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L 채택 늘어나 "표준 입지 강화되나"
MHL 컨소시엄, 채택 기업 200여 곳 달성
 

MHL, LLC(www.mhltech.org)는 최첨단 모바일 연결 솔루션인 MHL 기술을 채택한 기업이 현재 200여 곳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1년 처음 MHL 구현 기기가 도입된 이래, MHL 사용환경(ecosystem)은 전세계 가전 및 모바일 기기를 선도하는 업체들이 공급하는 2억 6,000만 대 이상의 제품들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두고 있다.
MHL을 통해 모바일 기기들은 홈씨어터 수준의 영상 및 디지털 오디오를 HD급 디스플레이에 출력하면서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다. MHL을 이용하게 되면, 스마트폰은 게임 콘솔, 모든 기능을 갖춘 휴대용 사무실 또는 홈씨어터 시스템 수준으로 진화될 수 있다. MHL 제품들은 스마트폰, 태블릿, 디지털 TV, TV 액세서리, 블루레이 Disc™ 플레이어, 오디오/비디오(A/V) 리시버, 모니터, 프로젝터, 어댑터, 자동차 액세서리, 케이블 등이 있다.

 


사용자 중심 통합 커뮤니케이션 발표
에릭슨-LG,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데이 성황리에 개최



에릭슨-LG(www.ericssonlg.com)는 통신사업자, 관공서, 대기업, 중소기업 등 다양한 산업군의 IT 담당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엔터프라이즈 솔루션데이 2013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에릭슨-LG의 통합 커뮤니케이션(UC: Unified Communication) 솔루션인 iPECS UCE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에릭슨-LG의 iPECS UCE는 기업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으로, IP 기반의 PBX인 iPECS-CM(Communication Manager)과의 밀결합을 통해 끊김없는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하여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영상 회의를 통한 다양한 협업 기능 및 사용자 중심의 XML 에디터, 스마트 프레즌스, 스마트 포스트 잇과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을 제공한다.

 


아우디 차세대 차량 플랫폼용 맞춤형 솔루션 개발한다

ADI, 아우디와 오토모티브 혁신 위한 협력 강화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아우디(Audi)가 자사의 PSCP(Progressive Semiconductor Program)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로서 아나로그디바이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PSCP는 미래 자동차의 기능과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 제고를 위한 아우디와 특정 반도체 기업 간 협력 프로그램을 뜻한다.
이번 PSCP업체 선정을 통해 ADI는 업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선호도 높은 자동차 제조를 지원하기 위한 선도 기술을 아우디에 제공할 예정이다. ADI의 혁신 기술들은 차량의 파워트레인, 안전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분야의 디지털화와 신호 처리 전반에 걸쳐 센싱에서 신호 컨디셔닝에 이르는 최적의 시스템 요소들을 지원한다.
아우디의 리키 후디(Ricky Hudi) 최고 전기/전자 공학 책임자(Chief Executive Engineer Electrics/Electronics)는 "고성능 신호 처리 분야에서 ADI의 전문성과 포트폴리오, 창의성 그리고 새로운 기능과 혁신에 대한 창의적인 에너지와 뛰어난 집중력 때문에 아우디는 ADI를 아무런 망설임 없이 우리 PSCP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전략적 파트너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아우디와 ADI 양사는 고객들에게 혁신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업계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발표는 반도체 기술에 대한 자동차 업계의 수요와 요구 조건을 잘 반영하고 있다. 반도체로 구현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의 복잡도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협업을 통해 아우디와 ADI 양사는 자동차에 대한 국제 규정 및 법규에 부합하는, 보다 친환경적이면서 안전하고 쾌적한 자동차 설계를 위해 더욱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협업과 관련하여 ADI의 전략적 사업 그룹(Strategic Business Segments Group)을 총괄하고 있는 로비 맥아담(Robbie McAdam) 수석 부사장은 "전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고급 차 브랜드 중 하나인 아우디의 핵심적인 혁신 연구 파트너로 선정되어 영광"이라고 밝히고 "이번 협력은 ADI에게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아우디의 차세대 차량용 플랫폼 론칭에 필요한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게 된다. 아우디의 시스템 전문성과 신호 컨디셔닝 IC 분야에서 ADI의 강점을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효율적이고 맞춤화한 솔루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의료용 센서, 산업용 PLC...보안은 내게 맡겨
맥심, DeepCover 보안 인증 IC, 강력한 공용 키 암호화



맥심인테그레이티드(www.maximintegrated.com)는 호스트 컨트롤러가 주변장치를 인증하기 위한 고도로 보안성이 뛰어난 암호화 솔루션으로서 DS28E35 DeepCover 보안 인증 IC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DS28E35는 FIPS 186 기반 ECDSA(Elliptic Curve Digital Signature Algorithm) 엔진을 채택해서 비대칭(공용 키) 암호화를 구현하고 호스트 컨트롤러와 여기에 연결된 주변장치, 센서, 모듈 사이에 질의-응답(challenge-and-response) 인증 프로토콜을 실시한다. 1-Wire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단일 핀을 통해서 동작하는 DS28E35는 인터커넥트 복잡도를 낮추고 디자인을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이 IC 제품은 의료용 센서, 산업용 PLC(progra mmable logic controller) 모듈, 소비자 전자기기 등을 비롯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할 수 있도록 강력한 암호화 인증 보안을 제공한다.
ECDSA 공용 키 암호화를 이용함으로써 대칭(비밀 키) 솔루션에 필요로 하는 것으로서 인증 키를 저장하고 보호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호스트 컨트롤러를 제거할 수 있으므로 비용을 절감하고 키 관리의 복잡성을 낮출 수 있다. DS28E35는 키 쌍을 이용해서 동작한다. 다시 말해서 공용 키는 호스트에 상주하고 이에 관련된 개별 키는 DS28E35에 저장된다.

