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편입 이후 최대 분기 영업이익

SK하이닉스, 2013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

SK하이닉스(www.skhynix.com)는 2013년 1분기에 매출액 2조7천8백1십억 원, 영업이익 3천1백7십억 원(영업이익률 11%), 순이익 1천7백9십억 원(순이익률 6%)의 경영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분기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PC 및 서버용 D램의 수요증가 등으로 전 분기 대비 2% 증가한 2조7천8백1십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미세공정 전환 및 수율 개선을 바탕으로 D램과 낸드플래시 제품 모두 수익성이 개선되며 전 분기대비 큰 폭으로 늘어난 3천1백7십억 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원화 약세에 의한 외화환산 손실 등이 발생해 1천7백9십억 원을 기록했다.
D램의 경우 1분기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3% 증가했고, 평균판매가격은 4% 상승했다. 출하량은 PC D램 및 데이터센터용 서버 D램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존 예상보다 증가 폭이 커졌다고 밝혔다. 또한, PC D램은 공급 업체들의 모바일 D램 제품 전환에 따른 공급 제한으로 가격이 크게 올랐으며, 기타 고부가가치 D램 제품 가격도 이에 영향을 받아 평균판매가격이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낸드플래시의 경우 1분기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1% 감소했고 평균판매가격은 5% 하락했다. 모바일 기기의 수요 감소에 따른 eMMC 제품 수요 약세 등으로 출하량은 전 분기대비 소폭 감소했다. 한편, 평균판매가격은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안정적인 수급환경이 조성되면서 소폭 하락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하이엔드 스마트 IPTV와 SoC 만났다

ST마이크로, NTT 플라라에 셋톱박스 칩 제공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일본 주요 인터넷/IPTV 서비스 제공사인 NTT 플라라(NTT Plala Inc.)가 4월 17일 발표한 첨단 셋톱박스에 ST의 오를리(Orly) 시스템온칩이 탑재되었다고 공개했다.
이 셋톱박스는 스미토모 전기네트웍스가 개발했으며, 이 기업은 전세계 영업망을 가지고 홈엔터테인먼트 및 브로드밴드 서비스 제공사에 장비를 제공하는 일본의 주요 기업이다.
ST의 오를리는 리눅스,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및 HTML5 에 기반한 스미토모의 글로벌 셋톱박스 미들웨어 플랫폼에 가장 적합한 하이엔드 SoC로 선정됐다. 특히 오를리의 듀얼코어 ARM Cortex-A9 MPCore 프로세서를 통해 이 셋톱박스는 안드로이드 OS를 구동할 수 있다. 이에  모바일 에코시스템 환경에 맞는 새로운 시장에도 쉽게 연결될 수 있게 됐다. 또한 ARM Mali 3D 그래픽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안드로이드 기반의 풍부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발 할 수 있다.

 

 
Hot Interview

45 달러의 1GHz 비글본 오픈소스
리눅스 컴퓨터 '비글본 블랙' 나왔다



켄트 전 / TI코리아 대표이사



TI, Sitara AM335x 프로세서 공급


"단돈 45달러로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차세대 비글본 블랙(BeagleBone Black)은 단돈 45달러에 구매가 가능한 1GHz 컴퓨터 플랫폼으로, 전자 설계자부터 엔지니어에 이르기까지 누구든 훌륭한 아이디어를 빠르고 쉽게 실제 제품으로 구현할 수 있는 오픈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이다. 개발자들은 이 신용카드 크기의 리눅스 컴퓨터를 활용해 비글보드(BeagleBoard.org) 사용자 커뮤니티의 아이디어와 지식을 활용할 수 있으며, 제품 컨셉 설정부터 개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도움을 주고 받으며 끝없는 혁신을 추구할 수 있다.

비글본 블랙은 디스플레이, 키보드 및 네트워크 연결에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보다 빠르게 개발에 착수할 수 있으며, 45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비글본 블랙은 TI(www.ti.com/ww/kr)의 1GHz Sitara AM335x ARM 코어텍스-A8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다. TI의 Sitara AM335x 프로세서는 향상된 사용자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ARM11 기반 솔루션 보다 두 배 이상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이 밖에, 사전 설치된 리눅스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한 2GB 온보드 스토리지와 전원 공급을 위한 USB 케이블을 포함하고 있다. USB, 이더넷 및 HDMI 등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키보드, LCD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연결할 수 있다. 비글본 블랙은 65개의 디지털 I/O와 7개의 아날로그 입력을 포함한 확장 헤더를 통해 설계자에게 유연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주변장치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 즉각적인 양산이 가능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비글본 블랙을 통해 전세계의 개발자, 제작자, 애호가, 학생들은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비글본 블랙의 모든 구성요소는 TI의 Sitara AM335x 프로세서 등을 포함하여 현재 판매 중인 제품이다.

비글본 블랙은 리눅스 운영체제, 클라우드9 IDE가 사전 로드되어 빠른 개발 착수가 가능하며, 추가 저장 공간을 위한 마이크로 SD슬롯을 내장하고 있다. 처음 사용하는 개발자가 임베디드 리눅스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분투(Ubuntu), 안드로이드(Android) 및 페도라(Fedora)와 같은 기타 운영체제를 위한 자료, 예제 코드, 메인라인 커널 지원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비글본 블랙 커널 및 드라이버의 유연성을 통해 사용자들은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통합할 수 있다.



오픈소스 통한 개발시간 단축

비글본 블랙은 비글보드 웹사이트(Beagle Board.org)가 제공하는 30개 이상의 케이프 플러그인 보드와도 호환이 가능하다. 비글본 블랙을 3D 프린터, DMX 조명 컨트롤러, 가이거(Geiger) 계수기, 원격 조종 로봇 잠수함, LCD 터치스크린 등과 통합하면 보드의 기능이 확장되어 보다 다양하고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다. 이 플러그인 지원은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업계에서 가장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비글보드 웹사이트(BeagleBoard.org) 커뮤니티의 풍부한 정보를 이용하면 비글본 블랙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동료 개발자들에게 질문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함께 배우고, 또는 게시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혁신적인 영감을 얻을 수 있다. 개발상의 어려움도 비글보드 웹사이트의 오픈 소스 개발자들의 뛰어난 아이디어와 지식을 바탕으로 신속히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윤오 기자>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 강화한다
NXP 반도체, 코드 레드 테크놀로지 인수


