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분야에 AI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시범 적용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대전광역시가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포괄적인 서비스와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상호 협력에 관한 내용을 담은 협력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디지털트윈 플랫폼은 컴퓨터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모의 실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고 최적의 해결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대전시는 대덕연구단지와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 축적된 우수 과학기술을 발굴하고 전문가들과 협력하면서 고품질 지자체 데이터를 얻어 이를 시민들을 위한 서비스 개발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양 기관은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AI 기반 대전시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대전시 산업 경쟁력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ICT 적용 ▲대전시 실증 대상 ETRI 확보 기술 발굴, 협력 기획 ▲대전시-ETRI 협력 중장기 발전지도 개발과 표준 프로세스 확립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ETRI는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대전시와 공동출자를 통해 ‘대전시 디지털트윈 교통 플랫폼 시범사업 기획’ 과제를 수행한다. 특히, 올해 초부터 대전시와 ETRI가 함께 참여한 ‘인공지능 전략 협력 TFT’에서 종합 검토를 통해 선정한 ‘교통 분야’에 시범적으로 플랫폼을 우선 구축할 계획이다. 

이로써 양 기관은 대전시가 지능형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사업기획, 도시 데이터 댐 확보, 인공지능 서비스, 연구 결과물 실증 등 전 주기에 걸쳐 긴밀한 협력을 추진할 발판을 마련했다. 

향후 양 기관은 교통뿐 아니라 향후, 교육, 환경, 복지 등 공공분야와 리빙랩을 포함하는 시민 개개인의 생활돌봄이 등 산업 전 분야로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ETRI는 대전시와 협력을 이뤘던 TFT 위원 수를 자체적으로 기존 5명에서 총 20명까지 늘려 ICT 전 분야의 전문가를 위촉했다. 

아울러 ETRI는 개발된 기술들이 지역에 적용돼 뿌리 내리는 계기로 만들고 무엇보다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기술적 기여를 통해 바람직한 사회 변화에 동참할 계획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