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 추가경정예산안(이하 추경)이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됨에 ᄄᆞ라,  증액된 1조 6748억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고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추경은 지역경제 활력제고와 한국판 뉴딜사업에 중점 투자된다. 

먼저 코로나19극복 희망일자리 사업에 1조 2061억 원을 투입한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생계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 30만명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해 생계를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지원한다. 저소득층, 실직자, 휴‧폐업자, 특고, 프리랜서 등이 우선 선발 대상이다. 생활방역, 공공업무 긴급지원, 농어촌 경제활동 지원 등 10개 유형으로 운영된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원에는 3177억 원을 투입한다. 이에 지역사랑상품권 총 발행규모는 6조 원에서 9조 원으로 늘어난다. 

행안부는 지자체의 재정부담을 줄이기 위해 추가로 발행되는 3조 원의 발행비용 2400억(8%)을 지원하고, 기존 상품권 발행에 따른 지원율을 4%p 상향해 777억 원을 추가로 지원키로 했다. 
 
공공데이터 디지털 청년 일자리에는 1161억 원을 배정했다. 공공데이터 개방․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데이터 분석, 품질관리 등 ICT 분야 일자리를 청년 8950명에게 제공한다. 

코로나19 이후 급증하는 비대면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5년까지 중앙‧지자체·공공기관의 정보자원 18만 대를 민간‧공공클라우드센터로 이전‧통합함에 따라 올해는 중앙·지자체·공공기관의 정보자원 전수조사와 로드맵 수립에 우선 25억 원을 투자한다. 

재해위험지역(재해위험개선지구, 위험저수지,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170개소에 디지털 관측·계측 시스템을 설치애 재난 발생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는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에는 287억 5000만 원을 배정했다. 

또한 재난현장에서 긴급하게 필요한 자원을 민간의 유통·물류체계를 활용애 신속히 공급하는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37억 5000만원을 투입한다. 올해는 3개 시·도 지역에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센터가 우선 구축될 예정이다. 

이인재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추가경정예산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자치단체와 긴밀히 협조하고 그 성과를 국민이 빠르게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