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매지네이션, 자사의 MIPS 앱티브(Aptiv) 세대 업데이트
신규 로드맵으로 신제품 32/64비트 MIPS "워리어 (Warrior)' 추가

멀티미디어, 통신용 반도체 및 클라우드 기술 분야의 전문 기업인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이하 이매지네이션, www.imgtec.com)는 지난 6월 25일, 영국 런던에서 자사의 새로운MIPS CPU 포트폴리오에 대한 세부정보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매지네이션은 MIPS 앱티브 코어에 대한 기존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하고, 각 앱티브 라인의 확장된 코어를 소개했다. 또한, 이매지네이션은은 32비트와 64비트를 포함한 신규 MIPS CPU 세대를 올해 하반기에 공개할 예정이다. 코드명 '워리어'인 뉴 MIPS 시리즈5 세대 CPU 코어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세계 최고수준의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새로운 MIPS 앱티브
이매지네이션은 인터앱티브(interAptive) 제품군에 적은 면적의 싱글코어 버전을 추가하고 마이크로앱티브(microAptive) 제품군에는 부동소수점 연산 버전을 추가하여 MIPS 앱티브 세대 코어를 더욱 확장했다. 고성능 프로앱티브(proAptive)와 멀티스레드의 인터앱티브, 그리고 컴팩트한 마이크로앱티브는 최신 디자인에 적합한 업계 선도적인 저전력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 프로앱티브 라인은 선택적 하드웨어 부동소수점 연산 기능을 갖춘 싱글코어부터 식스 코어 버전까지의 구성으로 출시된다.
• 인터앱티브 라인은 하드웨어 멀티스레딩을 포함하며, 현재 선택적 부동소수점 연산 기능을 갖춘 싱글코어, 듀얼코어, 쿼드코어 구성으로 출시된다. 인터앱티브의 새로운 싱글코어 버전은 멀티코어 일관성과 관련된 추가적 로직(Extra Logic) 및 L2 캐쉬 컨트롤러를 제거하고 고효율, 멀티스레드의 싱글코어 프로세서를 제공한다.
• 마이크로앱티브 라인은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깊이 내장된 프로세서를 목표로 하는 버전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를 통해 전기계기와 모터제어 등의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선택적 하드웨어 부동소수점 연산 장치를 구현할 수 있다.

MIPS 로드맵
이매지네이션은 올해 하반기에 차세대 MIPS '워리어' 코어를 소개할 계획이며 이미 코어에 대한 세부정보를 자사의 MIPS 핵심 고객들과 공유하고 있다.

'워리어' 코어는 하이엔드, 미드엔드, 로우엔드용 마이크로컨트롤러 CPU에 걸쳐 우수한 성능과 효율성에 초점을 둔 32비트와 64비트의 제품들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 코어는 업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RISC 아키텍처인 MIPS에 기반하며, 주어진 실리콘 면적에서 최고의 성능과 최저의 전력소비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MIPS의 32비트 및 64비트 명령 호환성을 기반으로 하는 '워리어' 코어는 로우엔드부터 하이엔드까지 바이너리 호환성(Binary Compatibility)을 제공한다. 64비트 '워리어' 코어는 32비트 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초과 '배기지 (Baggage)'가 불필요하며, 지난 20년에 걸쳐 64비트 MIPS 아키텍처를 위해 구축된 다양한 범위의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을 '워리어' 코드에서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워리어' 코어의 핵심 특징
• 컴퓨팅 성능에 집중된 사업 환경에서부터 에너지 효율이 중요한 모바일 플랫폼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하드웨어 가상화

• 보다 개선된 전반적 처리량, 서비스의 품질(QoS) 및 선별된 '워리어' 코어에서 전력/성능 효율성 등을 가능하게 하는 MIPS 하드웨어 멀티스레딩 기술

• 모바일 장치에서의 컨텐츠 보호, 안전한 네트워킹 프로토콜과 결제서비스를 포함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이매지네이션 고유의 고확장성 보안 프레임워크

• 새로운 코드의 빠르고 간편한 개발뿐만 아니라 기존 코드의 레버리지(Leverage)를 가능하게 해주는, C 또는 OpenCL과 같은 하이 레벨 언어를 쉽고 편하게게 지원하도록 고안된 MIPS SIMD 아키텍처 (MSA)

• 빠르고 쉬운 개발과 디버깅 (Debugging)을 위한 '워리어' 시리즈 전반에 걸친 일관적이고 포괄적인 툴체인 (Toolchain)

MIPS, CPU 시장의 새로운 대안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의 CEO 호세인 야세이(Hossein Yassaie)는 "CPU 업계는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원하는 상황이며, 우리는 MIPS를 확실한 대체안으로 내세울 계획이다"며, "이매지네이션은 다양하고 뛰어난 성능의 코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제품을 넘어서는 고효율 고성능의 '워리워' 코어에 의해 라인업을 완성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우리는 전 세계 고객들과 이매지네이션의 선두적인 MIPS 코어 로드맵을 공유하고 있으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MIPS와 함께 고객들이 작은 내장용 장치부터 64비트의 멀티코어 제품까지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장기간 혜택을 받으며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상하고 있다. MIPS 로드맵에 대한 기술도 공개한 바 있어 우리가 CPU IP의 구도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확신한다" 고 덧붙였다.

한편, 린리그룹의 마이크로프로세서 분석가 J. 스콧 가드너(Scott Gardner)는 "MIPS 앱티브 CPU 코어 포트폴리오는 사실상 모든 프로세서 카테고리 전반에 걸친 폭넓은 포트폴리오로 The Linley Group's annual Analysts' Choice Awards에서 '2012년 베스트 프로세서 IP'로 선정됐다."며, "MIPS '워리어' 세대는 급격하게 변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보다 넓은 범위의 기능성을 포함하도록 고안되었다. 이매지네이션이 PowerVR GPUs와 같이 새로운 MIPS 세대에서도 강점을 보인다면, 업계는 CPU IP 영역의 또 다른 강력한 선두기업을 보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올해 초 MIPS를 인수한 이매지네이션은 자사의 CPU 엔지니어링 팀을 통합하며 MIPS CPU 개발에 두 배 가량의 자원을 투입했다. 이와 함께 툴(Tool), 컴파일러, 디버거, 운영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한 MIPS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매지네이션은 MIPS 에코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개방적 운영체제 및 아키텍처 중립성과 휴대성을 지향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모바일과 같은 핵심부분에서 MIPS 존재를 부각시키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