 

 


멀티모드-멀티밴드 LTE 솔루션 제공
인텔, 삼성 갤럭시 탭 3 10.1인치에 탑재



인텔은 태블릿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모멘텀을 알리는 신호로, 새로운 삼성 갤럭시 탭 3 10.1인치 제품에 인텔 아톰 Z2560 프로세서(클로버 트레일 플러스(Clover Trail+))가 탑재된다고 밝혔다.
또한, 새로운 삼성 갤럭시 탭 3 10.1인치 태블릿에는 인텔 XMM 6262 3G 모뎀 솔루션, 혹은 인텔 XMM 7160 4G LTE 솔루션이 탑재 될 예정이다.
사람들은 태블릿에 보다 많은 기능을 기대하며,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위한 듀얼-코어 인텔 아톰 SoC(클로버 트레일+) 플랫폼은 이전 세대 인텔 아톰 프로세서 플랫폼 대비 2배의 컴퓨팅 성능과 3배의 그래픽 기능1, 경쟁력 있는 배터리 라이프를 제공한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는 뛰어난 배터리 라이프를 위한 에너지 효율성과 함께 번개같이 빠른 애플리케이션 경험, 웹 브라우징 반응속도, 뛰어난 3-D 그래픽, 향상된 카메라 기능과 생생한 HD 비디오를 위해 설계되고 최적화되었다.
통합 인텔 그래픽 미디어 액셀러레이터는 우수하고 실제적인 3-D 게이밍 경험과 1080p HD 비디오, 선명한 그래픽을 제공한다. 향상된 카메라 기능은 얼굴 인식, 모바일 HDR, 파노라마 기능을 포함하며 사용자들이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돕는다.

 

 

 

디지털 보안 기술 "인티그리티 가드"에 기반한 보안 칩 공급
인피니언, 대만의 전자 여권 프로그램에 보안 칩 공급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대만의 전자 여권 프로그램에 보안 칩을 공급한다.
인피니언은 단독 공급자로서 디지털 보안 기술인 "인티그리티 가드(Integrity Guard)"에 기반 한 SLE78 제품군의 보안 칩 공급을 시작했다. 대만은 2008년부터 약 2천3백만 명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연간 약 1백만 장의 전자여권(ePassport)을 발행해오고 있다. 이 전자여권은 유효 기간이 10년이며 여행 신분증에 관한 최근의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표준을 준수한다.
이번 사업은 대만 정부가 두 번째로 인피니언의 보안 칩을 채택한 주요 프로젝트다. 첫 번째는 대만 의료 보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자 의료 보험증을 위해 2천5백만 개 이상의 보안 칩을 이미 공급한 바 있다.
위조와 변조를 더욱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ID 소지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신분증, 여권, 의료 보험증, 운전 면허증 등은 점점 보안 칩을 채택한 전자 신분증 형태로 발행되고 있다. 스마트 카드와 전자 신분증에 내장된 보안 칩이 개인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한다. 인피니언은 전세계적으로 미국, 브라질, 중국, 인도 등 인구 수가 많은 국가들의 전자 여권 사업에 보안 칩을 공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90퍼센트에 이르는 유럽 국가 eID 프로젝트에 인피니언 보안 칩이 적용되고 있으며, 독일에서는 전자 의료 보험증 프로젝트에도 인피니언 보안 칩을 적용하고 있다.
유효 기간이 긴 전자여권 및 ID는 특히 위조 및 변조에 대해서 높은 수준의 개인 정보 보호를 필요로 한다.
기존의 아날로그 보안과 달리 디지털 기술인 인피니언의 "인티그리티 가드" 기술은 허가되지 않은 데이터 변조에 대해서 견고한 보호 성능을 제공한다. "인티그리티 가드"는 2개의 프로세싱 유닛을 완벽하게 암호화된 데이터 프로세싱과 결합한 업계 최초의 기술이다. 신분증 소지자의 개인 정보는 암호화된 형태로 저장될 뿐만 아니라 처리된다. 2개의 프로세서가 상호의 동작을 지속적으로 교차 점검한다.

 

 


유통업계 NFC 대중화에 앞장
NXP, SES의 전자 가격 표시 솔루션 통합



NXP반도체(www.nxp.jpg)는 소매업에 대규모로 NFC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Store Electronic System(www.store-electronic-systems.com)과 협력한다고 밝혔다.
NFC 솔루션의 글로벌 리더인 NXP는 자사의 최첨단 NFC NTAG 칩을 SES의 ESL(electronic shelf label, 전자 가격 표시) 솔루션에 통합하고 있다. 이로써 유통 업계는 NFC 스마트폰의 급속한 도입으로 인한 장점을 활용할 수 있으며, 고객들에게 새롭고 재미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 발표는 SES가 특허 등록 중인 NFC 가격 표시 시스템을 광범위하게 도입함을 알리는 것이다. SES의 가격 표시 시스템은 고해상도 그래픽 스크린(127dpi), 다이나믹 디스플레이(특허받은 듀얼 트랜지스터 픽셀 기술), 고속 무선 송신기(RFX4)를 비롯해, NFC 스마트폰과 비접촉식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NXP의 NFC 태그 칩으로 구성된다. NXP는 자사의 신뢰높은 NFC 기술을 사용하는 모든 NFC 스마트폰과 SES 솔루션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한다.

 

 


저비용 그래픽 휴먼 인터페이스, 디지털 오디오 애플리케이션 지원
마이크로칩, 더 저렴하고 주변장치 통합 PIC32MX 32 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출시



마이크로칩(www.microchip.com)은 64/16 KB, 256/64 KB, 및 512/128 KB의 플래시/램 구성의 PIC32MX3/4 마이크로컨트롤러(PIC32MX3/4 MCUs) 제품군을 출시했다.
새롭게 출시된 MCU 제품군은 연결(connectivity), 그래픽, 디지털 오디오, 범용 임베디드 컨트롤 개발을 위한 종합적인 마이크로칩의 소프트웨어 및 툴과 결합됐다.
MCU 신제품군 출시는 고성능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인기 시리즈인 PIC32MX3/4로 확장된 것으로, 신제품군은 더 저렴한 비용으로 더 높은 RAM 메모리 옵션 및 주변장치 통합을 지원한다. PIC32MX3/4는 28배속 10비트 ADC와 5 UARTS, 105 DMIPS 성능, 일련의 주변장치, 그래픽 디스플레이, 정전용량 터치, 연결 및 디지털 오디오를 지원한다.
마이크로칩의 MCU32 사업부를 담당하고 있는 수밋 미트라(Sumit Mitra) 부사장은 "소비재, 어플라이언스, 의료 및 산업 시장은 점점 더 고품질 저비용의 오디오, 정전용량 터치, 그래픽 디스플레이 및 USB를 지원하는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다"며, "새로운 PIC32 MX3/4 제품군 및 마이크로칩의 완전한 솔루션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이러한 기능을 저비용으로 빠르게 구현하면서 리스크는 줄일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PIC32MX3/4 제품군은 MPLAB X 통합개발 환경(MPLAB X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및 MPLAB XC32 C/C++ 컴파일러 등의 상용 소프트웨어 개발 툴이 포함된 종합적인 툴 및 소프트웨어 세트에 의해 지원된다. 특정 애플리케이션용 툴은 마이크로칩 그래픽 라이브러리와 함께 사용되는 마이크로칩 그래픽 디스플레이 디자이너 X를 포함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스크린을 빠르고 쉽게 생성할 수 있는 시각적인 디자인 툴을 제공한다. 이러한 MCU는 TCP/IP, USB 장치와 호스트, 블루투스, 와이파이를 포함하는 마이크로칩의 종합적인 프로토콜 세트가 지원된다. 마이크로칩은 디지털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샘플 속도 변환기, MP3 및 AAC를 포함하는 오디오 코텍 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스마트폰 등 개개인의 전자 장치 연결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오디오와 커넥티비티의 결합
CSR, 오토모티브 등급 칩셋 발표



