 검증된 상호운영성을 가지며,

소형 풋프린트, 뛰어난 모듈성, 확장성을 가지도록 최적화되어 있다. STZEDN은 추가적인 엔지니어링 서비스(적응화, 맞춤화, 최적화), 트레이닝 및 고객 지원을 제공하기도 한다.

게이르 푀레 (Geir Førre) 수석 부사장이자 마이크로 컨트롤러 제품 사업부 총괄 매니저는 “우리의 새로운 M-Bus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스마트 미터링 시스템에 무선 접속을 추가하는 과정을 단순화시켜 준다”고 말했다.

또한 “전 세계 유수 유틸리티 미터 제조업체에 반도체 솔루션을 공급하는 선도적인 업체로서, 우리는 스마트 미터링 및 기타 IoT 애플리케이션에을 위해 서브 GHz RF 트랜시버, EFM32 MCUs, 8비트 무선 MCU, Ember® ZigBee® SoC 및 디지털 아이솔레이션 IC 제품들 또한 공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