NXP 반도체(ww w.nxp.com)는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 전략의 일환으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툴 업체인 코드 레드 테크놀로지(Code Red Technologies)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코드 레드 테크놀로지는 32비트 ARM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모든 기능을 포함한 애플리케이션의 빠른 개발과 디버깅을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툴을 제공하는 업체로 널리 알려져 있다. 코드 레드의 툴은 널리 활용되고 있는 LPCXpresso IDE를 포함하고 있어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초기 평가부터 최종 생산까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LPCXpresso IDE는 매우 낮은 가격으로 제공되는 NXP LPC 마이크로컨트롤러용 엔드-투-엔드 개발 플랫폼이다.
LPCXpresso는 LPC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강화된 사양이며, 이클립스(Eclipse)에 기반하고 있다. 2009년 출시된 이후 LPCXpresso 커뮤니티는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0년 1월 이후 LPCXpresso IDE용 소프트웨어 액티베이션은 66,000건 이상이다.
NXP 반도체의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부 총괄인 짐 트렌트(Jim Trent)는 "코드 레드 테크놀로지의 인수로 NXP는 LPC 마이크로컨트롤러와 관련한 역동적인 임베디드 에코시스템의 강력한 기초를 갖게 되어 NXP의 소프트웨어 전문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차량용 표준 브라우저 스펙 공개로
오비고, 글로벌 표준 제정에 앞장서


HTML5 웹플랫폼 전문기업 오비고(www.obigo.com)는 4월 23일부터 26일까지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개최된 GENIVI 정기총회(AMM: All Members Meeting)에 멤버로서 참석해 GENIVI 4.0 차량용 브라우저의 스펙을 공개했다.
오비고는 지난 1년여 동안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및 Tier 1 업체가 속한 GENIVI의 전문가 그룹에 참여해 차량용 브라우저 스펙을 정의하는 활동을 주도해왔다. 이번 GENIVI 4.0 브라우저 스펙은 차량용 브라우저의 필수 기능을 수용하고 다양한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오비고는 GENIVI의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W3C의 차량용 웹플랫폼 표준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오비고는 GENIVI AMM에서 쇼케이스를 통해 자사의 오비링크(Obi-Link) 솔루션을 새롭게 선보였고, 실제 차량과 스마트폰의 커넥티비티 데모도 시연했다. 이 쇼케이스에서 오비고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뮤직, 동영상 및 내비게이션 등)를 차량의 헤드유닛에 전달해 차량에서 최적화 된 상태로 표시해 서비스할 수 있는 기술과 앱스토어에서 다양한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는 내용을 선보여 참여 업체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오비고는 2011년부터 GENIVI 브라우저 및 차량용 디바이스 접속규격 표준화를 정의하는 네트워크 전문가 그룹으로 GENIVI 얼라이언스에 참여해 왔으며, 현대기아차, BMW, 재규어, 랜드로버 등 다양한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함께 HTML5기반의 차량용 브라우저 스펙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다.

 

 



열 전도 페이스트 TIM을 적용한 모듈 나왔다
인피니언, 추가적인 제품 라인으로 적용 범위 확대 예정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가 전력 반도체의 금속 표면과 방열판 사이의 접촉 저항을 줄이기 위해서 개발한 TIM(thermal interface material, 열전도 소재)을 적용한 제품이 성공적으로 출시되었다. 
새로운 EconoPACK+ D 시리즈 제품을 이용한 고객들은 이 열 전도 페이스트로 전도율(conductivity)이 크게 향상된 것을 직접 체험하고 있다. 고객들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인피니언은 TIM을 적용한 제품 범위를 빠르게 확대할 계획이다. 2014년 1분기에는 TIM을 적용한 62mm EconoDUAL 3 및 PrimePACK 2 제품군을 공급할 계획이다. 2014년 상반기 안으로 EconoPACK 4, PrimePACK 3 및 Econo 2 및 3 제품군에도 TIM을 적용할 예정이며, Easy 1B 및 2B, Smart 2 및 3, IHM/IHV 시리즈의 TIM 소재 적용은 2015년으로 예정되어 있다.
갈수록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인피니언은 헝가리 체글레드에 소재한 전력 반도체 후공정 사이트에 TIM을 모듈에 적용하기 위한 생산 라인을 구축하였다. 이 열 전도 소재는 스텐실 인쇄 프로세스를 이용해서 모듈에 도포한다. 정교하고 품질을 보증하는 공정을 적용하여 모듈과 방열판을 접합할 때 최적의 접합도를 가능하게 한다. 이 제조 공정을 위하여 특수한 기술 프로세스 및 장비를 개발하였다.
TIM은 전력 반도체의 금속 부분과 방열판 사이의 접촉 저항을 크게 줄여준다. EconoPACK+의 새로운 D 시리즈의 경우에 모듈과 방열판 사이의 접촉 저항은 20퍼센트 가량 감소되었다. 이와 같이 최적화된 열 전달은 모듈의 수명과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이 소재는 모듈을 켜는 처음 순간부터 신뢰할 수 있는 향상된 열 접촉 저항 특성을 제공하므로 상변화(phase change) 특성을 나타내는 다수의 경쟁 소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별도의 번인(burn-in) 사이클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TIM은 실리콘을 함유하지 않으며 전기적으로 비전도성이다.

 

 



소프트웨어 기반 라디오 활용해
실리콘랩스, 디지털 라디오 리시버 출시


실리콘랩스(www.silabs.com)는 글로벌 휴대형 전자기기 및 가전 시장을 겨냥하여 업계 최초로 단일 다이로 안테나 입력으로부터 오디오 출력을 지원하는 디지털 라디오 리시버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소프트웨어 기반 라디오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모놀리식 Si468x 리시버 IC는 FM, HD Radio 및 DAB/DAB+ 방송 기능을 가격에 민감한 시계라디오와 탁상용 라디오로부터 주류 미니/마이크로 오디오 시스템, CD 붐박스로부터 휴대폰, 태블릿, 개인용 내비게이션 기기 등 디스플레이가 제공되는 고성능 멀티미디어 기기에 이르는 폭넓은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Si468x 제품군은 시스템 복잡도, BOM 수를 낮추고, RF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전력 소모를 낮추는 고성능 단일 칩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했다. 실리콘랩스의 검증된 로우 IF 디지털 리시버 아키텍처를 이용한 Si468x 제품군은 기존의 소비자용 디지털 라디오 솔루션들 보다 훨씬 뛰어난 RF 성능을 제공한다.