CSR(www.csr.com)은 Wi-Fi와 Bluetooth 4.0 의 무선 커넥티비티와 오디오 성능을 결합하는 최초의 오토모티브 등급 칩셋(automotive grade 혹은 auto-grade)인 CSRC930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규 솔루션을 통해 앞으로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5GHz의 미라캐스트(Miracast) 지원 및 블루투스 4.0을 이용한 키리스 엔트리(Keyless Entry) 등 미래 지향적인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해졌다.
CSRC9300은 802.11a 표준을 통해 차세대 5GHz 대역의 Wi-Fi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차량 내의 비디오 스트리밍을 포함한 흥미로운 다양한 신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기존 2.4GHz와 더불어 5GHz 주파수를 사용함으로써 빠른 데이터 전송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조건을 충족 할 뿐 아니라 기존의 블루투스 및 블루투스 스마트 레디가 함께 사용하고 있는 2.4GHz주파수 대역의 혼잡도가 완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빠른 충전, 열화 감소 '두 마리 토끼 잡았다'

TI, 고속 충전 기술로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





TI 코리아(www.ti.com/ww/kr)는 자사의 특허기술인 새로운 맥스라이프(MaxLife) 고속 충전 기술을 적용한 전원 관리 칩셋 2종을 새롭게 선보임으로써, 단일 셀 리튬 이온 배터리를 보다 빠르게 충전하면서 배터리 사용 수명을 연장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bq27530 및 bq27531 배터리 게이지 IC와 bq2416x 및 bq2419x 충전 IC를 결합한 이들 칩셋은 배터리 열화(battery degradation)를 최소화하면서 가능한 가장 빠른 충전 속도를 이용해서 배터리 성능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맥스라이프™ 기술, 배터리 게이지 및 충전 칩셋
일반적으로 배터리는 충전과 방전이 반복될수록 배터리 용량이 줄어드는 현상을 보인다. TI의 맥스라이프 기술은 혁신적인 열화 모델링 시스템을 이용해 충전 시간을 최소화하면서(랩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최고 30%) 배터리 수명을 연장한다. 널리 이용되고 있는 임피던스 트랙(Impedance Track) 배터리 용량 측정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맥스라이프 알고리즘은 배터리 용량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배터리를 열화시키는 충전 조건을 방지한다.
마이크로컨트롤러, PMIC, DSP를 이용한 기존의 소프트웨어 제어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정확한 배터리 용량 예측 기능을 바탕으로 사용 시간으로 환산하는 부분에서 제한적인 기능을 보인다. 2.5A 충전 속도의 bq27530 및 bq24160 칩셋과 4.5A 충전 속도의 bq27531 및 bq24192 칩셋은 배터리 게이지 IC가 충전 IC를 직접적으로 제어해 설계자들에게 보다 높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자율적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오버헤드를 줄이고, 배터리 안전성 및 보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열 관리 기능을 개선시킨다. 또한 이 충전 알고리즘을 이용해 다른 플랫폼이나 새로운 고용량 배터리를 지원할 수 있다 .
TI는 I2C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bq24192와 직접적으로 통신하는 bq27531 배터리 게이지 IC를 특징으로 하는 최신 리튬이온 고속 충전 개발 키트를 제공한다. 이 평가 키트의 입력 동작 범위는 4.2V~10V이다.          <신윤오 기자>

 

 

 

디스플레이 역광 조명 보장한다
오스람 옵토, 휴대용 장치 디스플레이에 제공

오스람 옵토 세미컨덕터즈(www.osram-os.com)에서 출시된 Micro SideLED 3806은 고온과 높은 전류에서도 디스플레이에 안정적인 조명 상태를 보장한다.
화이트나 블루로 구매가 가능한 이 LED의 밝기는 수명 시간 내내 일정하게 유지되며 컬러 렌더링도 더할 나위 없이 높은 수준이다. 또한 이 제품은 매우 높은 수준의 효율성을 갖추고 있으므로 태블릿 및 스마트폰 같은 휴대용 장비에 적합하다.
태블릿, 울트라북 및 스마트폰 같은 다기능 장비에는 배터리가 급격하게 소진되지 않으면서 높은 수준의 밝기와 양호한 컬러 렌더링이 필요하다. MicroSideled 3806은 이러한 요건을 충족하도록 특별하게 고안되었다.

 

 


