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은 생활 속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로 접수된 주요 상담·신고 사례를 소개하는 ‘2019년 개인정보 보호 상담 사례집’을 발간했다. 

이번 사례집에는 2019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신고센터로 상담·신고를 요청한 15만 9255건의 사례 가운데, 생활 속에서 빈번히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사례 31건을 수록했다.

주요 내용은 개인정보 미파기로 인한 침해 발생, CCTV 설치·운영 관련 이웃 간 분쟁, 전자통신금융 사기 관련 피해 등에 대한 구제·예방법 안내 등이다.

각 사례는 개인정보처리단계와 정보주체의 권리보장에 대한 내용을 기준으로 ▲개인정보 수집, ▲개인정보 이용·제3자 제공,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조치, ▲개인정보 파기, ▲정보주체의 권리, ▲고유식별정보 처리 제한, ▲개인영상정보 처리기기(CCTV) 설치·운영 ▲기타 스미싱 문자메시지 수신 등 크게 8개 부문으로 나눠 문답 형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으며, 사례집은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KISA 이종화 개인정보조사단장은 “개인정보 보호 상담 사례는 일상생활에서 국민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내용이다”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파기 등 처리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침해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등 이번 사례집이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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