 

 


데이터 컨버터 & 고속 트랜시버 전용 제품, 레귤레이터 발표 
리니어, 저잡음 1mV 출력 리플 5A 출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1mV 출력 리플 μModule(마이크로모듈) 레귤레이터(제품명: LTM8028)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제품은 데이터 컨버터와 고속 트랜시버에 전력 공급을 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낮은 출력 리플은 더욱 우수한 BER(bit error rate) 성능을 위해 고속 데이터 트랜시버에서 랜덤 지터를 최소화시켜 준다. ADC에 전력을 공급할 때, 테스트는 기본적인 스텝다운 레귤레이터와 비교할 경우, LTM8028을 사용할 때 SFDR에서 13dB 더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 μModule 레귤레이터는 36V 동기식 스텝다운 스위치가 통합되어 있어, 소형 15mm× 15mm×4.92mm BGA 패키지에 5A 리니어 포스트 레귤레이터가 통합되어 있다. 리니어 레귤레이터의 소비 전력과 전압 강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리니어 레귤레이터는 내부 동기식 레귤레이터의 출력 전압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3상(tri-state) 디지털 인터페이스는 LTM8028의 출력 전압을 결정하며, 50mV 스텝으로 0.8V~1.8V 사이에서 조절할 수 있다. 출력 전압 레귤레이션은 전체 보증 온도 범위에서 ±1.5% 정확도를 보인다. 출력 잡음은 10Hz~100kHz 주파수 범위에서 40μVRMS 에 불과하다. 스텝다운 레귤레이터는 ±10% 이내에서 사용자 조절이 가능한 전류 제한 특징을 제공하며, 200kHz~1MHz 사이에서 스위칭 주파수를 조절하며 동일한 범위에서 외부 클록으로 동기화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신윤오 기자>             

 

 



원격으로 광선로 상태를 실시간 진단
LS전선, FTTH 진단 시스템 개발


LS전선(대표 구자은)은 원격으로 광선로의 상태를 실시간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였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광가입자망(FTTH, 통신회사 통신실에서 각 가정까지 설치되는 광케이블 통신망)의 선로 상태를 자동으로 모니터링 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으로 운영 및 관리 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 시스템은 광 선로의 단선, 침수, 벤딩(Bending) 등 장애 발생으로 인한 손실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장애위치 및 유형을 자동으로 진단할 수 있다.
기존의 광선로 진단 시스템은 전화국과 전화국 사이 같은 P2P(Point to Point)망의 장애만 진단이 가능하였고 장애 감지율도 낮은 편이었으나 LS전선은 세계 최초로 복수의 P2MP(Point to Multi-Point)망까지 진단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전화국과 다수의 주택, 아파트, 사무실 등을 잇는 복잡한 광선로망 구조에서도 장애 감지가 가능하며, 선로해석 자체 알고리즘이 적용된 소프트웨어를 통해 장애 감지율도 90%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또한 수입에 의존하던 통신자재의 국산화를 통해 시스템 구축비용도 기존의 1/4 수준까지 낮추었다.

 

 


<인사 및 동정>

아나로그디바이스, 신임 CEO에 빈센트 로쉬 임명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빈센트 로쉬(Vincent Roche)가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에 임명되었으며, 이사회의 승인을 거쳐 곧바로CEO로서의 업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빈센트 로쉬(53) 사장 겸 CEO는 1988년 아나로그디바이스에 입사해 약 25년간 재직하면서 전세계 영업, 전략 마케팅, 제품 관리 등 주요 직책을 맡아 경험을 쌓았다. 2012년 ADI의 사장으로 임명되었으며 전(前) CEO 제럴드 G. 피쉬먼(Jarald G.Fishman)의 갑작스런 별세로 2013년 3월 29일부터 임시 CEO직을 맡아 수행해왔다.

 

윈드리버, 임베디드 개발자를 위한 컨퍼런스 개최



윈드리버(www.windriver.com)는 지난 5월 9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임베디드 개발자를 위한 'Korea Regional Developer Conference 2013'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방, 항공, 네트워킹, 제조 산업 부문의 주요 트렌드를 살펴보고, 특히 임베디드 업계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인텔리전스 및 고안전성의 영향에 초점을 맞췄다. 또한, 윈드리버의 각 부문 최고 임원들이 참석하여 윈드리버의 최신 개발과 글로벌 임베디드 시장 내 주요 이슈를 논의했다. 컨퍼런스 세션은 트러스티드 시스템(Trusted system) 트랙과 인텔리전트 트랙(Intelligent Systems) 등 2개의 트랙으로 구분됐다.

 

마우서, 알테라 및 ADI와 전 세계 유통 협약



마우서 일렉트로닉스(www.mouser.com)는 알테라(Altera) 및 아나로그디바이스(ADI)와 전 세계 유통 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협약을 통해 마우서는 알테라의 FPGA, CPLD, 개발 툴, IP코어 와 개발 키트 등에 대한 공식 글로벌 유통업체가 되었다. 또한 ADI와 계약에 따라 데이터 변환기, 증폭기, MEMS, DSP, RF, 전력관리 IC 등을 포함한 아나로그 디바이스의 모든 제품 포트폴리오의 유통을 포함한다. 마우서는 또한 엔지니어들에게 설계의 용이함과 생산성 증대를 위해 웹사이트를 통해 알테라의 각종 기술 문서를 제공할 예정이다.

 

엘리먼트14, 필립스 루미레즈와 파트너십으로 LED 강화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엘리먼트14(http://kr.element14.com)은 모회사 프리미어 파넬(Premier Farnell plc)이 세계적인 LED칩 생산업체인 필립스 루미레즈(Philips Lumileds)와 글로벌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전자 부품 유통업계의 선두기업 엘리먼트14은 이번 계약을 통해 LED 부품 유통사로서의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필립스 루미레즈는 매입형 조명, 가로등, 레트로핏 전구를 비롯하여 특정 색상온도와 렌더링 조합에 최적화된 조명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솔리드 스테이트 조명 솔루션의 지속적인 집중 개선을 통해 그 효율성에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레퍼런스 버퍼와 내부 레퍼런스가 집적된 ADC  

맥심, 보드 공간 70% 절약 가능한 18비트 제품 발표

맥심 인테그레이티드(www.maximintegrated.com)는 업계 최소형의 12핀 18비트 SAR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인 MAX11156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MAX11156은 3mm×3mm TDFN의 소형 패키지로 제공되며 내부 레퍼런스와 레퍼런스 버퍼를 통합함으로써 경쟁 솔루션과 비교하여 비용 및 보드 공간을 최소 70퍼센트까지 절감할 수 있다. 18비트 분해능을 제공하는 이 고성능 ADC는 Beyond-the-Rails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단일 +5V 입력 레일을 이용해서 ±5V 입력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이 기술로 인해 음의 전원 공급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디자인을 간소화할 수 있다. MAX11156은 18비트 분해능과 500ksps의 샘플링 속도를 제공하므로 높은 정확도와 소형화된 크기를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요구하는 ATE(automatic test equipment), 산업용 제어 시스템, 의료 장비, 로봇 등에 이용하기에 적합하다.
MAX11156은 또한 단일 전달(monotonic transfer) 특성, 신속한 안정화 시간, 무-지연시간의 기능을 제공하여 고속 고정밀 디지털 제어 루프 시스템에 이용하기에 적합하다. 실제로 MAX11156은 코드 소실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18비트 분해능을 제공하고, 0.5 LSB DNL 및 2.5 LSB INL(정격)의 뛰어난 DC 정확도와 94.6dB SNR 및 -105dB THD(정격)의 뛰어난 AC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MAX11156은 SPI 호환 직렬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통신하여 멀티채널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다중의 ADC를 데이지 체인으로 병렬로 연결할 수 있다. 이 인터페이스는 또한 통신상태(busy) 를 알려주어, 시스템 동기화 및 타이밍을 간소화한다.

