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김정진 기자] 국회입법조사처는 국회의 입법과 정책 기능을 지원하기 위하여, 2020년 6월 11일(목) 『국제통계 동향과 분석』 제9호를 발간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한 외환스왑시장에서의 달러조달비용의 추이와 시사점, 각 국 의회선거 결과의 비례성 수준과 시사점, 무역에 내재된 탄소 배출 현황과 시사점 관련 지표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분석했다.

『국제통계 동향과 분석』 제9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제결제은행(BIS)에서 코로나19 판데믹 상황에서의 금융시장 흐름을 소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의 증대로 초단기 달러 대출 금리가 급격히 상승하는 등 달러조달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금융시장 투자자들의 투자처는 좀 더 안정적인 쪽으로 변경되면서 시장에의 달러의 공급이 줄어들어 달러조달비용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선거결과의 득표율-의석률 간 불비례성(disproportionality) 지수를 분석한 결과, 다수제는 비례성이 낮고 비례제는 비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례성이 높아지면 군소정당의 원내진입이 용이하며, 지역구·비례대표를 모두 선출하는 혼합제에서는 비례의석 비중이 높아야 비례성이 개선되며, 정당들의 득표가 특정 지역에 집중될 경우 다수제에서는 사표가 줄어 비례성이 개선되나 비례제에서는 비례성이 하락한다.

한국과 같은 혼합제 국가에서 비례성 증진과 지역분할투표의 완화는 상충되는 정책적 목표가 될 수 있다.

유럽 등에서 탄소국경조정(carbon border adjustment)을 도입하려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일부 통계에서 탄소순수출국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향후 산업 분야별로 보다 정확한 분석에 기반하여 해외의 탄소국경조정 도입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