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관악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외부 활동에 제약이 있는 치매와 고위험 어르신들을 위한 비대면 인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외부 프로그램 중단 등 활동 제약이 길어짐에 따라 어르신들이 가정에서도 쉽게 참여 할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을 기획, '뇌 팡팡 인지프로그램'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구는 운영에 앞서 올해 인지프로그램 참여자 87명을 대상으로 사전요구도 조사를 시행한 결과, 온라인 프로그램은 가정 내 PC 사용과 인터넷 환경 미비 등으로 참여에 어려움을 호소했고, 대상자의 91%가 오프라인 인지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했다.

이에 참여자의 요구도를 반영해 약 500만 원의 예산으로 '뇌 팡팡 인지키트'를 마련, 각 가정에 방문해 비대면으로 전달 후 유선으로 이용 방법을 안내했다.

인지키트는 인지 학습지, 컬러링 북, 색연필, 마스크, 손 소독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첫 달은 2주에 1회 제공되며 이후 담당자와 대상자가 비대면으로 소통하고 활동 결과를 공유해 참여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대상자들의 인지기능 유지와 우울감 해소에 도움을 준다.

한편 관악구 치매안심센터는 전문 인력을 상시 배치해 ▲치매 상담 ▲치매 조기 검진과 예방관리 ▲치매 환자 쉼터 운영 ▲치매 의료비 지원 ▲실종 예방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치매안심센터 이용이 제한됨에 따라 어르신 안부 확인과 건강 상태 파악, 코로나 감염 예방 수칙 안내 등 문자와 전화 상담을 더욱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치매와 고위험 어르신들이 비대면으로 가정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뇌 팡팡 인지프로그램이 어르신들의 인지 자극과 기억 활동을 촉진해 치매 예방과 우울감 해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