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송·배전, 저장 효율을 높이는 반도체 칩

[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기술의 고도화와 인구의 증가는 양과 질 양면에서 전자제품 보급과 사용을 늘린다. 이는 곧 에너지 수요를 높인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발간한 ‘글로벌 에너지 리뷰 2021’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에너지 수요는 2020년보다 4.6% 늘고, 특히 화석연료 수요가 4.8% 증가해 CO2 배출량도 1.5Gt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 삶의 질에 직결되는 자연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인류는 에너지 생산·전달·소비의 전 과정에서 더 지능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특히 전 세계 에너지 수요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면서도 미래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는 전기의 효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전기 에너지 사슬(생산, 전송, 저장, 소비)의 모든 과정에서, 전력 효율을 높이고 손실을 줄이며 친환경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데는 반도체가 많은 역할을 한다. 친환경 고효율 반도체는 전력 변환, 송·배전, 저장 시 손실을 줄인다.

 

재생에너지 생산 효율 향상

최근 탄소배출량을 저감하는 데 기여하는 재생에너지로 태양광·풍력 발전이 각광받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태양광 발전 수요는 180GW를 넘고, 2022년에는 200GW에 달할 전망이다. 풍력 발전의 경우 2020년 96.8GW를 기록했으며, 2050년 4100GW 규모로 성장해 전체 발전설비용량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분석된다.

태양광과 풍력을 이용해 생산한 전력을 전력망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한다. 재생에너지는 자연 환경에 따라 생산 전력량의 변동이 심해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막 생산된 전기는 DC(직류)로 공급된다. 따라서, 높은 효율을 달성하려면 태양광 패널 또는 풍력 터빈과 ESS를 효율적으로 결합하고, DC-AC(교류) 변환 시 손실률을 낮춰야 한다. 이를 위해 고효율 풍력 변환기, 전원 모듈, 인버터 등이 사용된다.

재생에너지의 발전 효율을 높이는 것은 상업적 수익성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곧 재생에너지의 보급과 확산에, 더 나아가 공해를 줄이는 데 기여하게 된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송·배전, 저장 중 손실 저감

송·배전 손실을 낮추는 것은 전체 전력 효율 개선에 크게 기여한다. 미국 에너지정보국(EIA)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미국 전체 전력의 약 5%가 송·배전 과정에서 손실됐다고 추정했는데, 이 손실률을 0.1%p라도 낮추면 연간 500GWh 만큼의 전력을 더 사용할 수 있다.

유연성과 신뢰성은 효과적인 송·배전 시스템을 위한 핵심 요소다. 특히 전력 생산 현장(발전소, 풍력 터빈, 태양광 패널 등)과 소비 지점이 멀어 중·장거리 송전이 이뤄지는 경우엔 손실량이 급증한다. 송전압을 높인다면 손실을 줄일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초고압 변압이 가능한 IGBT 모듈이 필요하다. 이처럼 적절한 부품으로 구성된 배전 시스템은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맞추고 안정적인 전력 전달을 수행할 것이다.

저장 효율은 지능형 ESS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에너지 저장의 핵심 요소는 발전의 분산이다. 가능한 한 전력망을 유연하게 운영하고, 저장과 소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ESS에 걸리는 부하를 낮추고 화석 연료 기반 발전소의 대기 비용을 절감하는 데 유리하다. 센서, MCU 등 부품과 AI 기반의 체계가 결합된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이 고효율 전력망을 구현할 수 있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인피니언의 기술

인피니언은 전력 반도체 시장에서 효율을 높이고 새로운 발전 방법을 도입하며 전력망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솔루션을 40년 이상 공급해 왔다. 인피니언의 솔루션은 태양광과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 시스템의 효율성 향상과 소형화에 기여하고 기존 에너지원과 동등한 수준의 발전 효율을 내도록 돕는다.

태양광 시스템에는 OptiMOS/CoolMOS/CoolSiC MOSFET, IGBT, EiceDRIVER 게이트 드라이버, XMC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적용할 수 있다. 이들 부품들은 최소 와트에서 최대 킬로와트(㎾) 단위의 주거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뿐만 아니라 메가와트(㎿) 수준에 이르는 상업·유틸리티용 시스템을 아우른다. 풍력 시스템에는 PrimePACK 전원 모듈 패키지가 사용될 수 있는데, 이는 풍력 터빈에서 발생하는 전기를 전력망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풍력 터빈과 로터 날개를 바람 방향과 정렬하며, 동결과 과열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 인피니언의 친환경 에너지 기술에 대한 개요와 응용처별 포트폴리오 등 자세한 내용은 인피니언 그린에너지 웹에서 확인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