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거프레소, 가맹점 성공에 기여하는 ‘차별화된 물류 경쟁력’
[테크월드뉴스=방제일 기자] 프랜차이즈 사업이란 모든 분야가 매뉴얼과 시스템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 사업’이다. 때문에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완성도 높은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가 클 것이다.
프랜차이즈 창업에 있어 예비창업자들이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답은 ‘물류 유통 체계’이다. 프랜차이즈 업계 전문가들은 물류에 대해 “프랜차이즈의 대동맥 혹은 꽃”이라고 말한다.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물류 시스템’의 개념은 단순한 ‘배송’으로만 정의되지 않으며, 한 전문가는 “상품 개발과 경쟁을 갖춘 구매력이 물류 시스템의 핵심 기능이자 역량”이라고 전했다.
앞서 언급한 물류 시스템과 함께 경쟁력 있는 공급가로 가맹점과의 상생경영을 실천하는 카페 프랜차이즈로 요거프레소가 언급된다.
경쟁이 치열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15년이라는 세월 동안 국내 토종 장수 프랜차이즈 카페로서 안정적으로 자리매김을 해올 수 있음에는 비단 눈과 입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만이 아니다. 상생 철학을 기반으로, 업계 최고 수준 경쟁력의 ‘물류 체계 확립’을 위한 가맹본부의 꾸준한 노력이 그 중심에 있다.
요거프레소는 자체 구매 전담 부서를 갖춰, 원가 관리 및 협력사 소싱부터 구매와 배송, 재고 관리까지 전문가들 하에 철저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본사에서 물류에 대한 모든 부분을 관리하고 운영하기 때문에 전체 물품의 물량 컨트롤이 용이하고, 직접 가맹점주를 응대함으로써 가맹점과 본사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즉각적으로 가능하다.
특히 디저트카페 요거프레소는, 본사 마진을 최소화한 ▲경쟁력 높은 물류 공급가로 업계 내 우수한 차별성을 갖췄다. 가맹점에서 매출 대비 이익률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본사의 구매력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에 대해 ▲속초중앙점 가맹점주는 우수가맹점 인터뷰에서 “동일한 재료를 사용하는 타 브랜드의 메뉴와 견주어 봐도 재료의 품질과 가격 모두 확실한 경쟁력을 발견할 수 있어 자신감을 얻는다.”며 본사의 구매력이 업계 내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을 뒷받침했다.
또한 ▲요거프레소의 ‘원데이 배송 시스템’은 주 6일, 당일 주문하면 익일 도착하여 가맹점 운영 시 재고 손실을 최소화하고, 최적의 효율을 제공한다. 실제로 가맹점주들의 만족 또한 높다는 후문과 함께 장수하는 브랜드의 ‘이유 있는 노하우’를 더욱 견고하게 보여주는 부분.
카페 창업 브랜드 요거프레소 관계자는 “구매와 배송 측면뿐만 아닌, 자체 품질 관리 시스템 운영으로 물류에 대한 사후관리를 즉각적으로 진행하며, 가맹점주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SNS 채널을 통해 가맹점에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물류는 매장 운영에 가장 밀접하게 직결되어 있는 부분인 만큼, 가맹본부에서 더욱 촉각을 세워 움직여야 하는 부분”이라며 그 중요성을 전했다.
요거프레소 창업은 홈페이지 및 개설 문의 전화, 카카오톡 채널 ‘요거프레소 개설’ 등을 통해 심층적으로 상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