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쎄미콘덕터, 비접촉식 이동량·속도 계측기기 PD-704 발매
재료, 부품 등 반송물의 안정적인 공급에 기여해 생산성 향상
[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캐논쎄미콘덕터엔지니어링코리아(이하 캐논쎄미콘덕터)가 생산 라인의 재료나 부품 반송물의 이동량과 속도를 노픈 정밀도로 측정하는 계측 기기 ‘PD-704’를 발매한다고 10일 밝혔다.
PD-704는 독자적인 프로파일 매칭 방식을 사용, 최대 100G의 고가속도와 ±15㎜의 측정 심도에 대응하며, LED 광원으로 측정 대상물의 변위량을 산출하는 비접촉 측장계다. 생산 현장에서 금속재 코일 등 부품이 장비 내 벨트로 반송될 때, 이동량과 속도의 오차로 인해 프레스 시 발생되는 부품 불량이나 금형 파손을 줄인다. 특히 재료나 부품의 균일한 반송과 안정 공급을 실현해 생산성을 높인다.
비접촉 계측과 고가속도 추종으로 고정밀도, 안정된 측정 실현
비접촉식 계측 방식은 측정 대상물의 데이터를 연속으로 취득한 후, 취득한 데이터를 연산해 이동량이나 속도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PD-704는 비접촉으로 최대 100G의 고가속도 물품의 데이터 취득이 가능해 생산 라인의 급정지·급가속이 발생하는 부품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다. 또 ±15㎜의 상하 흔들림에도 대응하는 광학계를 채택, 속도 변화로 인해 진동이 발생해도 안정적인 측정이 가능하다.
특히 대상물에 접촉하지 않고 측정함으로써 부품 흠집이나 오염을 방지한다. 동시에 측정 오차의 주 원인인 장비 내 미끄럼이나 마모가 발생하지 않아 다른 두께의 측정 대상물로 교체했을 때도 휴지 시간이 적고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LED 광원 채용과 센서부, 신호 처리부의 일체화 구조로 폭넓은 요구에 대응
LED 광원을 이용해 레이저 사용에 따른 추가 안전 조치를 실시할 필요가 없어, 설치 부하의 발생이 작다. 또한 센서 부분과 신호 처리 부분을 일체화시킨 구조로, 장비 혹은 생산 라인에 용이하게 조립 사용 할 수 있다.
활용 용도에 따라 방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 물 또는 기름이 튀거나 먼지가 많은 생산 현장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주택 건축 자재, 압출 성형, 철강, 차재용 부품 등을 취급하는 생산 라인이나 엘리베이터 보수, 절단기의 가동 점검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