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이혜진 기자] 네이버는 ‘스마트플레이스’가 오프라인 중소상공인(SME)에게 연간 총 46조 1000억 원에 달하는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네이버는 이날 유병준 서울대 경영대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스마트플레이스의 경제적 가치 평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D-플레이스 리포트 2021’을 발간했다. D-플레이스 리포트는 온라인 플랫폼이 오프라인 SME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실질적 효용을 확인하고 디지털 확장과 오프라인 SME의 성장 사이의 관계를 실증 분석해 플랫폼의 역할과 발전 방향성 모색하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