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특허청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18일 오후 2시 한국특허전략개발원(서울 강남구 한국지식재산센터) 내에 「국가 특허 빅데이터 센터」를 개소하고, 특허 분석에 기반한 미래 유망기술 발굴과 육성전략 수립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 세계 4억5천만건의 특허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면 경쟁 국가나 기업의 경쟁력과 투자방향을 진단·예측하고, 우리의 연구개발(R&D) 방향, 투자방향, 시장진출 전략 등을 도출할 수 있다.

이에 특허청은 고급 기술정보의 보고(寶庫)*인 특허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국가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국가 특허 빅데이터 센터」를 출범했다.

특허청은 「국가 특허 빅데이터 센터」를 통해 2022년까지 인공지능(AI), 미래형자동차 등 17대 신산업, 조선·화학 등 10대 주력산업, 국민생활과 밀접한 사회문제에 대해 산업별 특허동향 모니터링·분석, 위기신호 탐지 등과 함께 유망기술 발굴 등 산업별·기술별 핵심 정보를 생산해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특허 빅데이터 센터에서의 특허 분석 결과는 업종별로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산업 지능화’ 뿐만 아니라, 특허 유망 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산업기술 R&D를 기획할 경우에도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