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오스람, 고출력 멀티-다이 레이저 패키지 ‘베가라스 파워’ 시리즈 출시
[테크월드뉴스=이광재 기자] 몰입도 높은 가정용 영화 경험, 차량용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또는 산업용 머신 비전 등 프로젝터의 인기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ams오스람이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새로운 ‘베가라스 파워(Vegalas Power)’ 시리즈의 첫 번째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베가라스 파워 ams오스람은 이제 다양한 색상과 전력 등급의 광원에서부터 센서에 이르기까지 프로젝션에 필요한 모든 광전자 부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레이저 다이오드는 프로젝션 외에도 잡초 방제 또는 무대 조명을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도 강력한 이점을 제공한다.
LED는 소비가전, 자동차, 산업 분야의 다양한 프로젝션 분야에서 광원으로 자주 사용된다. 그러나 고출력 분야에서는 오늘날 판매되는 프로젝터의 3분의 1 이상이 여전히 고압 방전 백열등과 같은 기존 램프를 사용한다.
레이저 광원은 자원을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솔루션보다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
첫째 레이저 기반 프로젝터는 동일한 소비 전력으로 램프 기반 모델보다 최대 50% 더 높은 광 출력을 낼 수 있다. 둘째, 제품 수명이 최소 2만시간 이상으로 기존 제품보다 최대 10배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밝기에 있어 이처럼 탁월한 이미지 품질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램프를 정기적으로 교체할 필요가 없다. 셋째, 레이저 기반 프로젝터는 소음도 적다.
지난 수년 동안 프로젝터용 LED 광원 분야를 선도해 온 ams오스람은 이제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부응해 ‘베가라스 파워 PLPM7_455QA’를 출시했다.
싱글 모듈에 여러 개의 파워 레이저를 결합한 이 새로운 레이저는 짧은 펄스 사이클로 42W의 높은 광 출력과 약 45%의 전력 변환 효율(wall-plug efficiency, WPE)을 달성함으로써 고성능 레이저 광원 분야 시리즈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이번 신제품 출시로 ams오스람은 LED, 레이저, 센서라는 세 가지 핵심 요소를 기반으로 프로젝션 애플리케이션용 이미터 및 센서를 제공하는 원스톱 공급회사로 자리매김했다.
ams오스람은 효율적인 방열에 최적화된 표면 실장 기술(surface mount technology, SMT) 및 금속 코어 보드(metal core board, MCB) 패키지로 제공되는 다양한 색상의 LED를 제공한다. 이 센서 포트폴리오는 거리 측정을 위한 dToF(direct Time-of-Flight) 모듈부터 광 검출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로 구성된다.
ams오스람의 새로운 레이저 부문은 이제 가시광선 파장 범위에서 고출력 GaN 레이저 기술을 활용한다. 이들 제품은 싱글 및 멀티-다이 패키지로 제공된다.
이 방대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ams오스람은 대화면 시청을 위해 설계된 전문가용 및 가정용 프로젝터를 포함해 차세대 프로젝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LCD 또는 OLED보다 프로젝션 표면당 비용이 65~75% 낮은 이 최첨단 프로젝터는 기존 평면 패널 디스플레이를 대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자동차 분야의 프로젝션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ams오스람은 특별히 인증을 받은 LED 제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