항공우주방어 전담 부서 설립
프리스케일, 미국 항공 및 방산에 장기적 참여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는 자사의 신규 및 기존 상용 RF 전력, 극초단파 RF 디바이스가 미국 항공 및 방산(Aerospace & Defense) 시장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임을 입증하는 데 중점을 둔 중대한 계획을 발표했다.
프리스케일은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GaN(질화갈륨) RF 전력 트랜지스터 제품과 함께 400가지 이상의 우수성이 검증된 LDMOS RF 전력 트랜지스터 및 GaAs(갈륨비소) MMIC(모놀리식 극초단파 집적 회로) 제품을 통해 광범위한 항공 및 방산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프리스케일 제품군은 오직 항공우주방어 시장과 고객만을 집중적으로 전담하는 전문가 팀이 지원하게 된다.
분석기관인 ABI 리서치(ABI Research)에 따르면 2018년에는 전세계 방산(항공우주방어) 시장의 RF 전력 디바이스(주파수 4GHz 미만 및 출력 4W 이상) 판매량이 총 1억 4400만 달러(USD)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대부하 애플리케이션에서 효율 향상 
IR, 40V 자동차용 COOLiRFET 발표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IR, www.irf.com)는 업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온-상태 저항(Rds(on))을 달성함으로써 내연 엔진(ICE) 및 마이크로 하이브리드차 플랫폼으로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제동 시스템, 기타 대부하를 포함한 대부하(heavy load)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에 적합한 자동차 등급 COOLiRFET MOSFET 제품군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낮은 온-저항 달성
22개의 이들 AEC-Q101 인증 40V N-채널 MOSFET 제품은 IR의 검증된 Gen12.7 트렌치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D2Pak-7P, D2Pak, DPak, TO-262, IPAK, TO-220 패키지로 극히 낮은 Rds(on)을 달성한다. 일례로서 D2Pak-7P AUIRFS8409-7P는 최대 240A 전류 정격으로 10Vgs일 때 0.75mΩ의 낮은 Rds(on)을 달성한다. 또한 이들 새로운 디바이스 제품은 낮은 전도 손실과 견고한 애버랜치 성능을 특징으로 함으로써 더 높은 효율, 전력 밀도, 신뢰성을 달성한다. 이러한 성능을 바탕으로 함으로써 이들 새로운 COOLiRFET 디바이스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훨씬 더 낮은 온도로 동작할 수 있다.
IR의 자동차 제품 사업부 자동차 MOSFET 제품 책임자인 Jifeng Qin은 "IR의 이들 새로운 COOLiRFET 40V 자동차용 MOSFET 제품은 모든 패키지 형태에서 업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Rds(on)을 달성함으로써 높은 성능을 요구하면서 전체적인 시스템 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고전류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도록 고도로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IR의 자동차 MOSFET 제품은 동적 및 정적 부품 에버리지 테스트와 결함율 0퍼센트를 달성하기 위한 IR의 자동차 품질 검사의 일부분으로서 100퍼센트 자동화된 웨이퍼 레벨 육안 검사를 거친다. 이들 새로운 디바이스 제품은 1,000회 온도 테스트 사이클 후에 Rds(on) 변동이 20퍼센트 이상이 되지 않도록 요구하고 있는 AEC-Q101 표준을 충족하며 친환경 무연 및 RoHS 규정을 준수하는 BOM을 사용하고 있다.

 

 


INL 스펙으로 시스템 정확도 설정
리니어, 대기지연 없는 SAR ADC 출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20비트 1Msps의 대기 지연이 없는 SAR ADC(제품명: LTC2378-20)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매우 낮은 0.5ppm(typ) 및 2ppm(max) INL(Integral Non-Linearity) 오류를 제공한다. INL은 지진 모니터링 및 반도체 가공 등 정밀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스펙으로, ADC 전송 기능이 이상적인 상황에서 얼마나 많이 이탈했는지 가리켜 준다. 선형성이 시스템 레벨에서 효과적으로 보정될 수 없기 때문에, ADC의 INL 스펙은 전반적인 시스템 정확도를 설정한다. 동급 최강 제품인 LTC2378-20의 0.5ppm INL은 20비트 정밀도로 새로운 차원의 정밀 시스템을 실현시킨다. 독자적인 아키텍처는  -40°C~85°C의 디바이스 전체 동작 온도 범위에서 매우 안정적인 2ppm(max) INL 및 -114dB THD(max)의 결과를 제공한다.

높은 104dB SNR 달성
LTC2378-20은 대기지연이 없는 1Msps ADC로 업계에서 가장 높은 104dB SNR(signal-to-noise ratio)을 달성한다. 광범위한 동적 범위 및 진정한 20비트 해상도는 신호 체인에서 추가적인 이득에 대한 필요성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한다. 따라서 전체 시스템 정확도 및 잡음을 향상시킨다. 대기지연이 없는 고속의 1Msps 처리속도는 멀티플렉서의 사용이 가능하여, 속도가 늦으면서도 값비싸고 독립적인 ADC를 대체할 수 있다. 따라서 시스템 비용과 복잡도가 감소된다.
LTC2378-20은 직렬 SPI 인터페이스로 250ksps에서 최고 2Msps의 속도 범위를 갖춘 핀 호환 및 소프트 호환이 가능한 20/18/16 비트 SAR ADC 제품군 가운데 가장 최신 제품이다. 20비트 250ksps (LTC2376-20) 및 500ksps (LTC2377-20) 버전은 5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제품군은 2.5V 전원에서 동작하며, 외부 5V 레퍼런스를 사용해 ±5V 완전 차동 입력 범위를 제공한다. 1Msps일 때, 디바이스는 21mW의 저전력 소모를 달성하며, 이는 샘플 레이트로 선형성을 측정한다. 셧다운 모드는 동작하지 않을 때 2.5μW로 전력 소모를 감소시킨다.

 

 


SK하이닉스, 램버스와 특허 라이선스 계약
모든 소송 분쟁 취하, 경영상 불확실성 해소



SK하이닉스(www.skhynix.com)는 램버스와 포괄적인 특허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경영상의 불확실성을 모두 해소했다고 밝혔다.
계약 대상은 램버스가 보유한 반도체 전 제품 기술 관련 특허이며, 과거 사용분을 모두 포함해 향후 5년간 대상 기술의 사용권한을 갖게 된다. 계약금액은 5년간 분기당 1천2백만불이다. 이번 포괄적 특허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그동안 진행해 온 램버스와의 모든 소송은 취하될 예정이다. 램버스와의 소송은 2000년 미국에서 시작됐으며 이후 독일, 프랑스, 영국 등에서 특허 침해 소송, 특허 무효소송, 반독점 소송 등이 진행되어 왔다.
특히 미국에서 진행된 '특허 침해 소송'의 경우, 지난 2009년 3월에 캘리포니아 지방법원이 "SK하이닉스의 D램 제품이 램버스의 특허를 침해했다"며 약 4억불의 손해배상 및 경상로열티를 지불하라는 1심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정현준 기자>

 

 


