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타임스테솔 수업시연

[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코로나 19로 가중된 취업 한파로 청년 구직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 19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 취업준비생들의 상황은 더욱 절적이다. 이에 항공업계 취업을 포기하고 다른 직종을 알아보는 취업준비생들이 늘어나고 있으나 갑작스런 변화에 고민이 커지고 있다. 

이에 승무원 준비를 하다가 영어강사로 커리어 변경을 한 이나영(가명)씨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어린 시절부터 항공사 승무원을 꿈꿔온 이나영씨는 대학교 내내 승무원 시험만 바라보고 준비해왔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항공사 채용이 막히면서 오랜 기간 준비한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면서 절망감으로 한동안 힘들었다고 한다. 그 동안 투자한 시간과 노력도 아까웠지만 또 다른 준비를 해야 하는 것에 너무 막막했다고 한다. 

오랜 기간 동안 승무원 준비를 하다가 다른 직종으로 바꾸는 것이 쉽지 않았을 텐데 어떻게 준비하셨나?

“처음에는 정말 많이 힘들었다. 어린시절 꿈이었는데 기회도 없이 이렇게 끝이라는 게 억울해서 몇 달 동안 폐인모드로 지냈다. 그러다 우연히 승무원이셨던 학교 선배님을 만날 기회가 있었다. 선배님은 결혼 후 승무원을 그만두시고 현재는 영어 과외를 하고 계신다고 하셨다. 아이도 키우면서 시간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고 하셨다. 저보고도 너무 실망하지 말고 다른 길도 있으니 잘 찾아보라 하셨다. 승무원 시절에는 좋은 점도 많았지만 결혼하고 아이 낳고 보니 막상 육아와 승무원 일을 지속하기 힘들었다고 하셨다. 선배님 이야기 듣고 마음 정리가 좀 되었다. 그 후 영어강사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영어공부 하는 것도 좋았고 승무원 준비하면서 영어 공부는 꾸준히 해서 영어를 사용하는 일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영어강사 취업은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영어강사 취업 준비도 만만치 않았다. 교육관련 학과도 아니고 티칭 경험이 없다 보니 더 막막하게 느껴졌다. 그런데 취업공고를 보니 테솔(TESOL)자격증을 기본 우대조건이었다. 그래서 테솔(TESOL)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 했다. 테솔(TESOL)은 국제영어교사자격증으로 영어교수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서 영어강사를 희망하는 분들은 꼭 취득해야 할 필수 자격증이었다. 테솔(TESOL)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영어교수법을 배우고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어서 면접 시강 때 결정적으로 도움이 되었다.”

테솔(TESOL)자격증을 어떻게 취득하셨는지.

“테솔(TESOL)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곳이 여러 군데 있는데 크게 오프라인과 온라인과정이 있었다. 이왕이면 제대로 배우고 싶어서 오프라인 테솔 과정을 알아보고 타임스테솔에서 테솔(TESOL)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다. 실무중심의 8주 단기수업, 테솔 전문 원어민 선생님의 100% 영어수업, 소수정예수업이라는 점이 저와 같은 초보영어강사 취업준비생에게는 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 물론 미국 롱비치대학교 테솔(TESOL)자격증과 방과후영어지도사자격증이라는 2개의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는 점도 메리트라 생각했다.

새로운 직종 전환을 고민하는 항공업계 취업준비생에게 하고 싶은 말은?

“사실 누구보다도 그분들 마음을 잘 알아서 조심스럽다. 저도 한참 방황하고 힘들었기 때문에……그런데 선배님한테 들었던 말씀을 다시 해드리고 싶다. 다른 길도 있으니 너무 실망하지 마시길 바란다. 새로운 시작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오히려 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저는 현재 영어강의가 너무 재미있다. 생각보다 저의 성향과도 잘 맞고 커리어를 잘 키우면 다양하게 진로를 생각할 수도 있다. 어떤 길이든 새로운 길은 있으니 모두 힘내시길 바란다.”

이처럼 코로나 19 확산으로 항공업계 취업준비생들이 위기에 처해 있지만 다른 분야의 교육이나 연계 전공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승무원을 준비했던 많은 취업준비생이 (TESOL)자격증과 같은 영어자격증 취득으로 영어교육업계 등으로 다양한 취업 모색을 하고 있다. 

타임스테솔은 15여년 동안 실무 영어교수법을 강조하며 차별화된 테솔(TESOL) 과정을 선보이며 캘리포니아 주립 롱비치대학교 테솔(TESOL) 과정의 한국교육기관으로 미국대학 테솔(TESOL)을 한국에서 이수하고 미국 롱비치대학교 테솔(TESOL)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흔하지 않은 단기 과정이다. 또한 방과후영어지도사 1급 자격증도 동시에 취득 가능하다. 

코로나 19로 기존 오프라인 테솔과정과 별도로 실시간 온라인 테솔수업도 진행하고 있으므로 온/오프라인 수업의 선택도 가능하다. 

현재 타임스테솔교육원에서는 11월 수강생을 모집 중이며,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테솔설명회가 10월 17일 토요일 11시에 진행 예정이다. 설명회를 통해서 테솔(TESOL) 과정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으며 무료 입학테스트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과 자세한 상담문의는 타임스테솔통번역교육원 홈페이지 및 전화 문의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