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밴텍, “임베디드·엣지 AI 원스톱 서비스로 산업별 디지털 전환 선도”

임베디드 디자인-인 서비스로 ‘맞춤형 원스톱’ 구축 실현 산업 현장의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화에 핵심적 역할 기대

2025-06-19     박규찬 기자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어드밴텍이 ‘임베디드 디자인-인(Design-In) 서비스’를 통해 산업 현장의 디지털 혁신과 시장 대응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스티브 창 어드밴텍 부사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어드밴텍의 엣지 AI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규찬 기자]

어드밴텍은 19일 서울 엘타워에서 ‘2025 어드밴테 임베디드 디자인-인 포럼(ADF)’ 행사와 함께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스티브 창 어드밴텍 임베디드 아시아 총괄 부사장이 어드밴텍의 엣지 AI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임베디드 디자인-인 서비스로 ‘맞춤형 원스톱’ 구출 실현 
어드밴텍의 임베디드 디자인-인 서비스는 임베디드 보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디스플레이 및 주변기기까지 아우르는 원스톱 통합 지원 모델로 고객이 복잡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티브 창 부사장은 “임베디드 디자인-인 서비스의 가장 큰 강점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신, 인증, 생산까지 전 과정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는 점”이라며 “어드밴텍은 Arm 기반 임베디드 플랫폼, 산업용 SSD·메모리,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 컴퓨터 온 모듈(COM) 등 다양한 제품군을 제공하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최적화된 시스템 설계와 통합을 실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산업용 무선 솔루션, IoT 게이트웨이, 데이터 수집(DAQ), 산업용 패널 PC 등 최신 트렌드에 맞는 기술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

스티브 창 부사장은 “어드밴텍은 글로벌 무선 테스트 기업과 협력해 무선 설계 평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지원, 안테나 서비스, RF 튜닝 및 인증까지 아우르는 토털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이를 통해 제조,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IoT 기기의 무선 연결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개발 기간과 비용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임베디드 디자인-인 서비스는 단순한 제품 공급을 넘어 고객 맞춤형 기술 지원과 장기 소프트웨어 지원, 산업별 인증 및 보안 컨설팅까지 제공한다”며 “어드밴텍은 매년 ‘임베디드 디자인-인 포럼(ADF)’을 개최해 최신 임베디드 기술 동향과 혁신 사례를 공유하며 산업계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드밴텍의 임베디드 디자인-인 서비스는 복잡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신속한 시장 진입과 제품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며 “산업 현장의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엣지 AI 임베디드 솔루션 통해 산업 현장 혁신 가속
어드밴텍은 엣지 AI 임베디드 솔루션을 통해 국내외 제조, 에너지, 의료 등 다양한 산업 현장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스티브 창 부사장은 “어드밴텍의 디자인-인 서비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신, 보안까지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이 빠르게 엣지 AI 환경을 구축하고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엣지 AI는 데이터를 생성하는 현장에서 인공지능 모델을 직접 실행해 실시간 분석과 판단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기존의 클라우드 기반 AI와 달리 데이터 전송 지연을 최소화하고 민감한 정보를 외부로 보내지 않아 보안성도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어드밴텍은 이런 엣지 AI의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엔비디아, 인텔 등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해 최신 AI 플랫폼과 SDK, 원격 관리 도구(DeviceOn 등)를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어드밴텍의 디자인-인 서비스는 임베디드 보드, 시스템, 디스플레이, 무선 모듈, 산업용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제품군을 고객의 요구에 맞게 통합·최적화해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복잡한 시스템 통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 난관을 최소화하고 개발 기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실제 현장에서는 스마트 공장, AMR(자율이동로봇), 전기차 충전 인프라, 의료 영상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어드밴텍의 엣지 AI 솔루션이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제조 현장에서는 센서와 카메라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엣지에서 실시간 분석해 설비 고장을 예측하거나 작업자의 안전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다. 

의료 분야에서는 고성능 영상 분석을 통해 수술 로봇이나 내시경 장비의 진단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어드밴텍은 또한 고객 맞춤형 기술 지원과 장기 소프트웨어 지원, 산업별 인증 및 보안 컨설팅까지 제공해 고객이 신속하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무선 통신 모듈, RF 안테나, ROS2 SDK 등 최신 기술도 디자인-인 서비스에 포함돼 있어 로봇, 스마트 시티, 에너지 등 신흥 시장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티브 창 부사장은 “엣지 AI와 디자인-인 서비스의 결합은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이고 산업 현장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핵심 동력”이라며 “어드밴텍의 원스톱 통합 서비스가 국내외 다양한 산업에서 혁신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어드밴텍은 앞으로도 AIoT, 엣지 컴퓨팅, ESG 등 미래 산업 트렌드에 맞춘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