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배터리 수명 연장하는 통합형 에너지 하베스팅 출시
상태바
리니어, 배터리 수명 연장하는 통합형 에너지 하베스팅 출시
  • 신윤오 기자
  • 승인 2013.08.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노파워 벅부스트 DC/DC 출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통합형 에너지 하베스팅 솔루션 (제품명: LTC333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솔루션은 최대 50mA 연속 출력 전류를 제공하며 집적할 수 있는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을 때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킨다.

LTC3330은 배터리에서 전원 전류를 요구하지 않으면서 하베스팅 에너지에서 조절된 전력을 부하에 제공한다. 그리고 무부하 상태에서 배터리에서 전력을 공급받을 때 동작 전류가 750nA에 불과하다. LTC3330은 고전압 에너지 하베스팅 전원장치를 비롯해 1차 셀 배터리에서 전력을 공급받은 동기식 벅부스트 DC/DC 컨버터가 통합되어 있어 무선 센서 네트워크와 같은 에너지 하베스팅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중단없는 (non-interruptible) 단일 출력을 생성한다.

에너지하베스팅 전원 장치는 AC 또는 DC 입력과 고효율 벅 컨버터를 수용한 전파(full-wave) 브리지 정류기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압전식 (AC), 태양광 (DC) 또는 마그네틱 (AC) 소스에서 에너지를 하베스팅 한다. 1차 셀 입력은 하베스팅된 에너지를 이용할 수 없을 때 입력 전압 1.8V  ~ 5.5V 범위에서 동작하는 벅부스트 컨버터에 전력을 공급한다.
 
이 동기식 벅부스트 컨버터는, 입력이 출력 이상, 이하 또는 동일할 경우에 출력을 조절할 수 있다. LTC3330입력은 하베스팅 소스를 더 이상 이용할 수 없을 때 배터리로 자동 전환시킨다.

LTC3330의 에너지 하베스팅 입력은 3V ~ 19V, AC 또는 DC 전압 범위에서 동작하며, 압전식, 태양광, 마그네틱 등 다양한 에너지 소스에 이상적이다. 이 제품의 입력 저전압 록아웃 임계 설정은 3V ~ 18V 사이에서 프로그램될 수 있으며, 피크 전력 전송 지점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에너지 하베스팅 소스를 동작할 수 있게 한다.

다른 특징들은 프로그램이 가능한 DC/DC 및 LDO 출력 전압, 벅 부스트 피크 전류 제한, 수퍼커패시터 차저/ 밸런서 및 입력 보호 셧트(VIN  >20V일 때 최고 25mA)가 있다.

LTC3330EUH는 5mm x 5mm QFN 패키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1,000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3.55 달러에 책정되어 있다. 산업 온도 등급 버전인 LTC3330IUH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1,000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3.90 달러에 책정되어 있다. 모든 버전은 즉시 이용할 수 있다. 상세 정보는 www.linear.com/product/LTC3330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