 

 


강화된 지능형 아날로그 장치를 내장한 MCU  

마이크로칩, 범용 8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 발표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www.microchip.com)는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인 PIC16F75X제품군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추가된 8비트 MCU는 지능형 아날로그 장치 및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를 내장하며, 범용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해 전력 공급, 배터리 충전, LED조명, 전력 관리 및 전력 제어/스마트 에너지 애플리케이션 등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새로운 PIC16F753 MCU는 인기 제품인 PIC12F752와 연속 선상에서 개발되었다. PIC16F753은 비교기와 펄스 폭 변조(PWM) 주변장치등과 같은 입력을 위해 논-오버랩핑, 상보 파형을 제공하는 통합 COG(Complementary Output Generator) 주변장치를 포함해, PIC12F752가 제공하는 모든 주요 기능들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데드-밴드 제어, 자동 셧다운, 자동 리셋, 위상 제어, 및 블랭킹 제어가 가능하다.
고전압 제품은 비용에 민감한 곳에 적합
이와 함께, PIC16F753은 대역폭(GBWP)이 3 MHz 인 연산 증폭기와 슬로프 보상 회로 제공을 통해 스위치 모드 전력 공급 장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또한, 3.5KB의 자체 읽기-쓰기 프로그램 메모리, 128B 램, 온-칩 10비트 ADC, 9비트 DAC, 캡쳐/컴패어/PWM(Capture/Compare/PWM) 모듈, 고성능 컴퍼레이터, 및 두 개 50mA의 I/O를 내장하며, 엔지니어가 전반적인 시스템 기능을 강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PIC16F753는 기능이 강화된 지능형 아날로그 장치들을 통해 새로운 LED조명이나 스마트 에너지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시스템의 성능과 효율을 강화시키며, 동시에 시스템 비용은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많은 온-칩 범용 장치나 특화된 장치를 통해 PIC16F753 MCU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고전압 버전은 션트 레귤레이터를 내장하며, 이를 통해 2mA 작동 전류로 2V의 전압부터 사용자가 지정한 최대 전압 레벨 사이에서 동작 가능하다.

 

 

 


GSM에서 CDMA로 원활한 전환 촉진

유블럭스, 스프린트 CDMA 네트워크 사업 지원

미국의 통신기업 스프린트(Sprint)와 셀룰러 모뎀 모듈 및 포지셔닝 기술 분야 선두기업 유블럭스(www.u-blox.com)는 스프린트의 2G(1xRTT) CDMA 네트워크 사업 지원을 위해 상호 협력의 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프린트는 네트워크 선택을 우선시하는 통신업체로서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M2M 고객이 2G, 3G, 4G LTE 능력을 선택 또는 결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확신한다. 스프린트는 자사의 전체적인 네트워크 비전 전략의 일환으로 2G 네트워크 능력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양사는 서비스 또는 제품군의 일부인 기계 대 기계(2M) 솔루션을 전개하는 고객들을 비롯하여 비즈니스 고객 등을 위해 2G가 여전히 중요한 네트워크 옵션이라는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양사의 이러한 협력에 따라, 고객들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CDMA네트워크로 끊김 없이 원활하게 전환하여 기존 2G M2M 기기의 제품수명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객들은 미국 내에서 2G GSM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가용성을 우려했지만 이제 스프린트의 CDMA 1xRTT 네트워크와의 호환성 테스트를 거친 다양한 유블럭스 모뎀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유블럭스 FW75-C200 모뎀은 널리 사용되는 "GSM 모뎀 MC75i 및 그 파생 제품"에 대하여 핀 호환되는 대체품이며 가격이 훨씬 더 비싼 3G및 4G 모뎀으로 전환할 필요 없이 2G에서 계속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세거 소프트웨어 온라인 유통 개시

엘리먼트14, 실시간 운영체제 등 공급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엘리먼트14(http://kr.element14.com)는 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통사 세거(SEGGER)의 실시간 운영체제 및 미들웨어 소프트웨어를 세계 최초 온라인으로 판매한다.
엘리먼트14은 작년 5월부터 세거에서 개발한 J-Link MCU 개발용 및 플래시 프로그래밍 툴 전 제품을 공급해 왔으며, 이어 세거의 소프트웨어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최초의 유통사가 되어 개발에서 생산까지 필요한 툴을 모두 제공하게 되었다. 이 소프트웨어는 싱글 개발 오브젝트 코드와 소스코드를 아우르는 라이선스와 함께 embOS, embOS/IP, emFile, emUSB, emWIN이 포함된다. 또한, 전세계 엔지니어들이 애용하는 세거의 툴 스위트는 저렴한 가격, 우수한 품질과 편의성이 장점으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데이비드 쉔(David Shen) element14 그룹 CTO는 "전세계 고객에게 세거의 소프트웨어를 최초로 온라인 공급함에 따라 엔지니어 고객들은 생산성 제고는 물론 출시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매그나칩에 반도체 설계 디자인 솔루션 공급한다  

한국 멘토그래픽스, 픽시스 플랫폼과 PDK 자동화 프로세스 공급

한국 멘토그래픽스(www.mentorkr.com)는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인 매그나칩반도체(대표 박상호)가 멘토의 반도체 설계 디자인 솔루션인 '픽시스(Pyxis) 커스텀 IC 설계 플랫폼'과 '멘토 프로세스 설계 지원 툴(PDK) 자동화 프로세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매그나칩은 대량 일반 소비자용 제품들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및 혼성신호 비메모리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으며, 반도체 설계부터 생산까지 독자적으로 실행 가능한 종합 반도체 기업이다.
매그나칩은 일반 소비자용 가전 및 디지털 기기에 반도체 사용이 늘어나면서, 멘토 그래픽스의 아날로그 혼성신호(AMS) 디자인 및 검증 솔루션을 추가했다. 이 솔루션은 높은 수준의 혼성신호 복잡성과 여러 가지 설계 업무를 단순화 시켜 처리할 수 있으며, 다수의 CAD 툴들을 단일 관리 환경에서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매그나칩의 AMS 설계 및 검증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설계 지원 툴인 PDK를 자동으로 만들어 적용할 수 있다.
이태종 매그나칩 반도체 부사장은 "멘토의 픽시스(Pyxis)는 PDK의 작성을 자동화하는 입증된 프로세스를 통해 우리가 다수의 벤더 툴을 가지고 작업할 수 있는 능력을 확장시켜 준다. 멘토의 툴들과 자동화된 PDK 작성 프로세스를 통해 매그나칩은 보다 폭 넓은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아날로그 혼성신호 IC 디자인을 위한 기본적인 설계 구성요소들은 PDK의 형태로 제공된다. PDK의 핵심 구성요소들은 트랜지스터, 저항기, 콘덴서, 다이오드, 인덕터 등과 같이 커스텀 회로를 설계하기 위한 기본적인 빌딩블록들이다. PDK는 이러한 디바이스들을 나타내기 위한 다양한 모델들을 갖고 있는데, 시뮬레이션용의 기능 검증 모델, 스키매틱용의 심볼, 레이아웃용의 매개 변수화 된 고정 지오메트리 그리고 물리 검증용의 물리 규칙이 그러한 것들이다.

