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디지털화는 돌이킬 수 없는 인류의 역사 흐름이며, 스마트 시티는 그 흐름 중 큰 갈래다. 그렇다면 우리는 여기서 이러한 의문을 가지게 된다. 스마트 시티의 구축은 어떠한 기반의 지지가 필요한 걸까? 블록체인 기술은 스마트 시티를 구축하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인가?

PANews는 스마트 시티 건설을 최종 목적으로 하는 사이버베인(CyberVein) 재단의 글로벌 전략 사무총장 Jesse Liu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는 유명 퍼블릭체인 온톨로지(Ontology)의 글로벌 마켓 총괄을 역임하며, 당시 DID(Decentralized Identity) 기술 사업에 주력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데이터의 처리와 전송은 스마트 시티 조성의 전초 작업이며, 데이터에 있어 블록체인의 역할은 현실적인 수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라고 말했다.

사이버 베인 - 블록체인을 활용한 데이터 자산화

IBM이 지난 2010년 스마트시티라는 비전을 처음 제시한 후, 전 세계는 스마트시티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데이터는 향후 스마트 시티의 운영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므로 사이버베인은 데이터에 초점을 맞춰 데이터 처리의 효율화 및 스마트 시티를 위한 기반을 다지기에 주력했다.

앞서 말한 효율화는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데이터 처리 비용의 효율화이고, 또 하나는 데이터 처리의 효과다. 전통 산업의 데이터 허브를 통한 데이터 관리, 운영에는 높은 비용이 발생한다. 데이터 처리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특수한 방법’이 필요하다. 이 ‘특수한 방법’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이다. 이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빅데이터를 처리하고, 동일한 수준의 혹은 중앙화된 허브보다 훨씬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이버베인은 데이터 수집, 저장, 처리, 거래의 원스탑 솔루션 DAVE(DATA Analytics & Valuation Engine)를 구축했다. 이 솔루션은 PISR 데이터베이스, DAG 분산 스토리지, 분산식 컴퓨팅 파워 플랫폼, 인공지능(AI) 연합학습(Federated Learning)과 금융 파생상품(데이터 자산) 거래 플랫폼 크로스(CROSS) 등 총 5개로 구성된다. 

이 솔루션은 DAVE 연합(Alliance)에 구축되어 KYC 인증을 받은 구성원이 PISR 데이터베이스에 원시 데이터를 제공하면, 해당 데이터는 사이버베인(CyberVein)을 통해 암호화되어 DAG 스토리지체인에 안전하게 저장 및 백업된다. 그 후 분산 컴퓨팅 파워 플랫폼과 인공지능 연합 알고리즘이 사본 데이터를 최적화하고, 이를 DAVE 연합 내 다른 구성원과 매칭한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연합학습이 데이터 처리 및 조달의 수요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이다.

수요에 따른 데이터 내부 순환 구조 실현
사이버베인의 생태계에서 한 쪽은 데이터 공급자, 한 쪽은 데이터 수요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양 측은 사이버베인의 데이터 솔루션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현재 사이버베인은 의료 분야에서 성공적인 도입 사례를 만들고 있다. 사이버베인은 중국 저장대학(浙江大学) 의대 산하 샤오이푸(邵逸夫) 종합 병원이 쌓아온 방대한 의료 기록 데이터를 위해 엔터프라이즈급 분산형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고, 연합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이미지 스마트 인식 및 보조 진단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 외에도 구체적인 의료 사례나 개인 프라이버시를 침범하지 않는 전제에서 사이버베인은 연합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의료 사례 빅데이터에 근거해 추론된 내용을 연합 내 니즈가 있는 구성원들에게 피드백할 수도 있다.

사이버베인은 카카오 및 세종텔레콤과 함께 효율적인 데이터 공급 방법을, 유명 호텔 체인 판리 호텔(FANLI HOTEL)과 데이터 관리 방법을 모색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앞서 언급한 협업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사이버베인의 연합학습 알고리즘은 다른 파트의 데이터를 통해 학습된 지식을 효율적으로 전송시키고, 데이터를 수요에 따라 매칭을 시킴으로써, 각 파트에서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한 데이터 사용을 가능케 하기 때문에 솔루션 자체가 생태계 공공 이익을 실현한다고 볼 수 있다. 

DAVE 연합(Alliance)은 이와 같이 하나의 데이터 내부 순환 구조를 구축, 다른 데이터 처리 및 전송 솔루션과 차별화를 통해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향후 사이버베인은 하이난 원창 국제 항공 우주 산업 단지 및 한국의 일부 도시와 스마트 시티 구축에 대해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이는 우리의 중장기적인 협력 방향이다. 만약 우리가 새로운 도시에 데이터를 제공하고, 구축부터 함께 했을 때, 진정한 스마트가 될 수 있을지 확인해보고 싶다.사이버베인의 데이터 처리 및 전송 솔루션의 접목 시도는 스마트 시티 조성을 위한 디지털 베이스를 구축하게 될 것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