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2P 커뮤니티는 PCB 개발의 핵심 요인이나 아직 활용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element14(엘리먼트14, http://kr.element14.com)의 계열사이자 PCB 디자인 소프트웨어 회사 CadSoft Computer는 설립 25주년을 맞아 전 세계 PCB 개발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CadSoft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83%가 온라인 P2P 커뮤니티를 업무에 있어서 '매우 중요' 또는 '중요'하다고 밝힌 반면, 절반(41%) 가량은 많이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 중 42%는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얻는 제품 소식, 개발 관련 아이디어 등이 포럼을 통해 얻는 정보와 유사하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이와 큰 차이가 없는 36%는 소셜 미디어가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대답했으며 그 이유는 '시끄러운 공간'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조사결과에 대해 CadSoft의 토마스 리라쉬(Thomas Liratsch) 제너럴 매니져는 "25년 전 PCB 개발자들은 온라인 포럼이나 소셜 미디어 같은 건 생각도 할 수 없었으나 오늘날은 그 혜택을 대부분 이해하면서도 활용하지 않고 있다. element14과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PCB 개발자들은 풍부한 자원을 쉽게 접할 수 있기에 활용을 적극 권한다"고 말했다.

또한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는 아마도 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 원인일 수 있으며 사람들이 연관성 없는 콘텐츠를 걸러내고 정보의 흐름을 줄여나가 주요 영향력 있는 또는 마음이 맞는 사람들에게로 초점을 맞추는 방법을 모르는 듯 하다. 트위터는 단순히 10대나 젊은 세대만을 위한 문화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 밖에 주목할 만한 설문조사 결과로는 다음과 같다.

• 응답자 중 64%는 개발 보드 덕분에 커스텀 PCB 보드의 필요성이 줄어든다고 생각한다.

• 74%는 제어 시스템을 목표로 하며 거의 절반(46%)이 오픈소스 하드웨어에 참가하고 있다.
• 대부분 개발자들은 개발 툴 구입 시 비용보다 기능성을 중시하며 60%는 기능성을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평가했다.

• PCB 개발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포럼으로 element14이 선정되었다.
• 87%는 CadSoft EAGLE 차기 버전에서 라이브러리 관리 및 보다 빠른 부품 제작 등을 바람직하거나 매우 바람직한 기능이라고 답변했다.

• 약 30%는 1년에 1~3건의 신규 개발 또는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24%는 10건 이상을 진행한다.

본 설문조사는 2013년 10월 서베이몽키(Survey Monkey)에서 실시, 42개국 전문가들이 참가했으며, 전체 내용은 슬라이드쉐어(http://www.slideshare.net/Farnellelement14/e14-cadsoftslideshare-final-28519958)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CadSoft EAGLE은 지난 25년간 다른 고비용 상용 PCB 개발 소프트웨어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그와 동일한 핵심 기능을 제공해왔다.

EAGLE은 사용자 편의성이 뛰어나고 강력한 소프트웨어 환경을 제공하여 PCB 개발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스키매틱 에디터, 레이아웃 에디터, 오토라우터 등 3가지 모듈을 하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결합시켰다.

윈도우, 리눅스, 맥 환경을 모두 지원하며 다른 플랫폼에서 만든 파일도 호환 가능하다. 유연한 라이선싱 모델을 통해 판매되는 EAGLE 버전 6은 이전 사용 경험이 없더라도 현업 종사자, 교육 및 개인적 용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