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4G 구축 가속화 기회 포착 위해 혁신에 주력,
투자 캐리어 네트워크 운영 부문 매출 총마진 큰 폭 개선

ZTE코퍼레이션(www.zte.com.cn)은 2013년 4G 등 핵심 사업에 집중하는 한편, 운영 관리를 강화해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창출하며 연간 이익을 기록했다. 

전년도 마이너스였던 상장사 주주 귀속 순이익은 2013년 1360억 위안(주당 0.39 위안)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10주당 0.3 위안의 현금 배당(세금 포함)을 실시키로 했다. 연간 순이익의 75.8%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 기간 중 수입은 전년보다 10.6% 감소한 752억 위안을 기록했다. 

2013년 4G 솔루션 공급 업계 최고속 성장 달성 

ZTE는 2013년 다인구 국가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운영에 우선순위를 두고 주요 국제 사업자들과 사업 개발에 나섰다. ZTE는 저마진 계약을 엄격히 통제해 국제 프로젝트에 대한 매출 총마진을 개선했다.

ZTE는 중국 시장에서 클라우드 라디오와 같은 특허 기술 솔루션 개발에 따른 혜택을 입으며 4G 네트워크 입찰에서 시장 선도적 입지를 공고히 했다. 해외에서도 4G 사업에 속도를 냈다. 

시장조사회사 IHS에 따르면 ZTE는 2013년 글로벌 4G 솔루션 업계에서 최고속 성장을 구가했다. 

ZTE는 중국 본토에서 356억3000만 달러의 운영수입을 올렸다. 전체 운영수입의 47.4%에 해당하는 액수다. 4G 사업 부문의 고속 성장과 별도로 이 회사는 대도시 정보 시스템인 ‘스마트 시티’(Smart City)와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 인터넷 등 전략적 주요 시장 공략에도 주력했다. 

해외 사업을 통해서는 전체 운영 수입의 52.6%에 해당하는 396억 위안의 운영수입을 거뒀다. 또한 주요 국가 및 주류 운영 파트너와의 사업에 주력해 주요 다국적 고객과의 관계를 굳건히 했다. 

4G 사업에 박차를 가한 것 외에도 이 회사의 무선 제품 사업부는 네트워크 확장과 2G/3G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서 시장 기회를 지속 발굴했다. 또한 연구 개발(R&D)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으며 5G 및 기타 차세대 기술 구상에도 힘을 쏟았다. 

무선 및 광통신 제품과 관련, 지속적인 R&D 노력과 탁월한 제품 경쟁력에 힘입어 무선 스위치와 액세스 제품의 운영 수입이 상대적으로 빠른 증가세를 보였다. 여기에는 광대역 시장의 고속 성장과 모바일 인터넷을 위한 지원 시설 건설도 한 몫을 했다. 

서비스 제품 부문의 경우 IPTV와 화상 컨퍼런스 제품에서 세계 최고 사업자와 손잡고 새로운 돌파구를 뚫으며 세계 시장 점유율을 높였다. 

2013년 단말기 제품 부문 운영수입은 피처폰과 데이터 카드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하락세를 나타냈다. 스마트폰과 기타 스마트 단말기 제품은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에 힘입어 전체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 커졌다.

ZTE는 단말기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객 중심 접근을 강화하고 온라인 기반의 사업 모델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하드웨어 부문 경쟁력을 유지, 강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며 혁신을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을 도모할 방침이다. 

차기 ICT 개발 단계 주도 

4G 기술 애플리케이션의 기술 성숙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합종연횡, 계속되는 정보화 물결 속에 이동통신 업계는 올해 도전과 기회를 앞두고 있다. 캐리어 네트워크의 경우 세계적으로 4G 네트워크 구축이 본격화되고 특히 중국의 초대형 4G 네트워크 공사가 예정된 가운데 이동통신 업계를 위한 새로운 개발이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으로 3G/4G/WLAN 기술은 계속 공존할 것이다. 정부가 주도하는 광대역 인프라 프로젝트와 사용자 수요, 기술 업그레이드는 세계적으로 광대역 네트워크 건설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동시에 유무선 광대역을 지원하는 전송 네트워크 구축도 이어질 전망이다. 

ZTE는 3월 세계지적재산기구(WIPO)가 발표한 2013년 국제특허출원현황에서 2위를 고수하며 세계 주요 혁신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ZTE는 2011, 2012년 동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ZTE는 전 세계에서 5만 건 이상의 특허를 출원했으며 1만6000건의 특허를 획득했으며 4G LTE 표준화에 관해 800 건의 유럽전기통신표준협회(ETSI) 핵심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특허 강자다. ZTE는 4G 분야에서 확보하고 있는 탄탄한 입지를 발판으로 5G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 단말기의 경우 차세대 제품들이 고도의 지능을 갖추고 사용자들에게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몸에 착용하는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가 제품 개발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 가운데 소비자들의 요구 충족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정부와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분야에서는 산업 정보화,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 시티, 정보 보안 등 시장의 관심이 뜨거운 분야에서 사업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ZTE는 2014년에도 전략적 중요성이 크고 시장 기회가 많은 지역에서 사업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자원을 집중할 계획이다. ZTE는 기술혁신과 강력한 전략 및 사업 실행을 추진하며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주주들에게 높은 이익을 돌려주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