"인터넷 최대 위험은 사생활 침해"   
아시아 학자들 모임에서 문제 제기



아시아의 학자 및 전문가들이 모인 포럼에서 현재 인터넷 환경에서의 최대 위험은 '사생활 침해'라는 공통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온라인에서의 '사생활 침해'가 '정보 유출'의 위험보다 심각하게 우려된다는 미(美) 비영리 기구 세이프거브(Safegov)의 글로벌 조사 결과도 함께 발표됐다.
고려대학교와 일본 게이오 대학교는 공동으로 일본 도쿄 인터내셔널 하우스에서 '2013 클라우드, 빅데이터와 공공정책 포럼'을 개최하고, 클라우드, 빅 데이터 서비스 확산과 함께 대두되고 있는 보안과 사생활 보호 정책의 핵심 쟁점과 발전방향에 대해 전문과들과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지로 고쿠료(Jiro Kokuryo) 게이오 대학 행정대학 학장은 인사말에서 "20세기는 대량 생산제품을 익명의 다수에게 판매하는 시스템이었다면, 21세기는 서로 연결된 고객에게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 형태로 바뀌었다"며 "이처럼 연결된 세상에서 사생활(privacy) 보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상호 신뢰와 협력의 플랫폼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인사 및 동정 Ⅰ

element14, 리콤 신제품 포트폴리오 추가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element14(http://kr.element14.com)는 리콤 파워 (RECOM Power, 이하 리콤)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새롭게 추가된 제품은 산업, 교통, 의료, 조명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DC/DC 컨버터(의료기 인증 IEC/EN 60601 획득), 분리 보드 마운트 및 LED 드라이버, 스위치모드 파워 서플라이, PCB 마운트, LED 드라이버/파워 서플라이 등이 있다. 모든 리콤의 제품은 최근 개정된 RoHS2를 준수하고 있으며, element14의 리콤 마이크로페이지(http://kr.element14.com/recom-power)에서 구입할 수 있다. DC/DC 컨버터 제품군에는 저비용, 고효율을 제공하는 RBE, REE, ROE, R1SE가 포함된다.


마우서, 필립스 루미레즈와 글로벌 유통 파트너쉽 체결



마우서 일렉트로닉스(www.mouser.com)는 친환경 조명 솔루션의 산업계 선두주자인 필립스 루미레즈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출력 LED제조사인 필립스 루미레즈 라이팅은 자동차 조명, 컴퓨터 디스플레이, LCD 텔레비전, 사이너지, 시그널링, 범용 조명 등 각종 애플리케이션에 반도체 조명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선도업체이다. 이 회사의 특허받은 LUXEON 파워 라이트 소스(Power Light Sources)는 작은 풋프린트로도 보다 길어진 수명을 자랑하며 LED의 고유한 장점과 기존 조명의 휘도를 결합한 최초의 제품이다.


MDS테크놀로지, SK텔레콤과 M2M을 위한 사업 협력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www.mdstec.com)는 SK텔레콤 및 통합 보안 전문기업 시큐위즈(대표 김기수)와 M2M(사물지능통신)을 위한 보안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공공 기관을 비롯하여 은행권, 보험회사 등은 본사와 지점, ATM CD기, 이동점포 및 POS간의 암호화된 데이터 전송을 위해 가상사설망인 VPN(Virtual Private Network)을 설치해야 했다. 따라서 추가로 유선망을 연결할 경우 회선 설치나 유지보수에 과다한 비용이 지출되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3사는 국내 최초로 M2M Communication Gateway에 VPN 솔루션을 탑재해 유선 설치비 없이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선에 대한 보안성도 확보할 예정이다.

 

에릭슨, 2012년도 올해의 스마트그리드 제품 상 수상



에릭슨의 스마트그리드 커뮤니케이션 관리 솔루션이 2012년 올해의 스마트그리드 제품으로 선정되었다.
TMC및 Crossfire Media의 웹사이트인 SmartGrid.TMCnet.com이 선정하는 올해의 스마트그리드 제품 상은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발전에 공헌하고 스마트그리드 시장을 이끄는 다양한 혁신들을 반영한 제품들에 수여된다. 에릭슨 스마트그리드 커뮤니케이션 관리 솔루션은 점점 더 복잡해지는 통신 인프라에 대한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엔드-투-엔드 관리를 통해 공익사업 기관들이 다양한 기술 및 복수 업체들의 네트워크를 최적화된 방식으로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높은 보안 수준이 보증된다
윈드리버, 'VxWorks MILS 플랫폼' 최신 버전



윈드리버(www.windriver.com)는 분리 커널 보호 프로파일(SKPP)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최신 버전의 윈드리버 VxWorks MILS 플랫폼을 발표했다.
대표적인 고신뢰성 시스템(Trusted system) 제품군의 하나인 MILS(다중독립보안수준) 플랫폼은 높은 등급의 보증 평가나 인증, 승인이 요구되는 보안 필수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SKPP란 고견고성이 요구되는 시스템 환경에서 분리 커널 사용시 요구되는 사항에 대해 미국 정부에서 정의한 보호 프로파일을 말한다. 여기서 보호 프로파일(Protection profile) 이란, 국제 공통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기능과 보증 요구 사항을 정의한 문서이다.
VxWorks MILS 단일 CPU 상에서 보안 담당자 및 시스템 통합 엔지니어가 설정한 보안 정책에 따라 다중의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들을 시공간의 분리를 통해 개별적인 보안 레벨로 정보 흐름을 제어하고 결함이 있는 구성 요소를 격리할 수 있다.

 

 

시장 출시기간 크게 단축하고 최고 성능 FPGA 구현하자
자일링스, TSMC의 16나노미터 핀펫(FinFET) 공정 도입




자일링스(www.xilinx.com)와 TSMC는 상호 협력을 통해 TSMC의 16나노미터 핀펫(이하 16핀펫) 공정을 통해 개발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면서 최고 성능의 FPGA를 구현할 수 있는 '핀패스트(FinFast)' 프로그램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원팀' 방식의 일환으로 전용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자일링스의 UltraScale 아키텍처와 핀펫 공정을 최적화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2013년 말에 16핀펫 테스트 칩을 생산하여, 2014년에는 최초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양사는 최고 수준의 3D IC 통합 및 시스템 레벨 성능을 위해 TSMC의 CoWoS 3D IC 제조 공정을 활용하고 있다. 추후에 협력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TSMC는 최근 16핀펫 공정 생산 일정을 올해 말까지 앞당길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자일링스와 TSMC는 앞당겨진 일정과 TSMC의 16핀펫 기술의 탁월한 성능, 전력 절감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협력할 예정이다.
자일링스는 28HPL 및 20SoC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TSMC와의 협력을 통해 최고급 FPGA 요구조건을 핀펫 개발 프로세스에 도입했다.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 TSMC의 프로세스 기술과 자일링스의 UltraScale 아키텍처 및 차세대 툴 간 추가적인 협력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UltraScale은 자일링스의 새로운 ASIC급 아키텍처로, 20나노미터 플레이너(planar)부터 16나노미터, 핀펫 기술, 모놀리식에서 3D IC까지 발전했다.

