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브라더스, 자전거 통한 지속가능성 솔루션 론칭
[테크월드뉴스=조명의 기자] 자전거 전문 플랫폼 라이트브라더스가 자전거를 통한 지속가능한 라이프를 제안하는 솔루션을 새롭게 론칭했다.
라이트브라더스가 제공하는 지속가능성 솔루션은 탄소 계산기, 탄소포인트, 지구 히어로 테스트 서비스로 구분된다.
탄소 계산기는 유저 누구나 직접 탄소 저감량을 계산해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중고 자전거를 구매하며 저감한 탄소 배출량과 자전거 라이딩에 따른 탄소 저감량의 총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이는 지난해 9월부터 라이트브라더스 제품 소개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는 기능이지만, 올해부터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별도 기능으로 제공하게 됐다.
특히 탄소 계산기는 지속가능성 전문 기업 시프트 어드밴티지의 자문을 얻어 공신력 있는 결과를 제시해 라이더가 직관적으로 친환경 라이프를 몸소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라이트브라더스는 지난해 12월 자전거 중고거래와 라이딩 기록에 대한 탄소 배출 저감량 산출 방법과 응용 서비스에 대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등록된 특허에 기반해 탄소 배출 저감량을 포인트로 돌려받을 수 있는 탄소포인트 서비스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항공권 마일리지나 자동차 탄소포인트제와 마찬가지로 친환경 이동수단인 자전거를 타는 사람에게 주행거리와 중고거래 빈도에 따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는 제도다.
마지막으로 지구 히어로 테스트는 평소 자전거 라이딩 패턴과 일상적인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히어로’에 빗대어 본인의 소비 유형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 재미요소 서비스다. 지속가능성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히어로를 사용해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구를 돕는 히어로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라이트브라더스 관계자는 “’친환경 생활은 내가 불편하고 무언가를 포기해야 한다’는 편견을 깨고,라이트브라더스의 솔루션이 더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생활에 참여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라이트브라더스는 2017년 설립 이후 2020년 중소기업벤처부 TIPS 지원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스타트업육성사업 등에 선정되며 기술력과 잠재력을 입증한 스타트업이다.
2020년 월마트 재단의 Startup Testbed Challenge in USA Program, 2021년 마이트로소프트 스타트업프로그램에도 선정돼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을 입증한 이후, 지난 11월에는 롯데벤처스 주관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대상을 수상하며 해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