 

 


인사 및 동정

인피니언과 글로벌파운드리, 40nm 임베디드 플래시 공동 개발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와 글로벌파운드리는 40nm 임베디드 플래시 기술에 대한 공동 기술 개발 및 생산 협력을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인피니언의 eFlash 셀 설계에 기반 한 기술 개발과 40nm 공정 구조를 이용한 차량 및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MCU)의 생산에 중점을 둘 것이다. 차세대 40nm eFlash MCU 생산은 글로벌파운드리의 다양한 사이트에서 진행될 것이며, 우선적으로 싱가폴 사이트에서 진행된 후 독일 드레스덴 사이트로 이전될 계획이다. 글로벌파운드리와의 이번 협력은 65nm 이하의 CMOS 기반 기술에 대해 기술 공동개발에 참여하고자 하는 인피니언의 전략에 따른 것이다.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공정 및 양산 인증은 2015년 2분기로 계획되어 있다.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양산 개시는 2017년 상반기로 예정되어 있다.

 


알테라, 전국 대학(원)생 대상 지능형 로봇 경진대회 후원



알테라 코리아(www.altera.com)는 SoC를 활용한 지능형 로봇 경진대회인 '지능형 SoC 로봇워'를 2013년에도 공식 후원한다고 발표했다.
KAIST 시스템설계응용연구센터 (SDIA)가 주관하는 '지능형SoC 로봇워 (www.socrobotwar.org)'는 SoC를 활용한 지능형 로봇 구현을 통해 SoC 분야의 고급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SoC 및 지능형 로봇 분야의 활성화로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것이 그 목적이다. 전국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 대회는 지난 2002년을 시작으로 2013년 제 12회 대회를 맞이하고 있다. 참가팀들에게는 로봇과 지능로봇 플랫폼 보드에 대한 이론 및 실습교육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지멘스, 에너지 솔루션 사업, 아시아 지역본부 한국에 설립



한국 지멘스(www.siemens.co.kr)가 에너지 솔루션 사업의 아시아 지역본부를 한국에 설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지멘스 에너지 솔루션 사업은 가스발전, 복합화력발전, 석탄화력발전 공급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턴키 솔루션을 완성할 수 있는 통합적인 공급 라인을 갖추고 있다. 한국에 자리잡을 아시아 지역본부는 아시아태평양, 중동 지역을 총괄하고, 고객 서비스 향상과 더불어 이 시장에서의 프로젝트 실행 역량도 키우게 된다. 이에 따라 약 500명 정도의 고급인력의 직접 고용 창출 효과가 예상된다.

 

TI, 첨단 모터 컨트롤 설계에 향상된 기술 공개



TI 코리아(대표이사 켄트 전)는 첨단 모터 컨트롤 설계에 향상된 동작 및 효율을 제공하는 InstaSPIN-MOTION 모터 컨트롤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로써 시스템 설계자들은 동작 범위가 제한적이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 튜닝 작업에 대한 부담에서 자유롭게 되었다. InstaSPIN-MOTION은 포괄적인 토크, 속도, 모션 제어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다양한 상태로 전환되며 동작하는 모터 애플리케이션에 최고 효율로 견고한 시스템 성능을 제공한다. TI의 InstaSPIN-FOC 모터 컨트롤 솔루션을 기반으로 구축된 InstaSPIN-MOTION은 복잡한 모션 시퀀스를 최적화하고, 튜닝을 단일 파라미터로 간소화한다.

 

 

 


충전 시간 및 USB 주변장치 전력 절감

페어차일드, 환경친화적 배터리 충전기 제공

페어차일드 반도체(www.fairchildsemi.com)의 FAN54015 USB-호환 단일-셀 리튬-이온 스위칭 충전기는 설계자들에게 안전성, 정확도, 효율성, 그리고 모바일 기기 배터리 충전을 위한 솔루션의 크기 등에 대한 밸런스를 제공한다.
충전 시간을 줄이고 열 발산을 완화하기 위해서 FAN54015 스위칭 충전기는 1.45A를 공급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고효율 3MHz DC-DC 동기식 벅 컨버터를 채용했다. 이외에도 기존 및 신규 리튬 배터리 기술들을 수용하기 위해서 정류된 배터리 부동 전압을 3.5V에서 4.44V까지 프로그램할 수 있다. 디바이스의 혁신적인 시스템 아키텍처를 통해 스위치-모드 벅 컨버터의 역사용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500mA USB OTG 승압 정류기로 사용하여 USB 주변 장치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차량 경량화 및 바디 네트워크 간소화하는 MCU

프리스케일, 쿼리바 및 S12 매그니비 확대

프리스케일 반도체는 자동차 바디 네트워크용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인 쿼리바(Qorivva)와 S12 매그니비(MagniV) 포트폴리오 신제품 3종을 선보였다.
프리스케일이 이번에 발표한 신제품은 자동차 업계가 직면한 고대역폭 네트워크, 데이터 보안 향상, 기능 안전성 구현 및 에너지 소비량 감소에 대한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MCU로, 자동차 바디 어플리케이션 기능과의 통합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자동차에 탑재된 전자 제어 유닛(ECU)의 수가 증가할수록, 연결성(Connectivity) 역시 증가한다. 일반적인 자동차는 네트워킹용으로 무게 68kg 이상, 길이 수천 미터의 구리 배선이 포함된다. 주요 ECU에 보다 많은 기능을 통합하고, 차량 도어용 모듈이나 전기 모터와 같은 위성 노드의 인텔리전스를 증가시키는 것은 탑재되는 ECU의 개수 및 연결된 배선의 양을 줄일 뿐 아니라, 불필요한 배선의 무게를 없애 탁월한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수요와 함께, 외부조명, 자동차 와이퍼 등 중요한 기능을 포함, 자동차 차체에 대한 ISO 26262 기능 안전 표준 준수가 추진 중이다. 또한, 차량용 무선 통신이 보편화됨에 따라, 지적 재산을 보호하고, 차량용 네트워크로의 허가되지 않은 접근이나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차단하기 위해 차량용 MCU에 탑재되는 보안 장치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프리스케일의 새로운 쿼리바 MPC5748G및 S12 매그니비 S12ZVL/S12ZVC MCU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 보안 네트워크 게이트 키퍼(Gatekeeper), 지능형 전력 매니지먼트, 기능 안전성을 위한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쿼리바 중앙 컨트롤러, 통합 전력 공급 장치 및 스마트 혼합 신호 MCU에 내장된 통신용 송수신기가 포함된 S12 매그니비 위성 노드와 상호 보완적인 기술이다. 이러한 고도의 통합기술은 자동차 네트워크 설계를 간소화하고, 차량을 경량화하며, 생산 효율성 증가 및 보드 면적을 30%까지 감소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정현준 기자>