 

 

"ASSP와 ASIC 사용되었던 분야에 FPGA 구현 한층 더 가속화"
알테라, 혁신적 강점 제공하는 10세대 FPGA 및 SoC 발표



알테라 코포레이션(www.altera.com)는 시스템 개발자들에게 혁신적인 수준의 성능과 전력 효율 특성을 제공하는 10세대 FPGA 및 SoC(system-on-chip)을 출시했다.
10세대 디바이스들은 공정 기술과 아키텍처에 기반해 최적화되어 최저 전력 조건으로 업계 최고 성능과 최고 수준의 시스템 통합성을 제공할 수 있다. 초기 10세대 제품군에는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제공하는 Arria 10과 Stratix 10 FPGA 및 SoC 등이 포함되어 있다. 10세대 디바이스는 인텔의 14nm Tri-Gate 공정과 TSMC의 20nm 공정을 포함한 업계 최첨단 공정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초기 접근 고객들은 10세대 제품 개발을 위해 현재 Quartus II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Stratix 10 FPGA 및 SoC는 네트워킹, 통신, 방송, 컴퓨팅, 스토리지 등의 시장에서 최고 성능의 최첨단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면서 시스템 전력을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Stratix 10 FPGA 및 SoC는 인텔의 14nm Tri-Gate 공정과 강화된 고성능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현재의 하이-엔드 28nm FPGA 코어 성능의 2배인 1GHz 이상의 동작 주파수를 제공한다. 가장 엄격한 전력 예산을 사용하는 고성능 시스템을 위해 Stratix 10 디바이스는 고객들이 이전 세대와 동등한 성능 조건에서 최대 70%까지 전력 소모를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rria 10 FPGA 및 SoC는 10세대 포트폴리오의 일부로서 출시되는 첫 번째 디바이스 제품군이다. 디바이스 제품군은 최저 미드레인지 전력 조건에서 기존 하이-엔드 FPGA의 성능과 기능을 모두 제공함으로써 미드레인지 프로그래머블 디바이스에 대해 새로운 표준을 정립했다. Arria 10 FPGA 및 SoC는 TSMC의 20nm 공정에 최적화된 강화된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이전 디바이스 제품군 대비 최대 40% 낮은 전력 조건에서 보다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신윤오 기자>

 

 

국내 R&D 역량 높이는 기술 공유의 장
매스웍스, MATLAB EXPO 2013 개최



매스웍스코리아(www.mathworks.co.kr)는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 하모니볼룸에서 'MATLAB EXPO Korea 2013' 행사를 개최했다.
MATLAB EXPO는 매스웍스코리아에서 해마다 개최하는 최대 종합 기술 컨퍼런스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엔지니어 및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MATLAB 및 Simulink 제품군의 최신 기술 업데이트 및 관련 솔루션 정보를 습득하고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 기조 연설에 나선 매스웍스 본사 컨설팅 서비스 책임자인 폴 스미스(Paul Smith)는, 많은 기업과 대학이 직면한 기술적 문제들을 MATLAB과 Simulink를 통한 손쉬운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최신 제품인 R2013a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 역시 소개되어 참관객의 궁금증 해소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 외에도 이번 행사에서는 5개 트랙으로 구성된 총 20개 이상의 기술 세션과 함께 고객 초청 강연도 마련되어 많은 참관객들이 매스웍스의 제품과 기술을 보다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이종민 매스웍스코리아 대표는 "올해 MATLAB EXPO를 통해 엔지니어들이 한 자리에 모여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실무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국내 기업 및 엔지니어들이 테크니컬 컴퓨팅을 적극적으로 R&D활동에 활용하는 해외 선진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산업을 선도하는 기술을 공유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정현준 기자>

 

 

인사 및 동정 Ⅱ

코에지아그룹, 한국 시장에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산업용 생산 자동화기계 및 포장기계 전문 업체인 코에지아그룹(www.coesia.com)은 국내 제조산업 시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한국지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코에지아코리아(지사장 이창희) 한국법인은 국내 패키징 및 자동화 산업의 급속한 성장에 힘입어 대 고객 서비스 강화의 일환으로 5월 31일 설립됐다. 이에 따라, 코에지아코리아는 전자, 자동차, 식품, 음료, 제과, 화장품, 생활용품, 제약 산업에 관련된 국내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 실현을 목표로 한다. 코에지아코리아는 앞으로 그룹 내 13개 계열사의 최첨단 선진기법의 포장기계, 포장 솔루션, 자동화 기기와 관련된 판매 및 기술지원 서비스를 총괄하게 된다.


실리콘랩스, 에너지 마이크로 인수



실리콘랩스(지사장 김인규)는 에너지 마이크로(Energy Micro)를 인수하는데 최종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노르웨이 오슬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에너지 마이크로는 기업공개를 앞둔 기업으로, 업계에서 가장 전력 효율이 높은 32비트 MCU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ARM Cortex-M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멀티 프로토콜 무선 RF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에너지 마이크로의 고효율 MCU와 무선 솔루션은 IoT(Internet of things) 기기, 스마트에너지, 홈 자동화, 보안 및 휴대형 전자기기 시장 등 전력에 민감한 폭넓은 애플리케이션에 맞도록 설계되었다.

 

자일링스, 스미토모 일렉트릭와 스마터 협력



자일링스 코리아(지사장 안흥식)는 스미모토 일렉트릭(Sumitomo Electric Industries)과 협력하여 스마터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스미토모 일렉트릭의 GaN(질화갈륨) 전력 증폭기 트랜지스터와 무선 유닛 효율성을 높이는 자일링스의 SmartCORE IP를 결합해 CapEx 및 OpEx 비용을 줄여준다. 자일링스의 SmartCORE IP를 이용하는 무선 시스템 디자이너는 능동 안테나 시스템(AAS)뿐만 아니라 소형 셀 지원을 고급 마크로 셀까지 확장하여 개발 시간 및 비용, 효율성, SWaP(크기, 중량 및 출력), 총 비용 면에서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알테라, Stratix V GX FPGA, PCIe Gen3 호환성 달성



알테라 코포레이션은 자사의 28nm Stratix V GX FPGA가 PCIe Gen3(PCI Express 3.0) 규격을 위한 최신 PCI-SIG 인티그레이터 리스트(PCI-SIG Integrators List)에 등재되었다고 발표했다.
가장 최근에 개최된 PCI-SIG 워크숍에서 Stratix V GX FPGA는 모든 PCI-SIG 호환성 및 상호연동성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통과했으며, PCIe 세대 3개 모두의 인티그레이터 리스트에 Stratix V를 등재시켰다. 1.1(Gen 1) 및 2.0(Gen2) 리스트에 포함된 Cyclone V 및 Arria V 디바이스와 함께 알테라의 전체 28nm 폴트폴리오가 3개 세대 모두에 대해 PCIe 호환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PCI-SIG로부터 현재 인증을 받았다.

