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측기 특집] 키사이트, 새로운 O-RAN 솔루션 제품군 발표

O-RAN 벤더, 이동통신 사업자의 상호 운용성, 성능, 적합성, 보안 검증 지원

2021-02-26     서유덕 기자

[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26일 오픈랜(Open Radio Access Network, O-RAN) 벤더와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O-RAN 표준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멀티벤더 5G 네트워크의 상호 운용성, 성능, 적합성, 보안을 검증할 수 있는 솔루션 제품군을 발표했다.

이동통신 사업자는 5G 서비스를 위해 오픈랜 얼라이언스에서 지정한 사양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가상 무선 접속망 아키텍처를 배포하고 있다. 멀티벤더 네트워크로의 전환은 상호 운용성과 성능 관련 복잡성을 초래한다.

랜 에지부터 5G 코어, 그리고 조기 사전 실리콘 개발부터 시스템 통합에 이르는 포괄적인 테스트를 통해 이러한 성능 수준을 충족할 수 있다. 이기종 네트워크(heterogeneous network)에서의 종합적인 테스트는 벤더의 설계 역량 확장과 이동통신 사업자의 서비스 지원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키사이트의 오픈랜 아키텍트(KORA)는 오픈랜 호환 장비의 개발, 통합, 배포를 가속하는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해당 제품군은 칩셋 제조업체, 네트워크 장비 제조업체(NEM), 이동통신 사업자, 오픈테스트·통합센터(OTIC)로 구성된 공급망 워크플로우에 맞춰 설계됐다. 사용자는 고유하게 공통 솔루션 집합에 액세스하여 사전 실리콘부터 클라우드 배포에 이르는 워크플로 전반에서 간단하게 결과를 공유할 수 있다.

키사이트는 오픈랜 얼라이언스 창립 직후 합류했으며, 초기부터 주요 업계 관계자들과 협업하며 오픈랜 표준 관련 전문성을 확보했다. 또한, 오픈랜 프론트홀 적합성 테스트 사양을 편집하고, 표준 개발에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