 

 

 



크리의 신제품 초소형 조명 등급 LED 공급한다

마우서, XLamp XQ-B와 XQ-D LED 를 구비

마우서 일렉트로닉스(www.mouser.com)는 크기와 광 분포 면에서 획기적인 기술력을 보이는 크리 신제품 초소형 조명 등급 LED 램프인 XLamp XQ-B와 XQ-D LED 를 구비했다고 밝혔다.
크리 XLamp XQ-B and XQ-D LED는 일반적인 플라스틱 패키지에 비해 조명 등급의 신뢰도과 광 분포도가 우수한 특징을 보인다. 크리의 혁신적인 SC3 기술 플랫폼에 기반을 둔 XLamp XQ LED는 소형의 크기에 신뢰도, 혁신적인 광분포의 독특한 특징을 제공한다. 이 특징의 조합으로 전방향 램프, 기구와 같이 보다 광범위한 광 분포를 요하는 애플리케이션용의 차세대 설계가 가능해졌다.
XQ LED는 크리의 초소형 조명 등급 LED제품으로 크리의 XLamp XB 패키지보다 57% 작은 1.6X1.6mm에 불과한 면적을 가진다. 세라믹 기반의 XQ LED는 고성능 XP혹은 XT LED와 같은 크리의 타 세라믹 고출력 LED와 제품과 비교해 신뢰성 면에서 우수하다.
XQ LED는 패키지 밖으로 빛이 방출되기보다는 양측으로 직접 광이 보다 잘 방출되어 혁신적인 발광 패턴을 제공한다. XQ LED는 단 지 몇 개만의 소자만으로도 표준 LED보다 광범위하게 광 패턴을 분포하므로 조명 기기제조사들은 제품의 광출력과 신뢰성, 설계의 전방향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마우서는 광범위한 제품군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고객 서비스로 차세대 혁신 기술을 전달하며 설계 엔지니어들과 바이어들에게 기술력을 제공해오고 있다. 마우서는 전 세계 19곳의 지원 센터를 통해 고객사들에게 최신 설계 프로젝트를 위한 최신 반도체와 전자 부품을 공급 중이다.

 

 



강력한 에너지 절약형 스마트폰 센서 공개
오스람 옵토, 소형 SFH 7776 센서 발표


오스람 옵토 세미컨덕터즈(www.osram-os.com)는 초강력 에너지 절약형 버전으로 근접 및 주변광 센서 부문에 대한 자체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소형 SFH 7776 센서는 어두운 스마트폰 커버 뒷면에서도 주변 밝기를 감안하여 통화 중 터치스크린을 통해 의도하지 않은 동작에 반응하는 것을 차단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스마트폰 디자이너는 디스플레이의 역광 조명과 터치 기능을 더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디지털 SFH 7776 센서는 적외선 LED(IRED)와 두 개의 탐지기를 갖추고 있어서 두 가지 서로 다른 기능으로 작동한다. 디스플레이에서 항상 쉽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가능한 한 에너지를 적게 소비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역광 조명을 제어하기 위해 이 센서에는 외기 밝기가 감지하게 되어 있다.
최대 16cm의 작동 범위를 갖추면서도 크기가 소형인 SFH 7776 스마트폰에 적합하게 디자인되었다. 센서의 뛰어난 감도 덕분에 이 부품에는 방출된 적외선을 추가로 내보낼 렌즈가 불필요하다. 그 결과 이 센서는 높이가 겨우 1.35mm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작다. 검정 케이스로 감싸 있는 이 센서는 투명한 전화기 커버 뒤쪽에서도 거의 볼 수 있다.

 

 



구글, Bluetooth Smart Ready 지원

매스웍스, MATLAB 및 Simulink에서 보강

근거리 무선통신의 글로벌 표준 블루투스(Bluetooth) 기술을 주관하는 표준단체인 블루투스 SIG(www.bluetooth.com)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차기 버전이 Bluetooth Smart Ready와 Bluetooth Smart 디바이스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듀얼모드블루투스 칩이 탑재되어 있고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이 구동되는 모든 휴대폰과 태블릿은 Bluetooth Smart Ready 디바이스로 인증을 받을 수 있다. Bluetooth Smart Ready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키보드나 오디오 헤드폰부터 현재 시장에 선을 보이기 시작하는 FitBit Flex, Pebble 손목시계와 같은 초저전력 Bluetooth Smart 앱세서리들에 이르기까지 실제적으로 모든 블루투스 제품과 호환되는 제품들에 부여되는 특별한 상표이다.
앱 개발자들은 새로운 안드로이드 API를 이용해 피트니스 기구의 모니터나 의료장비와 같은 Bluetooth Smart 앱세서리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Bluetooth Smart Ready 제품에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저전력 디바이스에 PC수준의 해상도 구현

CEVA, 소프트웨어 기반 저전력 초고해상도 구현

CEVA(www.ceva-dsp.com)는 세계 최초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반의 초고해상도(Super-Resolution: SR) 기술을 선보여 저전력 모바일 기기에 PC 시스템에 버금가는 이미지 성능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초고해상도 알고리즘은 CEVA 내부적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되어 최소한의 프로세싱 부하와 매우 낮은 메모리 대역폭을 사용하여 CEVA-MM3101 플랫폼 실시간 운영에 최적화 되었다. 28nm 프로세스일 경우, CEVA-MM3101 프로세서로 4개의 개별 5메가픽셀 이미지를 1/n초 내에 20메가 픽셀의 고해상도 이미지로 융합하며 이를 위해 오직 30mW이하의 전력만 사용한다.
CEVA의 초고해상도 알고리즘은 저해상도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여 고해상도 이미지를 만들 수 있으며 고품질의 디지털 줌을 모바일 기기에서 실시간으로 구현할 수 있다. 과거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방식은 기존에 캡처된 이미지만를 통해 PC 시스템에만 가능한 작업이었다.

 

 

Photo & News


▲ 우리도 태블릿 만들었어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만드는 태블릿 PC '서피스(Surface)'가 국내에 첫 출시된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장 김 제임스)는 지난달 21일 서피스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서피스 제품 라인업을 공개하고, 오는 6월 11일부터 이들 제품의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여성리더 양성 에릭슨-LG는 ICT 시장의 미래를 이끌 여성리더 양성을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이 회사는 ICT 시장 리더로서의 오랜 시장 경험과 축척된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올해부터 "에릭슨-LG Girls in ICT"(정보통신기술업계의 젊은 여성)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디자인 콘테스트 참여하세요 알테라 코리아(지사장 김동훈)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Altera FPGA Design Contest'를 개최하며 7월 17일까지 등록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 콘테스트는 한국의 대학생/대학원생들이 Altera FPGA를 이용해서 혁신적인 SoPC 시스템디자인을 설계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신윤오 기자>



▲ 내 아바타로 옷 구매 '척척' 옷을 여러번 갈아입을 필요가 없고, 내 아바타로 설정하면 몸의 치수까지 기억하는 소프트웨어를 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달 열린 월드IT쇼(WIS2013)에서 소개했다. 이 솔루션은 의류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라고.