 

 

 

Photo & News


▲ 이것이 세계 최초 고용량 8Gb LPDDR3 SK하이닉스(대표이사: 박성욱)는 20나노급 기술을 적용해 세계 최초로 8Gb(기가비트) LPDDR3(Low Power DDR3) 제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고용량, 초고속, 저전력 특성을 갖춘 최고 성능의 모바일 메모리 솔루션이다.



▲ 정밀한 필기 가능합니다 엔비디아는 대만에서 열린 컴퓨텍스에서 테그라(Tegra) 4 태블릿이 지원하는 다이렉트 스타일러스(DirectStylus) 기술을 시연했다. 사용자들은 이 새로운 기술의 패시브(Passive) 방식 스타일러스 펜을 활용, 단순히 디바이스에 가하는 압력에 차이를 둠으로써 다양한 폭의 선을 그릴 수 있다.

 


▲ 이젠 디스플레이 통합 터치! 시냅틱스는 지난달 열린 한국 디스플레이 컨퍼런스(KDC 2013)에 참석해 최신 터치 기술인 In-Cell 기술에 대해 발표했다. In-Cell 기술은 기존의 터치 솔루션이 칩이나 부품 형태로 제공되었던 것과 달리 디스플레이에 통합된 형태로 제공되는 솔루션이다.



▲ 대형TV, 작년보다 2배 더 팔았다 상반기 국내 TV시장의 판매 추세가 점차 대형TV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50형 이상 TV의 국내 판매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83%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 스마트 AV기기로 국내 시장 공략  LG전자가 스마트 AV 기기 신제품을 대거 출시하며 국내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이들 제품은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 PC(노트북) 등 주변기기와의 연동이 쉽고, 디자인이 간결한 게 특징이다.

 

 

 

익스트린직 센서용 다중 MEMS 개발 보드 공급

element14, 프리스케일 센서용 개발 보드 출시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element14(http://kr.element14.com)이 프리스케일(Freescale)의 저비용 솔루션 익스트린직(Xtrinsic) 센서용 다중 MEMS 개발 보드를 출시한다.
익스트린직 센서용 다중 MEMS 개발 보드(주문코드: 2308734)는 개발자가 차세대 가속도계, 압력계, 자력계를 이용하여 동작, 고도, 압력, 자기장을 측정 및 감지하고 물리적 위치를 정하여 최신 센서 기술의 쉬운 이해 및 편리한 시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모바일 및 태블릿, 리모컨, 게임기, 내비게이션, 의료기기 등을 비롯한 다양한 핵심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위해 개발된 이 신규 보드는 개발 엔지니어에게 진정한 유연성을 제공하며 프리스케일의 Freedom FRDM-KL25Z 플랫폼이 포함되어 센서보드의 기능성 시연을 가능케 한다. FRDM-KL25Z는 ARM Cortex-M0+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에너지 효율성이 우수한 Kinetis L Series KL1x 및 KL2x MCU를 사용한 초저가 개발 플랫폼이다.
디바이스 드라이버 및 샘플 코드도 포함되어 동작, 고도, 압력 측정, 자기장 검출, 물리적 위치 측정 등을 수행하는 센서의 성능을 쉽게 평가 및 시연할 수 있다. 또한 USB 케이블과 퀵 가이드도 함께 제공된다.

 

 

플래시 에브리웨어 전략 시장 집중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SSD 컨트롤러 중심으로 재편



스토리지 솔루션 전문 기업인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www.his21.co.kr)은 플래시 성장 모멘텀을 이어가기 위해 최대한의 비용 효율성으로 전체 애플리케이션 경로상에 플래시 적용을 지원하는 "플래시 에브리웨어 (Flash Everywhere)" 전략을 강화하고 공격적인 시장 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플래시 에브리웨어" 전략의 중심에는 고성능을 요하는 엔터프라이즈급 업무환경에 특화된 플래시 모듈 신제품 히타치 엑셀러레이티드 플래시 스토리지(이하 HAF스토리지)가 있다.
플래시 전용 아키텍처 기반의 HAF 스토리지는 성능과 비용, 확장성, 효율성, 관리 편이성을 종합적으로 만족시키는 한편 기존의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솔루션과의 완벽한 호환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제품으로, 기존에 HDS 하이엔드 스토리지를 운영하고 있는 고객의 경우 별도의 스토리지 없이 바로 플래시 적용이 가능하다. 최대 46% 저렴한 가격으로 4배의 성능을 제공하며, 전력 및 상면공간 측면에서 보다 뛰어난 그린IT정책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정현준 기자>

 

 


새로운 조명과 광학 장치 기능 장착했다
코그넥스, DATAMAN 300 바코드 리더기 옵션



코그넥스(www.cognex.com)는 DataMan 300 시리즈 산업용 바코드 리더기를 위한 새로운 조명과 광학 장치 기능을 출시하였다.
DataMan 300은 출시 이래로 탁월한 판독률 성능과 사용 편이성으로 업계에서 선호되는 바코드 리더기로 빠르게 자리매김하였다. 이제는 이미지 기반 고정형 바코드 리더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유연한 광학 장치와 조명 기능의 대한 수요가 계속 요구되고 있다.
부사장 겸 ID 제품 담당 사업부 매니저인 칼 게르스트는 "여러 가지 모델을 주문하여 재고를 비축하는 대신 고객은 이제 간단히 조명 또는 광학 장치만을 변경하여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DataMan 300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라면서, "이와 함께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조명과 광학 장치를 최적화할 수 있는 기능 덕분에 최고의 판독률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하였다.

모듈식 조명 장치가 탑재
DataMan 300에는 현장에서 구성 및 교체가 가능한 모듈식 조명 장치가 탑재된다. 8개의 통합 조명 뱅크와 외부 조명은 개별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DataMan 300 렌즈 마운트는 추가적인 하드웨어 없이 널리 이용되는 모든 렌즈 스타일을 지원한다.
버튼 하나를 누르는 것만으로 DataMan 300의 "지능형 튜닝" 기능이 자동 보정 루틴을 실행하여 각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최상의 결과를 제공하는 리퀴드 렌즈상의 빛과 초점 거리 조합을 결정한다.
DataMan 300 시리즈에는 800x600 픽셀의 표준 해상도를 갖춘 DataMan 300, 1280x1024 픽셀의 상위 해상도를 갖춘 DataMan 302, 1600×1200 픽셀의 최고 해상도를 갖춘 DataMan 303 등 3가지 모델이 포함된다.

