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배유미 기자] 2017년 공개된 8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보다 40%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업계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 콩가텍(Congatec)은 초소형 3.5인치 싱글보드 컴퓨터(SBC) ‘conga-JC370’에 새로운 코어를 제공한다.

해당 제품은 네덜란드 전자부품 전문매체 일렉터 매거진(Elektor Magazine)이 수행한 연구에서 우수한 설계 등급을 받았으며, 유저 벤치마크(User Benchmark) 속도 테스트에서도 놀라운 위치를 차지했다. 콩가텍의 새로운 소형 폼팩터, conga-JC370의 성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콩가텍의 conga-JC370. 최소의 단일 보드 설치 공간으로 최대 성능: 하이엔드 인텔코어 i7, i5, i3, 셀러론 임베디드 프로세서는 3.5인치 싱글보드 컴퓨터 폼 팩터를 통해 모든 성능 클래스에서 강력한 성능 향상을 실현한다. (자료제공=콩가텍)

 

더 많은 코어로 성능 확장

새로운 보드는 프로세서에 의해 그 성능이 측정된다. 8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된 콩가텍 신형 3.5인치 보드는 이를 고려했으며, 기존에 비해 월등히 개선된 컴퓨팅 수준을 선보였다. 먼저 마이크로 아키텍처가 개선됐으며, 특히 코어 수가 2배 늘어났다. 이에 따라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새로운 하이 엔드 인텔코어 i7, i5, i3, 셀러론 임베디드 프로세서 보드 등은 기존의 U시리즈를 탑재한 보드에 비해 최대 40% 향상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메모리 또한 향상된 성능에 맞게 설계됐으며, 탑재된 DDR4 SO-DIMM(Small Outline Dual In-line Memory Module) 슬롯 2개는 최대 2400 MT/s 컴퓨팅 속도에 64GB의 성능을 구현한다.

종합적인 인터페이스 선택과 수많은 확장 옵션으로 초소형 3.5인치 SBC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고 애플리케이션 준비가 가능한 임베디드 컴퓨팅 플랫폼이 된다. (자료제공=콩가텍)

 

유저 벤치마크서 ‘상위 15%’ 기록

보드 설계 시, 전력 손실을 관리하는 것은 전반적인 산업 분야와 프로세서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콩가텍 3.5인치 싱글보드 컴퓨터 테스트버전은 64GB RAM 중 4GB를 사용하는 인텔코어 i5-8365UE로 윈도우10 프로를 실행하는 시험을 진행한 결과, 전체 유저 벤치마크 비교에서 상위 15%에 들었다. 이는 전력을 더 많이 소모하는 프로세서와 비교했을 때에도, 상위권에 포함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CPU 자체에서는 73.1%의 점수만 얻었는데, 이는 칩셋과 외부 컨트롤러 등 컴퓨터 부품을 우수한 제품들로 구성했을 때, 더 나은 종합점수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1시간 동안 conga-JC370 스트레스 테스트 진행 결과. 열 설계와 냉각 솔루션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제공=콩가텍)

 

뛰어난 열 분산과 열 설계

또한, conga-JC370은 테스트를 통해 전력 소비량 면에서, CPU가 15 W의 열 설계 전력(TDP)에도 매우 잘 작동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 해당 제품은 와트당 전력 비율이 매우 우수하며, 뛰어난 열 내구성을 제공한다.

실제로, 전체 CPU 활용률이 98.7%인 표준 산업 온도 조건에서 약 1시간 동안 싱글보드 컴퓨터에서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행했을 때, conga-JC370은 CPU를 냉각하기 위해 스로틀링(Throttling)을 비롯한 추가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다. 전체 전력 소비량은 15W 미만이었으며, 제품의 평균 온도는 39.2℃에서 61℃ 사이를 기록했다.

콩가텍의 냉각 솔루션. 이는 새로운 Conga-JC370에 맞게 조정됐으며, 원활한 열 방출을 지원한다. (자료제공=콩가텍)

한편, 콩가텍의 냉각 솔루션은 conga-JC370 3.5인치 싱글보드 컴퓨터에 최적화됐다. 새로운 3.5인치 싱글보드 컴퓨터용 냉각 솔루션은 패시브 디자인부터 고성능 액티브 쿨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부품을 이동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간편한 사용법 덕분에 애플리케이션 지원 플랫폼을 원하는 모든 OEM에게 유용하다.

 

자료제공: 콩가텍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