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삼성전기가 자동차 파워트레인과 제동장치에 들어가는 MLCC를 개발, 고부가 전장 제품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삼성전기는 13일 파워트레인용 MLCC 3종과 ABS(Anti-lock Brake System)용 MLCC 2종을 최근 개발하고 글로벌 자동차부품 거래선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워트레인용 MLCC는 자동차의 동력전달계 내부의 고온·고압 환경에서 고용량을 구현해야 하므로 기술적 난이도가 매우 높은 제품으로, 삼성전기는 2012 크기(2.0×1.2mm)에 1.0uF, 3216 크기(3.2×1.6mm) 2.2uF, 3225 크기(3.2×2.5mm) 4.7uF 등 총 3종 개발에 성공했다.

삼성전기는 독자적인 세라믹·전극 재료와 초정밀 적층 공법을 적용해 크기별 최고 전기 용량을 구현했고, 최고 100V 고전압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12V이던 자동차 전기시스템이 최근 48V의 고전압으로 바뀌고 있어 자동차용 배터리는 물론, 5G 네트워크, 태양광 등 고전압 제품을 요구하는 시장에 두루 적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기는 또한 ABS용 MLCC도 2종 개발했다. 자동차의 제동장치는 안전과 직결된 부품으로 특히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 삼성전기가 개발한 ABS용 MLCC 2종(2012 크기(2.0×1.2mm) 4.7uF과 2.2uF)은 기존 제품 대비 수명을 20%, 제품 안정성은 5% 높였다. 내전압 특성도 기존 제품 대비 1.5배 뛰어나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제 기능을 안정적으로 발휘하도록 설계했다. 
 
삼성전기 컴포넌트사업부장 김두영 부사장은 “전장용 MLCC는 개발과 대량 생산에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다"며 “이 중 특히 기술난이도가 높은 파워트레인용까지 개발하며 삼성전기는 자동차용  MLCC 전체 라인업을 구성했다. 삼성전기는 앞으로도 차별화된 소재기술과 공정기술을 적용해 제품경쟁력과 고객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삼성전기는 1988년부터 MLCC를 개발, 생산하며 IT부문에서 전세계 2위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산업 · 전장용 MLCC 사업은 2016년부터 시작해, 2018년 부산에 전장 전용 생산라인을 구축했고, 이어 중국 톈진에 전장용 MLCC 신공장을 건설하며 본격 육성하고 있다.
 
또한 초소형, 초고용량 MLCC 부문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온·고압·고신뢰성 등 고부가 전장 제품의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부품·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MLCC 공급을 확대하는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