▲ 교육용 로봇으로 변신한 스마트폰 SK텔레콤의 아띠(atti)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로봇으로 동화책을 읽으면서 두뇌활동을 돕는 상호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WIS2013전시회에서 소개한 이 로봇은 기존의 키봇과 달리 스마트폰을 이용한다는 점.

 

 

 

 


FPGA에 혁신적인 전원 솔루션 추가

알테라, 전원 기술 전문 회사인 Enpirion 인수

알테라(www.altera.com)는 Power SoC(power)이라고 하는 통합적인 고효율 전원 변환 제품을 공급하는 혁신적인 회사인 Enpirion을 인수하기 위해서 최종적인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알테라의 FPGA와 Enpirion의 PowerSoC을 결합함으로써 고객들이 더 높은 성능을 달성하고, 시스템 전력을 낮추고,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풋프린트를 소형화하고, 출시시간을 더욱 더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알테라의 사장이자 CEO이자 회장인 John Daane은 "통신, 컴퓨팅 및 엔터프라이즈,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제품 차별화를 위해서 전원이 갈수록 더 전략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알테라로 전원 그룹을 추가함으로써 시스템 레벨 디자인으로 더욱 더 높아진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Enpirion의 창업자이자 CEO인 Ashraf Lotfi는 알테라 펠로우로서 알테라가 새롭게 설립하는 전원 사업부의 최고 기술 책임자가 된다. "알테라에 합류함으로써 Enpirion 팀이 까다로운 전원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되었다" 고 말했다. 

 

 

 


PCI Express Gen3 호환 및 상호운용성 시험 통과

자일링스, 올 프로그래머블 28나노 디바이스 전 제품군

자일링스(www.xilinx.com)는 올프로그래머블 7 시리즈 FPGA 및 Zynq-7000 올 프로그래머블 SoC가 전체 PCI Express 호환성을 달성했으며, 현재 PCI-SIG 인티그레이터 리스트에 등재되었다고 발표했다.
자일링스의 모든 28나노 디바이스는 지난 4월 15일 열린 PCI-SIG 이벤트에서 치러진 엄격한 전기, 프로토콜 및 상호운용성 테스트를 합격했다. 이로써 자일링스는 사양 공개 이후 PCI-SIG의 최초 공식 PCI Express Gen3 호환 및 상호운용성 시험을 통과했다.
7 시리즈 FPGA 및 Zynq-7000 올프로그래머블 SoC 통합 블록을 PCI Express Gen2 및 Gen3에 활용하면 통신, 저장 및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시장에서 요구되는 높은 시스템 대역과 프로그래머블 시스템 통합 요구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
버텍스(Vertex)-7 및 킨텍스(Kintex)-7 제품군은 높은 스루풋(throughput) 데이터 센터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최대 8배속의 링크로 Gen3(8Gbps)를 지원한다. 아틱스(Artix)-7 FPGA 및 Zynq-7000 올프로그래머블 SoC 통합 블록은 각각 최대 4배속과 8배속 링크로 Gen2(5 Gbps)를 지원해 산업용 및 오토모티브와 같은 저가 애플리케이션의 디자인 생산성을 가속화한다.

 

 

 


휴대형 바코드 판독 장비가 더 강력하게 돌아왔다

코그넥스, DataMan 8000 시리즈 업그레이드

머신 비전 시스템 및 ID 자동인식 분야 글로벌 리더인 코그넥스(www.cognex.com)는 판독 기능성과 속도 측면 모두에서 뛰어난 성능 향상을 이루어내며, Data Man 8000 시리즈 휴대형 산업용 바코드 판독 장비 라인을 업그레이드했다.
이미 강력한 기능으로 정평이 나 있는 DataMan 8000 시리즈 휴대형 판독 장비에 이제 최고 속도의 1-D 바코드 판독 성능을 위한 코그넥스 독점 Hotbars 이미지 분석 기술과 2-D 인쇄 및 DPM 매트릭스 코드의 효과적인 디코딩을 위한 코그넥스 2DMax+ 알고리즘이 탑재된다. 또한, 전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폭넓은 크기의 바코드를 디코딩 할 수 있는 고속 이중 초점 영상취득 루틴 기능도 포함됐다.
코그넥스의 칼 거스트(Carl Gerst) ID 제품 사업부 매니저는 "DataMan 8000 시리즈는 2010년 출시될 당시 휴대형 산업용 판독 장비의 진정한 도약을 이루어 냈다"라며 "하지만 완벽함을 추구하는 코그넥스는 항상 한 단계 더 기술적인 도약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Hotbars, 2DMax+와 더불어 보다 빠른 초점 조절 기능을 추가로 지원하게 된 DataMan 8000 시리즈는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 가장 강력하고 안정적인 기능을 자랑하는 휴대형 산업용 판독 장비"라고 설명하였다.
DataMan 8000 시리즈는 공장 바닥 환경에 맞게 설계되었으며, 최첨단 코드 판독 기술을 제공한다. Hotbars를 지원하는 1DMax+ 덕분에 DataMan 8000 시리즈는 손상된 바코드, 흐리거나 심한 원근 등 까다로운 조건이 있는 경우에도 가장 난관으로 꼽히는 1-D 바코드를 빠르고 쉽게 판독할 수 있다. 이제 DataMan 8000 시리즈는 강력한 2DMax+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디코딩 시간을 최소한으로 단축하며, 원근, 왜곡, 저대비 또는 파인더나 클러킹 패턴 손상이 있는 코드에서도 효과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DataMan 8000 시리즈 사용자는 쉬운 코드에서 매우 까다로운 코드까지 판독할 코드의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인쇄 또는 고대비 코드만을 판독하거나 표준 설정으로는 판독할 수 없는 까다로운 DPM 코드를 처리할 때와 같이 높은 판독 속도가 필요할 경우 유용하다.

