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측기 특집] 여전히 비효율적으로 방치된 테스트 벤치
엔지니어가 원하는 건 ‘스마트 벤치’
[테크월드뉴스=이재민 기자] 테스트 엔지니어들은 원하는 작업을 테스트 장비가 올바르고 정확하게 처리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각자 따로 수행하는 테스트 장비는 엔지니어의 작업을 방해할 뿐이다. 각 장비 간의 경계를 넘어 분석을 지능적으로 공유하고, 테스트 데이터를 자동으로 기록·분석하며 쉽고 빠른 Q&A 지원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테스트 벤치를 개선해야 한다.
공유로 작업 효율성 극대화
테스트를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장비는 전원 공급기, 함수 발생기, 수신기인 DVM(디지털 볼트 미터), 오실로스코프 등이 있다. 이 장비들은 전기 공학 교육과 측정의 기초로 사용되지만, 장비 그 자체만으로는 스마트하지 않다. 스마트한 벤치 환경에서는 각 테스트 장비가 다른 테스트 장비와 원활하게 연결되며 스마트한 계측기와 실험실·원격 학습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서로 통신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을 제거하며 복잡한 설정을 단순화하고, 원격으로 서로 협업할 수 있다.
독립된 단독의 테스트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엔지니어는 직접 테스트를 설정하며 측정해야 한다. 더불어 기록과 분석도 이뤄져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실수와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과정의 많은 부분이 예측 가능하며 기계적·반복적이기 때문에 엔지니어에게 어떤 가치도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스마트한 테스트 장비를 사용한다면 전원 공급기와 함수 발생기가 DVM과 오실로스코프와 서로 통신해 데이터를 전달한다. 이와 함께 데이터의 복합적인 수치화와 시각적인 통찰력을 제공해 창의적·혁신적인 테스트 요소를 손상시키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 벤치 계측기 소프트웨어를 통해 버튼 하나로 모든 장비를 설정하고,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다.
스마트한 작업 공간에서는 어떤 장비도 고립되지 않으며 팀원 혼자서 작업할 필요가 없다. 작업자들은 작업실 또는 재택 근무와 상관없이 모든 설정, 화면, 측정 결과 등을 볼 수 있다. 스마트 벤치 원격 학습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로그인만으로 실습을 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벤치 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장비 구성을 최적화하고 가동 시간을 극대화할 수 있다.
자동 저장 기능
실시간 연결과 공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스마트한 테스트 벤치는 테스트 장비 데이터를 자동으로 저장, 분석, 동기화하고 테스트 엔지니어와 테스트 실험실 리더가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변환한다.
엔지니어의 임무는 테스트 중인 디바이스가 정확한 기능을 수행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초기 테스트 또는 테스트 과정에서 얻은 데이터는 이후 테스트에 제공된다. 그러나, 초기 테스트에서 캡처하거나 저장하지 않는 데이터는 나중에 사용할 수 없다. 모든 테스트 벤치는 소스와 수신기로 구성돼 스마트 벤치 계측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DVM과 오실로스코프가 소스로 사용된 장비의 설정과 함께 모든 데이터를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전송할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범용 표준 테스트, 맞춤형 시퀀스, 이전 측정과 연관해 클라우드에 저장된 벤치 데이터 기록을 자동으로 분석한다.
실험실 관리자는 각기 업무가 다르지만 스마트 벤치 랩 소프트웨어의 지원은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전년도 또는 지난 학기의 실험실 장비 전체에 대한 구성, 활용률, 가동 시간 등에 대한 자세한 통찰력을 제공해 장비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오래됐거나 교정 상태가 나쁜 장비는 결과를 모호하게 하고, 학습에 혼란을 초래한다. 실험실에 있는 모든 장비의 상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면 단순히 문제에 대응하는 것이 아닌 업데이트와 교정 문제를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실험실 관리자는 스마트 벤치 랩 소프트웨어의 데이터를 통해 필요한 시기가 되면 새로운 장비를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문서화 작업은 엔지니어와 실험실 관리자들에게 일종의 필요악이다. 스마트 벤치 계측기 소프트웨어와 스마트 벤치 랩 소프트웨어는 반복적이고 전문적인 종합 개요, 차트, 표를 제공해 작업이 한결 용이해진다. 재사용이 가능한 학습 지도안은 특정 테스트 설정과 직접적으로 상호 연관된다. 표준 출력 보고서 형식이 일관된 분석을 개선하고 채점 또는 데이터 검토를 간소화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안정적인 지원
스마트한 테스트 벤치는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진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많은 부분을 고려해서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스마트 벤치를 활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런 기능이 모든 문제를 예측할 수는 없다. 이런 경우에는 경험이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문제에 대한 전문가의 안정적인 지원이 해결책이다. 이런 지원을 옵션으로 제공하면 많은 사용자들이 필요할 때 원하는 답을 얻지 못하게 된다. 지금의 테스트 벤치 장비가 지원받지 못하는 상태로 방치됐다면 이제 새로운 스마트 벤치가 필요할 때다.
선택은 바로 지금
해야 할 일이 웅장한 숲을 베어내는 것이라면 도끼를 갈기 위해 잠시 멈춰야 할 때는 언제일까? 오래되고, 서로 연결되지 않아 방치해둔 테스트 장비로 가득한 상황을 무시하고 넘어가기엔 경제적인 손실이 너무 크다. 역량이 뛰어난 테스트 엔지니어와 학생들은 이런 상황에서도 문제를 직접 처리할 방법을 찾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낭비되는 시간과 문제 오류를 해결하는 데 많은 비용이 쓰인다면 오히려 더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방치된 테스트 장비로는 고객의 장기적인 요구에 부응할 수 없다. 지금이 바로 도끼를 갈 때다.
글 : 웨인 매키(Wayne Mackey) 신제품 출시 부문 글로벌 마케팅 총괄
자료제공 :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www.keysigh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