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하이퍼오토메이션으로 앞서나가야 할 때"

AI 엣지 게이트웨이 및 콤팩트 모듈러 임베디드 PC로 국내 AI 시장 본격 공략 나선 어드밴텍

2021-06-21     어드밴텍

[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2017년 본격적으로 4차 산업혁명이 가시화되기 시작한 이래 5년의 시간이 지났다. 

지난 5년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국내 대기업들의 주도 하에 4차 산업혁명을 현실화하기 위한 산업 현장에서의 단계별 정책이 진행됐고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이제는 일반 자동화를 넘어, 특히나 인공지능 기반의 ‘하이퍼오토메이션(Hyperautomation)’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글로벌 산업용 PC 공급 기업인 ‘어드밴텍’은 이런 트렌드에 앞서, 비전을 기반으로 한 AI 솔루션 구축을 가속화하고 합리적으로 구현을 위해 다양한 GPU 기반의 AI 엣지 게이트웨이 시리즈와 서버 임베디드 PC를 출시했다.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2020년에 출시된 어드밴텍의 MIC-700 시리즈다. 

 

어드밴텍 AI 엣지 게이트웨이 MIC-700 시리즈

최근 현장에서는 고성능 컴퓨팅, 서버 또는 엣지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심층학습과 추론 등에 특화된 새로운 인공지능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맞춰 어드밴텍은 엔비디아 젯슨 기반의 GPU 카드를 탑재한 AI 엣지 게이트웨이 MIC-700 시리즈를 작년부터 차례로 출시하고 있다[그림 1].

[그림 1] AI 엣지 게이트웨이 MIC-700 시리즈의 사양 비교

MIC-700 시리즈는 엔비디아 젯슨 나노(NVIDIA Jetson Nano), AGX, TX2, NX를 지원하고 있으며, 크게는 머신비전 등에 최적화된 AI 추론 엣지 게이트웨이와 AI 기반 보안 비디오 분석에 최적화된 엣지 게이트웨이로 구성된다. 가장 최신에 출시된 MIC-700 시리즈는 엔비디아 젯슨 자비에와 NX(Xavier NX)를 탑재한 ‘MIC-710AIX’, ‘MIC-710IVX’이다. 어드밴텍의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히는 ‘산업용 등급 내구성’을 확보해 영하 10℃에서 영상 60℃까지의 온도와 같은 혹한과 폭염을 이겨내고 충격 및 진동을 견딜 수 있다[그림 2]. 

[그림 2] 어드밴텍의 산업용 PC는 ‘산업용 등급 내구성’을 확보해 어떤 충격 및 진동이라도 견딜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컴퓨팅 집약형 AI 솔루션을 위한 최적의 성능과 기능을 지원한다. 신제품 MIC-710AIX와 MIC-710IVX는 384개의 CUDA 코어, 48개의 텐서 코어,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능을 갖춘 젯슨 자비에 NX를 기반으로 AI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는 이상적 플랫폼이다. 최신 엔비디아 젯팩(Jetpack) 4.4 SDK와 함께 신용카드보다 작은 70×45㎜ 크기로 우수한 에너지 효율성을 지원하는 모듈을 탑재했다. 15W 모듈이 최대 21TOPS(1TOPS는 초당 1조 번의 연산), 10W 모듈은 14TOPS 성능을 구현한다.

어드밴텍은 젯슨 나노와 젯슨 AGX 자비에 모듈과 8채널 이더넷 전원장치(PoE), 2×3.5인치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가 내장된 MIC-710IVX와 MIC-730IVA는 AI NVR 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최대 8채널 IP카메라 비디오 분석을 지원한다. 교통량 모니터링, 보안, 유통, 물류 등 전통적인 비디오 모니터링 시스템은 물론 AI 기반 스마트 시티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위의 제품들 중 초기에 출시된 MIC-710, MIC-720라인은 이미 국내외에서 많은 주목을 받는 제품이다. 국내에서는 스마트 보안, 교통과 관련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에서 검증을 마쳤고 본격적인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가장 최근에 출시된 MIC-700 시리즈는, MIC-770W 임베디드 컴퓨터다. 

 

어드밴텍 콤팩트 모듈러 임베디드 PC ‘MIC-770W’

어드밴텍 MIC-770W는 어드밴텍이 출시한 AI 솔루션 최적화 플랫폼 중 안정적으로 신뢰도 높은 AI 학습 및 추론 플랫폼을 구현하는 콤팩트한 모듈러 임베디드 PC다. 기존에 인텔 8세대/9세대 코어 i 시리즈 CPU를 지원하는 MIC-770Q 버전에서 인텔 10세대 제온(Xeon) 코어 i 시리즈 CPU를 지원함으로써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제품이다. 엔비디아의 고성능 GPU 카드를 통합 제공해 로봇과 고성능 제조현장 비전 자동화 등 엣지 비디오 AI 요구 사항을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있다[그림 3]. 

[그림 3]

더불어 MIC-770W의 경우 MIC-770의 견고한 섀시 및 캐스트 알루미늄 히트 싱크와 방열판을 이용한 팬리스형 설계는 진동과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면서도 저소음의 강점을 갖췄다. 열악한 환경에서도 원활히 24시간 작동할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 보장한다. 

어드밴텍의 모든 전자 부품은 환경 보호, EMI/ESD 공차, 고전압 서지 요구사항(2KV) 등의 안전 산업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 

한편, MIC-750G20 GPU i 모듈은 액티브 쿨링을 포함해 소모 전력이 높고 발열이 많은 GPU 카드 외에도 프레임 그래버 및 모션제어 카드와 같은 PCIe, PCI 추가 장착 카드를 지원한다. 추가 전원이 필요한 카드를 위해 온보드 커넥터에서 12VDC의 추가 전원을 제공한다.  

[그림 4] 어드밴텍의 MIC-770을 탑재한 패트롤 로봇이 공항의 보행자 온도를 체크하고 있다

MIC-770의 이런 특징을 통해 중국의 공항 및 지하철역의 5G 순찰 로봇에 적용돼 IoT 와 AI, 클라우드 컴퓨팅 및 빅데이터 기술을 통합한 환경 감지, 동적 의사 결정, 자율 모션 제어 및 행동 감지, 상호 작용을 수행한 바 있다[그림 4]. 

어드밴텍의 AI 솔루션을 위해 개발된 컴퓨팅 플랫폼의 특징은 견고한 디자인과 다양한 모듈 지원을 통해 유연한 확정성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로써 개발자는 주어진 시간 안에 테스트 및 개발을 완성하고 현장에서의 원활한 작동을 보장할 수 있다. 

그동안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들이 스마트 공장이나 스마트 시티 솔루션에서 소프트웨어와 비교해 그 중요성이 많이 간과되고 왔던 건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들이 솔루션의 개발과 실행에 있어 성공 여부를 가르는 주요 요인(Key Factor)으로서 얼마나 큰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어드밴텍의 AI 솔루션 컴퓨팅 플랫폼 솔루션은 4차 산업혁명의 도시 보안, 스마트 장비, 자율 주행 차량, AI 추론 서버, 하이레벨 의료기기 또는 보안 검사 장비, 머신 비전 솔루션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한 산업에 적용이 가능하다. 어드밴텍 관계자는 “어드밴텍의 AI 솔루션 컴퓨팅 플랫폼 솔루션은 국내·외 미래형 애플리케이션의 신속한 구현과 운용을 위한 메인 플레이어로서, 그 동안 실무자들이 꿈꿔왔던 창의적인 산업현장으로의 발전을 함께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그림 5] [그림 6]. 

[그림 5]
[그림 6]

 

<자료제공: 어드밴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