 

 


프로그래머블 로직 궁금하세요?
마우서, 새로운 기술 사이트 오픈



마우서 일렉트로닉스(www.mouser.com)는 Mouser.com의 새로운 프로그래머블 로직 기술 사이트을 오픈했다.
이 사이트는 엔지니어들이 더욱 다양한 타입의 프로그래머블 로직 기술에 대해 배우고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부품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PLD)는 한개의 칩에 통합된 단순한 결합 형태의 디지털 로직부터 복합 프로그램 가능 논리 소자(CPLD) 와 필드 프로그램 가능 게이트 어레이(ASIC)까지 다양하다. 하드웨어 소자는 응용 주문형 집적 회로(ASIC) 가 사용되는 어느 논리 함수로나 설계 될 수 있으며 제품 제작 후에도 단일 소자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도록 기능을 업데이트한다.

 

 


임베디드 시스템 전망 2013 출간
한국NI, 애플리케이션 및 비즈니스 트렌드 다뤄



한국NI(ni.com)가 출간한 프로그래머블 로직 기술의 임베디드 시스템 전망 2013은 앞으로 3년 동안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발에 영향을 미치게 될 기술, 애플리케이션 및 비즈니스 수준의 트렌드를 제시했다.
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NI가 예상하는 임베디드 시스템 시장의 미래 방향을 공유하는 임베디드 시스템 전망 2013을 출시한다. 엔지니어와 매니저들에게 혁신적인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발과 유지관리에 대한 대비책을 제안했다. 이 보고서는 에너지와 의공학부터 산업용 컨트롤과 운송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종사하는 엔지니어와 과학자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비즈니스 및 기술 지형에 맞서 대응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첨단 나노 인터커넥트 기술 개발
Alchimer, Imec과 22nm 이하 공정 협력



듀얼 다마신, 실리콘 관통전극(TSV), MEMS 및 솔라용 습식증착 전문 업체인 Alchimer(www.alchimer.com)는 첨단 나노 인터커넥트 기술을 위한 구리(Cu) 충진 솔루션을 평가하고 구현하기 위해 imec과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공동 프로젝트는 7nm 노드 장치에 무공극 충진이 가능하고 다마신 공정에 필요한 시드층이 없이 직접 배리어에 구리 충진을 할 수 있게 해주는 Alchimer의 전자융합(Electrografting, eG) 제품군에 초점을 맞춰 진행될 예정이다.
CMOS 스케일링이 더 세밀한 특성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구리 다마신과 관련하여 시장에서는 치수가 더 작고(≤16/14 nm) 장벽층이 얇으며 구리 시드층이 얇거나 없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충진 공정은 신뢰성 사양을 충족하고 고수율을 구현하기 위해 무 결함/공극 충진이여야 한다. 기존의 물리기상증착(PVD)과 화학기상증착(CVD) 공정은 이러한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Alchimer의 습식증착 기술은 건식증착 공정의 한계를 뛰어넘는 분자 빌드업 법을 기반으로 한다.
이 공동 개발 프로젝트의 목표는 22nm 이하 기술의 300mm 제조공정 환경에서 eG 습식증착 공정을 위한 신뢰성 데이터와 전기적 성능을 확보하는 것이다. 공동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양사는 도금 화학법을 평가하고 300mm 웨이퍼 레벨 첨단 다마신 도금 적용을 위한 최적의 공정 조건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디지털 멀티미터 시장 더 앞서 나간다
한국애질런트, 차세대 디지털 멀티미터 발표



휴대용 만능 계측기로 통하는 디지털 멀티미터(DMM) 계측기는 범용 장비로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DMM은 원래 상표이름이었다가 범용 기기로 통칭하고 있다. 이 시장의 50% 가까이를 점유하고 있는 한국애질런트(www.agilent.com)가 기존 디지털 멀티미터 제품보다 업그레이드 된 성능을 자랑하는 Truevolt 시리즈 디지털 멀티미터를 발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Truevolt 시리즈는 사용자가 측정 데이터를 새로운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유용한 정보를 보다 빨리 획득하고, 측정 결과 보고서를 더욱 쉽게 작성할 수 있다. 또한 노이즈, 주입(injected) 전류, 입력 바이어스(bias) 전류 같은 외부 요소들의 영향을 줄여 측정 정확도를 높였다.

유용한 정보 보다 빨리 획득, 측정 결과 보고서 더욱 쉽게 작성
애질런트 34461A 디지털 멀티미터는 업계 표준 제품인 애질런트 34401A 디지털 멀티미터를 대체하는 모델로 기존의 34401A 사용자들이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애질런트 34460A는 6½ 디지트 수준의 디지털 멀티미터를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기존 34401A 디지털 멀티미터에 비해, 새로운 34461A는 100μA에서 10 A까지의 확장된 전류범위를 제공한다. 34460A 및 34461A 모두 온도 측정 기능(RTD/PT100, 서미스터)을 가지고 있으며, 확장된 다이오드 측정 기능은 보다 큰 스케일의 전압(5V)을 측정할 수 있어 LED와 같은 더 많은 다이오드 타입을 테스트할 수 있다.
애질런트 시스템 제품 디비전의 사이키(Sai-Kei Ng) 아시아 총괄 마켓 개발 매니저는 "이 제품은 차세대 제품답게 추가 기능을 탑재했다. 이를 요약하면, 디스플레이, 측정, 이동성이라고 축약할 수 있는데 이는 수치 측정 후에 바로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 개선된 측정 정확도, 기존 제품과 100% 호환되는 호환성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디지털 멀티미터는 저해상도 숫자 디스플레이를 통해 결과를 보여준다. 애질런트 Truevolt 시리즈는 4.3 인치의 고해상도 컬러 디스플레이에서 측정 수치와 누적 수치(34461A), 측정 히스토그램 및 통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 환경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으며 다시 장비를 켰을 때 자동으로 설정을 불러올 수 있다.
그리고 별도의 드라이버가 필요 없는 표준 USB 미디어 전송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애질런트 Truevolt 디지털 멀티 미터와 PC를 USB 연결방식으로 연결하여 데이터 파일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사용자는 추가 소프트웨어 없이 디지털 멀티미터의 측정 데이터, 장비 설정 및 화면 이미지를 PC 응용 프로그램으로 전송시킬 수 있다.
<신윤오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