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병우 노르딕 지사장 “한국 시장서 지속적인 성장과 시장 점유율 확대할 것”
다양한 IoT 솔루션 통해 한국의 IT 사업 발전에 기여
[테크월드뉴스=박규찬 기자] “우선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한국 지사장으로 부임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고 첫 입을 연 하병우 노르 딕 세미컨덕터 한국 지사장은 “지사장직은 처음 맡아보는 역할이라 아직 서툴 수 있지만 지난 28년간의 외국계 IT 기업 경험과 영업 마케팅 경력을 십분 발휘해 한국 시장에서 노르딕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매출을 크게 성장시키는 성공적인 지사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하병우 지사장은 “노르딕은 한국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박규찬 기자] 하병우 지상은 부임 후 첫 인터뷰를 테크월드와 진행하면서 앞으로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국내 비즈니스 방향성과 목표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우선 한국 지사장에 부임하면서 본사측에서 특별히 언급한 한국 시장에서의 목표에 대해 물어봤다. 하 지상은 “본사에서는 한국 시장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특히 매출 성장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 다”며 “이를 위해 삼성, LG와 같은 대기업에 노르딕의 솔루션을 제공해 매출을 확대하고 이들과의 장기 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BLE(Bluetooth LE)의 최대 수요처인 ESL(Electronic Shelf Label) 고객사들의 프로젝트 에서 디자인윈을 많이 하여 매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라며 “더불어 셀룰러 IoT 제품, WiFi 및 PMIC 제품 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장기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이런 전략을 통해 한국 시장에서 의 입지 강화하 및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노르딕은 한국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
현재 노르딕은 블루투스 LE 기술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IoT를 위한 포괄적인 무선 기술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해진 포트폴리오를 통해 한국 비즈니스에 대한 새로운 시장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 다.
하 지사장은 “노르딕의 다양한 포트폴리오는 한국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며 “특히 스마 트 홈, 헬스케어, 산업용 IoT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르딕의 솔루션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의 저전력 BLE 제품뿐만 아니라 셀룰러 IoT 및 WiFi 제품에도 저전력 기술을 접목해 그동 안 해결되지 못했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구현과 더불어 더 나아가 상용화에도 기여할 수 있 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저전력 와이파이 제품은 도어락과 같은 배터리로 동작하는 스마트 홈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 며 저전력 셀룰러 IoT 제품은 스마트워치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배터리로 동작하는 트래커 디바이 스에 적합하다. 결국 이런 포트폴리오는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저전력 솔루션에 강한 노르딕
노르딕 솔루션은 전통적으로 저전력 소모 측면에서 강점을 갖고 있으며 이는 셀룰러 IoT 및 와이파이 솔루션을 비롯해 새롭게 확장된 무선 제품들도 이런 기술적 이점을 유지하고 있다.
하 지사장은 “노르딕의 셀룰러 IoT 및 와이파이 솔루션은 여전히 저전력 소모 측면에서 강점을 유지하 고 있다”며 “노르딕은 모든 무선 제품에서 최적의 배터리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을 혁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이 에너지 효율적인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 명했다.
이어 “노르딕 제품의 주요 차별화 요소는 높은 통합성과 사용 용이성이다. 노르딕의 SoC와 SiP는 고 도의 통합 기능을 갖추고 있어 고객들이 설계 및 개발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고 노르딕의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nRF 커넥트 SDK는 개발자들이 빠르고 쉽게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덧 붙였다.
최근 노르딕은 nRF54L 및 nRF54H 시리즈의 최신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nRF54L 시리즈의 첫 번 째 SoC인 nRF54L15는 차세대 무선 IoT 제품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솔루션으로 이 SoC는 의료 및 헬스케어, 스마트 홈, 산업용 IoT를 비롯해 VR/AR, PC 악세사리, 리모콘 및 게임 컨트롤러 등 여러 다양한 IoT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nRF54L 시리즈는 최근 발표된 nRF54H 시리즈를 보완한다. nRF54L 시리즈는 범용 제품에서 첨단 기기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적용이 가능한 반면 nRF54H 시리즈는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혁신적인 IoT 제품에 필요한 뛰어난 프로세싱 성능과 대용량 메모리를 보유하고 있다.
하 지사장은 “nRF54L 및 nRF54H 시리즈는 노르딕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제품으로 기존 세대 제품 대비 성능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며 “특히 nRF54H 시리즈는 고성능 프로세싱, 더 큰 램과 플래시 메모리를 제공해 고성능 제품에 적합하며 이런 특징은 스마트 홈, 헬스케어, 산업용 IoT는 물론 높은 프로세싱 파워를 요구하는 고성능 게이밍 마우스와 같은 응용처에도 매우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한국 시장에서 다양한 IoT 솔루션 제공
노르딕이 한국 시장에서 주력하고 있는 주요 산업 및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대해 하 지사장은 “노르딕은 한국 시장에서 다양한 IoT 응용처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응용처로는 ESL(Electronic Shelf Label), 응원봉, 도어락, 웨어러블, 헬스케어, 홈 어플라이언스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IoT 애플 리케이션에 적용되고 있다”며 “이런 분야에서 노르딕의 솔루션은 높은 에너지 효율성과 신뢰성을 제공해 고객들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르딕의 nRF54L 시리즈는 신규 제품으로 가성비가 높은 제품이다. 기존 nRF52 시리즈 대비 프로세싱 파워, RAM, 메모리, 사이즈 등이 모두 개선됐으나 가격은 더 저렴해졌다”며 “이는 22나노 공 정을 사용하게 되면서 가능해졌다”며 “가격이 제품 선정 시 중요한 요소가 되는 한국 시장에서는 가장 적합한 솔루션이라고 생각하며 이런 제품은 다양한 IoT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고 고객들이 경제적인 비용으로 고성능 제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힌다”고 덧붙였다.
다양한 IoT 솔루션 통해 한국의 IT 사업 발전에 기여
“향후 한국 시장에서 노르딕의 목표는 지속적인 성장과 시장 점유율 확대다”고 말한 하 지사장은 신규 제품 도입 및 프로모션 강화를 통해 최신 제품을 신속히 도입하고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시장 인지 도를 높이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리점 네트워크 강화: 대리점과의 협력을 강화해 더 많은 고객과의 접점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매스마켓 점유율을 높일 것”이라며 “대기업과의 관계 강화로 고객 요구 사항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하 지사장은 “‘Nordic 2.0’에 걸맞게 기존의 노르딕과는 달라진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며 “고객 요구 사항을 신속히 반영해 제품을 혁신하고 이를 통해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그 결과물을 매스 마켓으로 확산시키는 선순환을 통해 계속해서 시장을 선도하겠다. 또 한국의 IT 사업 발전에도 기여하 는 노르딕이 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