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한국전기안전공사가 경제적 취약계층과 도서벽지 지역 주민들을 위한 안전복지 사업에 발 벗고 나섰다.

공사는 지난해, 주택 등 일반용 전기설비 시설개선을 위한 중점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기초생활수급 대상자, 농어촌 산간마을 거주 가구에 대한 노후 전기시설 개선 활동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최근 5년 동안(2013∼2017년) 국내에서 일어난 주택 전기화재 통계에 따르면, 전체 사고의 62%가량이 20년 이상 된 노후주택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부분 쪽방이나 오래된 농가, 다세대주택 밀집 지역에 있는 경제적 취약계층 가구들이다. 낡은 전기설비의 위험성을 알면서도 경제적 부담 때문에 그대로 방치해 사용해오다 사고를 부르는 경우가 많았다.

공사는 이 같은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정기점검 중 부적합한 전기설비가 발견되면 현장에서 즉시 배선, 접지 상태를 개선해주거나 누전차단기 등을 무료로 교체해주고 있다.

신규 설비에 대해서는 시공 단계에서부터 민간 업체들을 대상으로 기술기준과 개선 방법을 안내해주고 우수 시공업체에 대한 포상도 끌어내며 전기설비·시공 품질 향상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실제로 공사는 지난 한 해, 11만 6천여 호의 노후주택들에 대해서 누전차단기 등의 안전장치를 무료로 교체해 주었다. 가구당 평균 4만 6000원 상당의 경비를 절감해준 셈이다.

안전 점검과 함께, 현장에서 즉각적인 개선 조치가 이뤄지면서 전기설비나 배선기구 불량으로 인한 화재 사고가 전년(2018년)도 3208건에서 지난해 2976건으로, 7.2% 포인트나 줄었다.

공사는 이런 노력에 더해, 전국 60개 지역 사업소별로 매년 1사 1촌 그린타운 봉사활동을 펼치며 마을경로당과 사회복지시설, 독거 어르신 가구를 위한 생활환경 지원 사업도 꾸준한 힘써나가고 있다.

지난해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역사회 공헌 인정기관으로 선정되고, 대한민국 농촌 재능 나눔 대상에서 농림부장관상을 안은 이유다.

조성완 사장은 "경제적 이유가 안전의 그늘을 방치하게 해선 안 될 일"이라며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사회 환경을 구현하는 일에 더욱 책임 있는 노력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