 

 

 


스마트한 산업용 장비개발 위한 기술 소개   

한국NI, 2013 ECMS 6월 19, 25일 서울 부산서 개최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www.ni.com/korea)는 임베디드 플랫폼을 활용한 제어 계측 시스템 개발자를 위한 2013 ECMS(Embedded Control and Monitoring Symposium) 시즌4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매년 두 차례 개최되는 ECMS는 지난 3월 성황리에 마친 데 이어 오는 6월 서울(6월 19일, 코엑스)과 부산(6월 25일, 벡스코) 2개 지역에서 진행된다.
ECMS 시즌4는 스마트한 산업용 장비개발을 위한 모션 & 비전 활용을 주제로, 모션 비전 기본 프로그래밍, EtherCAT 기반의 모션 제어 그리고 다양한 장비개발 사례를 보유한 협력사의 개발 노하우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총 7개 세션으로 이루어진 ECMS season 4는 장비개발을 위한 임베디드 제어 솔루션과 방향과 빠른 모션 개발을 위한 NI SoftMotion 활용 방법, 비전 기초 다지기 강의와 더불어 제조 환경의 요구에 맞는 모션 & 비전 & 측정의 통합 솔루션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개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고성능 모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임베디드 플랫폼"을 주제로 실습세미나도 함께 진행된다. 본 실습세미나에서는 Real-time 과 FPGA 구조, 다양한 I/O 제어를 위한 LabVIEW FPGA 프로그래밍 방법, 스텝 모터 제어를 위한 디지털 I/O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 직접 장비를 가지고 실습해 볼 수 있어 유익하다. 무료로 진행되는 2013 ECMS 시즌4행사 등록 및 더욱 자세한 정보는 행사 웹사이트(http://ni.com/korea/events)에서 확인 가능하다.

 

 



DDR4 라이트하우스 파트너 프로그램 통해 디자인 검증 지원   
텔레다인 르크로이, DDR4 컴플라이언스 테스트 제공


텔레다인 르크로이(http://teledynelecroy.co.kr)는 최근 자사의 DDR4 라이트하우스 파트너 프로그램(DDR4 Lighthouse Partners Program)을 통해 DDR4 물리계층 컴플라이언스 테스트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DDR4 개발자들은 라이트하우스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디자인 검증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다. DDR4 라이트하우스 파트너 프로그램은 텔레다인 르크로이 고객뿐 아니라 텔레다인 르크로이 장비를 구매하지 않은 개발자들도 사용 가능하다.
높은 전송 속도와 낮은 소비 전력을 특징으로 하는 DDR4는 DDR3 테스트와는 다른 새로운 테스트 방법론과 조건들을 요구한다. 2012년 겨울 발표된 최초의 DDR4 규격(JESD79-4) 중 일부 측정 방법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이나, 텔레다인 르크로이는 JEDEC(Joint Electron Device Engineer ing Council)과의 협력을 통해 예상되는 측정 방법론을 자사의 DDR4 컴플라이언스 테스트에 적용하여 개발해냈다.
DDR4와 관련하여 복잡한 신호 품질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JEDEC은 DDR4 전송 속도에서 적절한 신호 무결성을 얻을 수 있도록 JESD79-4에 여러 가지 새로운 물리 계층 조건들을 도입하였다. JESD79-4는 최초의 DDR 규격으로 비트 에러율, 지터 분해, 전통적인 클럭 지터 측정 방법 등 기존의 시리얼 데이터 지터 측정법을 사용한다. 또한 직접적인 측정 설정과 홀드 타임 기술 대신에 데이터 입력 검증 윈도우 아이 마스크를 활용하여 랜덤 지터와 결정적 지터, 노이즈를 모두 측정해낸다. 텔레다인 르크로이는 자사의 시리얼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DDR4 컴플라이언스 테스트 소프트웨어에 이 같은 새로운 테스트를 추가하였다. DDR4 개발자들은 텔레다인 르크로이의 DDR4 라이트하우스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이들 새로운 테스트를 포함하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다.

 

 

 


고성능 시스템과 회로 설계 인정 받는다    
애질런트, EDA 전문가용 인증 프로그램 발표


애질런트(www.agilent.com)가 전자 설계 자동화(EDA, Electronic Design Automation) 전문가들을 위한 ACE(Agilent Certified Expert) 인증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ACE 인증 프로그램은 제품 설계 및 모델링 작업에 애질런트 EEsof EDA 툴 사용하면서 축적한 노하우와 이론, 실력을 겸비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프로그램이다.
전세계 2만 명의 영향력 있는 사용자들의 커뮤니티에는 30년 이상에 걸쳐 축적된 고주파 및 고속 통신 시스템과 회로 설계를 위한 애질런트 EDA 애플리케이션 기술 자료가 있다. 애질런트는 이번 전문가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서 EDA 애플리케이션의 설계 및 시뮬레이션 툴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공식적인 전문가로 인증하고자 한다.
애질런트는 ACE(Agilent Certified Expert) 프로그램을 통해 차세대 EDA 제품 생산 단계에서 선별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전문 지식을 보유한 사용자들의 기술적 성과와 지식을 공식적으로 인증하고 인증된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포럼을 개최해서 업계에 전문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벤치 타입까지 오실로스코프 라인업 확장

로데슈바르즈, 대용량 16채널 RTM2K 시리즈 발표

로데슈바르즈(www.rohde-schwarz.com)는 벤치 타입 오실로스코프인 RTM2K 시리즈 제품을 출시했다.
이번에 신규 출시된 RTM2K 시리즈 제품군은 20Msample의 대용량 메모리와 16개 디지털 채널 로직 옵션(MSO), 그리고 사용하기 쉬운 스마트 오퍼레이팅 컨셉을 적용하는 오실로스코프  제품군이며, 이로써 로데슈바르즈의 오실로스코프 제품군은 벤치 타입 분야까지 라인업이 확장되었다.
R&S RTM2K는 하나의 장비로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결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다. 시간축, 로직, 프로토콜, 주파수 분석 등을 지원하며, 컬러코드 컨트롤, 논리적인  메뉴 배열 등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RTM2K 제품은 기존과 다른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쉽게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RTM2K 제품군은 기존과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서, 버추얼 스크린 기능, Quick Measurement 기능, 그리고 액티비티 뷰 기능을 제공한다. 버추얼 스크린 기능은 가상화면을 통한 화면 확장 기능으로 수직으로 배열된 가상 디스플레이 공간에 아날로그, 로직, Math, 기준 신호등을 표현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이들 가상 화면상에 원하는 측정화면을 배치할 수 있다. Quick Measurement 기능은 한 번의 버튼으로 신호에 대한 주요 측정 결과를 디스플레이에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Activity View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디지털 채널의 High/Low/Toggle 상태를 디스플레이 창에서 확인할 수 있어, 다채널 로직 프로브 사용 시 채널 별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도 RTM2K은 가장 진보된 성능을 제공한다. 로직 어날리시스(R&S RTM-B1) 기능으로 로직 프로브와 채널을 16개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5Gsample/s의 샘플링 레이트와 20Msample의 메모리 크기는 벤치 타입 오실로스코프 중 가장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이렇게 확장된 기능으로 사용자는 긴 신호의 시퀀스에서 월등하게 정확한 측정을 수행할 수 있다.
<신윤오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