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www.oracle.com)이 온라인트랜잭션프로세싱, DBaaS 및 데이터웨어하우징 서비스 품질 및 전반적인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오라클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 X4를 출시했다.엑사데이타의 최신 버전은 가동 시간과 효율성을 향상시켜 성능면에서 탁월하며, 고객들이 작업 능률을 높이고 비즈니스 크리티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오라클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 X4는 2008년에 첫 출시된 오라클 엑사데이타의 5세대 제품이다.

현재 수 천대의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이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에서 사용되며, 오라클 페타바이트(PB)급 데이터웨어하우스(DW), 실시간 OLTP,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금융 거래를 포함해 다양한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를 위해 구동되고 있다.

이번 신제품은 보다 더 확장된 플래시 용량에 오라클의 독보적인 최고속 플래시 압축 기술을 결합해 플래시 메모리 저장공간을 4배까지 증가시키면서 OLTP 지향 워크로드 성능을 대폭 향상했다.

단일 랙에서 플래시 메모리에 최대 88TB규모의 대용량 데이터를 담을 수 있어, 방대한 OLTP 데이터베이스를 플래시 메모리에 충분히 저장할 수 있다.

또한, OLTP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크리티컬한 랜덤 I/O의 속도가 100퍼센트 가까이 증가해 풀 플래시 압축 기술이 가동되는 환경에서도 최대 266만 8천 데이터베이스를 읽고, 196만 데이터를 쓸 수 있다.

초당 수백만의 I/O 압축을 수행할 수 있어, 고성능과 고효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엑사데이타는 단일 랙에서 초당 100 GB의 데이터 쓰루풋(throughput) 성능을 구현하며, 올-플래시(all-flash) 어레이 제품에 비해 높은 쓰루풋을 자랑하면서도 디스크 계층화(Disk Tiering)의 장점은 유지해 비용을 낮춘다.

데이터웨어하우징 워크로드의 성능은 테이블 및 파티션 스캔 워크로드에 초점을 둔 새로운 플래시 캐싱(Flash Caching) 알고리즘을 통해 강화됐다.

플래시보다 큰 테이블들은 플래시상에서 자동으로 분할 캐싱되고, 쓰루풋 속도를 높이기 위해 플래시와 디스크에서 동시에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오라클 엑사데이타의 강화된 성능 및 용량을 통해 DBaaS 아키텍처 상에서 수백 개의 데이터베이스가 단일 랙으로 쉽게 통합할 수 있으며, 비용은 크게 축소시키고 민첩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엑사데이타는 통합된 환경에서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요청 우선순위를 명백히 정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네트워크 어댑터와 네트워크 스위치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서버에서 스토리지 및 뒷단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오라클 엑사데이타는 차세대 인피니밴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도입해 리포팅, 배치 및 백업 등 네트워크 집약적인 워크로드가 인터랙티브 워크로드의 응답 시간을 지연시키지 않도록 한다.

오라클 엑사데이타의 향상된 하드웨어는 이전에 발표된 오라클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들과 완벽하게 호환 및 상호 운용되며, 고객들은 기존 시스템을 쉽게 최신 시스템으로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오라클 엑사데이타 소프트웨어는 이전 세대의 오라클 엑사데이타 하드웨어 시스템과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2c (Oracle Database 12c) 및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1g 릴리스 2(Oracle Database 11g Release 2)를 모두 지원한다.

주요 향상 내용

오라클 엑사데이타 데이터머신 X4는 특히 엔드-투-엔드 성능이 크게 강화됐다. 이전 세대에 비해 향상된 주요 성능은 다음과 같다.

  • 초당 데이터베이스 I/O가 77% 에서100%로 증가했다. 풀 랙에서 초당 최대 266만까지 읽는 IOPs 및 플래시에서 196만까지 쓸 수 있는 IOPs를 탑재했다. 오라클 엑사데이타 플래시 쓰루풋은 올-플래시 어레이 방식을 훨씬 능가한다.
  • 2개의 12 코어 Intel® Xeon® 프로세서 E5-2697 v2를 탑재해 X4-2 시스템 상의 데이터베이스 컴퓨팅 성능이 50% 증가했다.
  • 인피니밴드 네트워크 쓰루풋이 거의 100%가량 증가하고 네트워크 리소스 매니지먼트(NRM)가 추가돼 짧은 지연 시간이 중요한 데이터베이스 작업에 대해 초고속의 응답시간을 보장하며, 네트워크 집약적인 리포팅, 배치 및 백업 작업 등이 동시에 진행 중인 경우에도 빠르게 응답한다.
 

오라클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 X4은 다음의 성능 및 용량을 향상했다.

  • 물리적 PCI 플래시 용량이 풀랙당 최대 44TB로 100% 증가했다.
  • 논리적 플래시 캐시 용량이 풀랙당 최대 88TB로 100% 증가했다. 엑사데이타의 독보적인 플래시 캐시 압축 기술은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완전히 플래시로 압축시키며, 하드웨어 가속 기술을 이용해 초당 수백만 I/O로 실행되는 경우에도 압축 및 압축 해제 작업에 대해 제로 오버헤드(zero performance overhead)를 구현한다. 플래시 캐시 압축은 OLTP와 DW 데이터베이스 모두에 효율적이다.
  • 완벽한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메모리 확장 키트 사용으로 X4-2 상에서 최대 메모리 저장공간을 100%까지 증가해 풀랙당 최대 4 TB의 용량이 증가했다.
  • 고성능 디스크 스토리지 용량이 100% 증가해 풀랙당 200TB 이상의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 고용량 스토리지 디스크 저장공간이 33% 증가해 풀랙당 672 TB를 제공한다. 오라클 엑사데이타 압축 기술을 사용해 페타바이트 용량의 사용자 데이터를 각 랙에 저장할 수 있다. 
오라클 마크 허드(Mark Hurd) 사장은 "오라클 엑사데이타 데이터베이스 머신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실행을 위한 최고의 플랫폼이며, 특히 이번 X4 버전은 가치 제안을 확장했다"며 "

최근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성능, 가용성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오라클 엑사데이타의 강점은 모든 경쟁 제품에 비해 차별성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