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7월 1일부터 31일까지 올해 하반기 재난안전제품 인증신청을 받는다.

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는 국민 안전과 밀접한 제품에 대해 정부가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하는 제도이며, 관련 기업의 기술 개발과 판로 확대를 통해 국민의 안전수준을 높이기 위해 2018년에 처음 시행됐다.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조명을 적색으로 변경해 시각적으로 위험을 알리는 재난안전조명, 온도를 감지해 초기에 화재를 진압하는 미세캡슐 자동식 소화용품, 건물의 발코니에 설치해 평시에는 난간으로 비상시에는 대피계단으로 사용하는 난간 겸용 접이식 옥외대피계단 등 17개 제품이 인증을 받았다.

인증대상은 재난관리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각종 위험으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제품, 그 밖에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경감하거나 안전관리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이면 된다.
 
심사 절차는 인증대상 여부와 적합성·안전성·기술우수성 등을 판단하는 1차 심사(8~9월)와 지속적인 생산·관리 가능성 등을 확인하는 현장 심사(9월)를 거치고,  인증기준 충족 여부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뤄지는 2차 심사(10월)로 이뤄진다. 이 과정을 통과한 제품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11~12월)을 거쳐 인증서가 발급(12월)될 예정이다.

재난안전제품 인증을 원하는 기업은 신청서와 제품 설명서 등을 행정안전부(재난안전산업과)에 제출하면 된다.

윤종진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인증 제도가 재난안전제품의 판로 확대에 기여해 재난안전산업의 발전과 국민안전 증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