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전북 군산시는 공직 비리 신고 활성화와 청렴한 조직 문화 정착을 위한 반부패 익명 신고 시스템 '레드휘슬'을 오는 18일부터 도입·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익명 신고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군산시의 명예를 위해 구성원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준칙으로 '부정부패 행위', '부당한 업무지시', '위법 부당한 예산집행'을 하지 않고 그런 행동을 하는 이들은 용납하지 않는다는 아너 코드(Honor code)를 제안해 공직자로서 스스로 정직하게 행동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이를 실천하기 위해 익명 신고시스템인 '레드휘슬'을 도입했다.

기존 신고 시스템의 보안 취약점을 보완한 본 시스템은 IP 추적 방지 등 최신기술을 바탕으로 신고자의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된 신고시스템이다.

제보자는 청탁, 금품수수, 부당업무지시 등 공직 내부 비리 행위와 최근 이슈가 되는 있는 갑질, 성희롱 등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PC뿐 아니라 스마트폰을 이용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으며 공무원과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신고 절차는 군산시 홈페이지 익명 신고시스템 배너를 클릭, 모바일로 '레드휘슬'을 검색해 헬프라인 앱을 설치하거나 직접 레드휘슬 웹사이트에 방문 또는 스마트폰으로 군산시에서 배부할 예정인 익명 신고 QR코드가 인쇄된 '클린 스티커'를 스캔 접속, '군산시'를 검색한 후 신고할 수 있다.

접수된 신고는 24시간 실시간으로 시 감사담당관 담당자에게 통보되며 신고내용에 대해서는 담당자 1명만 접근권한이 있어 신고사항은 철저한 보안 속에 신속하게 조치가 이뤄지게 된다.

신고자는 레드휘슬 웹사이트에 접속해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처리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익명 상태에서 감사담당관 담당자와 의사소통도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부패행위에 대한 공무원과 시민의 감시기능이 강화돼 공직사회의 부정과 비리를 예방하는 등 강력한 내부통제와 부패 방지 효과로 청렴 조직으로서의 이미지도 한 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